1월 6일 검은사막 연구소가 신규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워리어, 소서러, 세이지, 우사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다. 은화는 캐릭터나 창고별 보관이 아닌 '내 은화'로 통합되었으며 2022 칼페온 연회에서 정보가 공개됐던 길드 장려금 시스템 개편도 적용됐다.

워리어는 '강:반격 태세'를 다양한 상황에서 쓸 수 있도록 바뀌었다. 반격, 회전 반격, 기운 반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던 피해량이 모두 통일되었으며 '기운 날리기' 기술 습득 시 항상 기운을 날리며 반격한다. 대신 기운을 날려서 반격할 때 타격 성공 시 밀어냄 효과가 제거되고 적중률이 +50%에서 +20%로 떨어졌다.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도 3초에서 5초로 늘었지만 기술 사용 시 적중률 증가 +15% 효과가 추가됐다.

'강:황혼의 상처'는 기술 특화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공격 범위가 전방위로 바뀌었다. '강:지면 부수기'는 항상 도약으로 발동되게 변경되었으며 '방패 올려치기'는 전방 가드가 삭제된 대신 띄우기가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된다. 사라진 전방 가드는 '광기어린 돌진'에 붙었으며 띄우기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해당되게 바뀌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17초에서 12초로 줄었다.

소서러는 PvE에서 사용되는 기술 2개의 피해량이 상향됐다. '휘몰아치는 어둠'은 피해량이 증가하고 6타격에서 8타격이 되었다. '망자 유린'은 피해량 증가와 함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던 치명타 확률+50%가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만 미적용 되도록 바뀌었다. 또한 어둠의 조각으로 망자 유린과 카르티안의 악몽을 사용 시 어둠의 조각 효과가 갱신된다. '영혼 수확'은 시전 속도 증가가 5%에서 10%로 증가했다.

▲ 캐릭터: 워리어 기술 5종 메커니즘 변경


▲ 캐릭터: 소서러 기술 2개 피해량 상향, 영혼 수확 적용 효과 상향


세이지는 방어 판정, 피해량, 이동기 등에 대한 전반적인 상향이 이루어졌다. '강:구전 방류'는 1타가 3타격에서 5타격으로, 2타가 8타격에서 10타격이 되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도 13초에서 10초로 줄었다. 또한, 0몬스터 대상 치명타 확률 100%가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된다. '강:전력 투창'은 방어 판정이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이동 중 무적으로 바뀌었고 피해량이 503% x 2에서 1060% x 4로 늘었다. 재사용 대기 시간도 15초에서 7초가 되었으며 치명타 확률 +100% 효과까지 추가됐다. '강:허상 전개'는 피해량이 1336%에서 1737%가 되었으며 치명타 확률 +30%가 추가됐다. '형상 질주'도 치명타 확률 +30%가 생기고 지구력 소모가 200에서 150으로 줄었다.

'아토마기아'는 바운드 효과가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도록 바뀐 대신 타격 성공 시 18초 동안 3초마다 50 고통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생겼다. 재사용 대기 시간도 40초에서 20초로 절반까지 감소했다. '공허의 관문'은 기술 사용 시 전방 가드가 추가되었으며 '균열의 굴레'는 타격수가 6타에서 8타로 늘었다. 더불어 타격 개체수마다 생명력 +10을 회복하던 방식에서 타격마다 생명력 회복 +70으로 효과가 대폭 좋아졌다.

'번뇌하는 밀실'은 방어력 감소 효과가 마법 방어력 감소로 변경됐고 '강:균열의 연결고리'는 지구력 소모량이 기존 대비 절반가량 줄었다. '흐름:형상 기억'도 소모 지구력이 200에서 150이 되었다. '강:아토르의 응징'은 피해량이 증가하고 플레이어 대상 치명타 확률이 25%에서 50%가 됐다. 이 밖에도 '아토르의 도장' 피해량이 증가하고 6타에서 8타로 변경, '강:아토르의 기운' 피해량이 증가했다.

우사는 다른 클래스와 달리 소소한 변경점만 있었다. '강:힘을 담는 동이'가 시전 속도와 이동 속도 증감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되었으며, '강:나비호령'은 1명 대상 가드 게이지 감소 20%가 추가된 대신 피해량이 1432%에서 1002%로 줄었다. '강:나비뿌리'와 '물결구름'은 발동 속도가 증가했고 '흐드러지게 핀 봄'은 자연 회복량 증가 효과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30초가 됐다. 마지막으로 '구름꽃' 사용 시 먹구름 2개가 한꺼번에 생성되도록 바뀌었다. 먹구름은 연출과 동일하게 이제 우사보다 아래에 있는 적에게도 피해가 적용된다.

▲ 캐릭터: 무려 13개 이상의 기술이 개선된 세이지, 이 정도면 사실상 다른 클래스


▲ 캐릭터: 우사 기술 7종 개선


이제 은화가 '내 은화'라는 하나의 개념으로 통합된다. 접속한 캐릭터나 창고의 위치와 관계없이 가문 내에 보유하고 있는 은화를 하나로 이용할 수 있다. 단, 통합 거래소에 보관되는 은화는 여전히 별도로 구분된다.

길드 장려금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편됐다. 우선 길드에 기여한 바를 평가 받을 수 있는 '길드 포인트'라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었다. 이는 거점전/점령전에 참여하거나 길드 포인트 신청서를 작성 후 승인되면 쌓을 수 있다. 신청할 수 있는 길드 포인트는 길드 대장 및 보좌관이 지정하며, 해당 활동을 보좌하기 위해 부대장급의 권한을 가진 신규 직책 '서기관'도 생겼다. 장려금은 수동 지급도 가능하지만 적립한 길드 포인트에 따라 자동으로 지급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이 밖에는 비약류 아이템 거래소 상한가 상향, 가시나무 숲 마르니의 밀실 추가, 신규 클래스 매구의 짧은 인게임 영상 공개 등의 내용이 있었다. 검은사막 연구소 공지사항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검은사막 연구소 1월 6일(금) 업데이트

▲ 시스템: 흩어져 있는 은화 '내 은화'로 통합 (거래소 제외)


▲ 시스템: 길드 포인트, 부대장급 신규 직책 '서기관' 추가


▲ 짧게나마 공개된 매구의 인게임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