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어떤 신작 게임이 나올까?"

게이머에게 있어 새해에 가장 중요한 궁금증이 아닐까 싶다. 수많은 게임 중에서 내 입맛에 맞는 게임을 찾기란 쉽지 않지만 그래도 다다익선. 많은 신작이 나올수록 선택의 폭은 넓어질 테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2022년는 조금 아쉬운 한 해였다. 엘든링,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등 굵직한 대작 게임이 즐거움을 가득 줬지만, 코로나19의 여파 혹은 개발 이슈로 출시가 지연된 사례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2022년 1월에 신년 기획으로 작성한 국내외 기대작 리스트를 살펴보면 미 출시작이 생각보다 많은 편이었다.

올해 역시 다르다고 섣불리 판단할 수 없지만 조금은 희망을 품어 볼만 하다. 출시가 연기된 게임 다수가 올해를 목표로 잡기도 했고 또 일정은 미정이지만 개발 주기로 봤을 때 올해 출시될 가능성이 꽤 높은 작품들이 상당수였으니 말이다.

게이머들의 2023년을 뜨겁게 달궈줄 핫한 게임들은 무엇이 준비되어 있을까? 2023년 출시 혹은 신규 정보가 공개될 예정인 국내, 외국 기대작들을 정리해봤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출시일 : 2023년 1월 12일/ 플랫폼 : PC, PS, XBOX, 모바일



넥슨의 간판 게임 카트라이더의 후속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오는 1월 12일부터 만나볼 수 있다. PC, 콘솔, 모바일을 넘나드는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며, 전작보다 발전된 그래픽, 엔진 기술 등으로 중무장한 것이 특징이다.

전작의 물리 엔진을 최대한 비슷하게 구현했기 때문에 끌기와 턴 등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18년이란 세월이 흐르면서 엔진의 기술도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처음에 할 때는 어느 정도 이질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

앞서 몇 차례 글로벌 테스트와 지스타 2022에서 시연을 진행하면서 담금질 한 덕분에 크로스 플레이와 게임 플레이 전반적인 안정감이 높아졌다. 유저들의 반응도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편. 앞으로는 새 그래픽, 새 트랙에서 시원하게 질주할 일만 남았다.


다키스트 데이즈
출시일 : 2023년 5월/ 플랫폼 : PC, 모바일



NHN빅풋에서 개발 중인 신작 루트슈터 다키스트 데이즈가 5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좀비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배경으로 하는 이 게임은 프로젝트 나우라는 이름으로 자체 개발 중이던 게임으로서 지난 2022년 3분기 실적 발표에서 처음 공개됐다.

현재 밝혀진 정보는 앞서 언급했듯 좀비 아포칼립스 세계관과 슈팅, RPG를 결합한 루트슈터 장르, PC와 모바일 간의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출시까지 오랜 시간이 남지 않은 만큼 차차 새로운 정보가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아키에이지 워
출시일 : 2023년 1분기/ 플랫폼 : PC, 모바일



아키에이지 워는 올해로 10년 서비스를 맞이한 아키에이지 IP를 활용한 MMORPG다. PC와 모바일 간의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며, 카카오게임즈를 통해 서비스 될 예정이다.

모험 및 생활 콘텐츠의 비중이 꽤 높았던 전작인 아키에이지에 비해 이번 작품은 전투 콘텐츠가 핵심으로 들어간다. 워가 들어가는 게임명에서 알 수 있듯 대규모 공성전, 해상전 등 전쟁의 시대로 테마를 잡은 게 특징이다. 1월 11일부터 사전 예약을 시작해 1분기 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화이트데이2: 거짓말하는 꽃
출시일 : 2023년 1분기/ 플랫폼 : PC, PS, XBOX, SWITCH



국산 공포 게임계의 명작으로 꼽히는 화이데이가 22년 만에 후속작으로 찾아온다. 화이트데이2: 거짓말하는 꽃은 전작 이후의 사건을 다루는 작품으로서 원작 이상의 공포를 선사할 예정이다.

티저 영상을 살펴보면 언리얼 엔진으로 개발해 고퀄리티의 그래픽이 먼저 눈에 띈다. 이번 작품 역시 학교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카툰 스타일의 전작과 달리 실사 느낌을 살린 게 특징이다.

참고로 개발사가 손노리가 아닌 다른 곳인데 개발사인 루트엔스튜디오는 원작 개발사인 손노리에서 화이트데이 개발진이 나와 설립한 곳이다. 따라서 원작의 감성이 흐려질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될 듯 하다.


쓰론 앤 리버티
출시일 : 2023년 상반기/ 플랫폼 : PC, 콘솔



지난 5년 전 프로젝트 TL로 처음 공개됐던 엔씨소프트의 신작, 쓰론 앤 리버티가 2023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엔씨는 앞서 디렉터스 프리뷰를 통해 모든 게이머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목표로 개발 중이며, 게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개했다. 먼저, 심리스 월드로 던전과 필드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거나 날씨와 환경에 따라 지역에 변화가 생기기도 한다.

전투는 별도의 직업이 정해져 있지 않고 어떤 무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이를 통해 나만의 전투 방식을 만들어갈 수 있다. 현재 PC와 콘솔을 목표로 개발되었지만 스트리밍 방식으로 모바일 환경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퍼스트 디센던트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PS, XBOX



퍼스트 디센던트는 넥슨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루트 슈터 게임이다. 첫 공개 당시 국내에서 보기 드문 장르라는 점과 콘솔 개발, 고퀄리티의 그래픽 등으로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게임은 외계 종족의 침략에 대항하는 계승자들의 싸움을 담고 있다. 계승자마다 다양한 스킬을 갖추고 있으며, 슈팅보단 스킬을 활용하는 전투 플레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게임의 핵심 콘텐츠는 이러한 계승자를 육성하는 것으로 필드 전투 외에 레이드 개념의 보이드 요격전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될 예정이다.

지난 2022년 10월 스팀을 통해 글로벌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평가를 받았는데 게임 플레이는 재미있지만 게임의 조작감과 밸런스, 최적화 부분에서 아쉽다는 얘기가 많았다. 이에 개발진은 지스타 2022에서 최적화가 개선된 빌드를 선보이며, 게임의 아쉬운 부분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차차 개선 중이라고 밝혔다.


P의 거짓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PS, XBOX



네오위즈에서 선보이는 소울라이크 P의 거짓도 올해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동화 피노키오를 잔혹 동화 스타일로 재해석한 이 게임은 소울라이크 장르답게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지만, 의수를 활용한 액션과 다양한 무기, 기술을 적재적소에 사용해 효율적으로 게임을 풀어갈 수 있다.

감각적인 아트와 분위기 넘치는 그래픽 등으로 첫 트레일러 공개부터 기대작 반열에 올라선 P의 거짓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하는 게임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22년 게임스컴에 참가해 한국 게임사 최초로 어워드 3관왕을 달성하고 PS 최고 기대작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편, 지난 지스타 2022에서 20분 분량의 게임 시연을 진행했다. 네오위즈의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시연 참여자의 평균 91%가 시연 후 재미있다에 투표했다고 밝혔다.


붉은사막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콘솔



펄어비스의 대작 액션 게임 붉은사막이 오랜 개발을 마치고 올해 출시 가능성을 열어뒀다. 펄어비스의 기술이 집약된 차세대 엔진, 블랙 스페이스 엔진으로 개발 중인 붉은사막은 고퀄리티의 그래픽과 함께 태권도, 레슬링 등의 무술을 바탕으로 한 움직임과 사실적인 액션이 특징이다. 현재 PC와 콘솔 플랫폼만 제공하지만 추후 모바일 플랫폼도 지원할 계획이다.

더 게임 어워드 2020에서 실제 게임 트레일러를 공개한 후 출시 시기를 몇 차례 공개했으나 모두 연기됐다. 가장 최근 출시일은 2022년 연말이었다. 이후 2022년 3분기 컨콜에서 2023년 하반기 중 게임 개발을 완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펄어비스의 허진영 대표는 신년사를 통해 "올해 붉은사막 등 신작 게임을 완성하는 단계이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모바일



별이되어라2: 베다의 기사들은 플린트에서 개발 중인 별이되어라!의 후속작이다. 턴제 RPG였던 전작과 달리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탈바꿈했으며, 독특한 아트 그래픽으로 다크 판타지 세계관 특유의 감성을 잘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여신의 가호로 되살아간 베다의 열세 번째 기사가 되어 흩어진 여신의 파편을 찾아야 한다. 전투는 4명의 캐릭터를 바꿔가면서 싸울 수 있는데 캐릭터마다 고유의 스킬을 갖고 있어 이를 조합해 다양한 액션을 선보일 수 있다.

지난 지스타 2022에서 시연 부스를 운영해 게임의 초반을 플레이할 수 있었다. 화려한 액션을 뽐낼 것이란 예상과 달리 게임의 조작감은 느리고 묵직했으며, 이에 맞춰 단순히 공격만 연타하기 보다 적의 공격을 예측하고 피하는 컨트롤이 필요했다.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SWITCH



국산 명작 게임으로 손꼽히는 창세기전의 리메이크 작품,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이다. 리메이크 작품이므로 원작의 감성을 살리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원작에서 아쉬운 점으로 지적되던 시나리오의 모순을 리메이크 작품을 통해 잡을 예정이다.

게임은 창세기전2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어드벤처 SRPG이다. 기존의 게임성과 현대 SRPG를 잘 조합해 마치 퍼즐을 풀듯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 타임은 대략 40시간 이상을 보고 있으며, 최근 빌드를 해본 결과 50~60시간 정도가 걸렸다고 밝혔다. 현재는 닌텐도 스위치가 기본 플랫폼이지만 타 콘솔에도 이식할 수 있도록 하이퀄리티 리소스를 기본으로 제작 중이다.

한편, 2016년에 프로젝트를 첫 공개한 뒤 7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당초 계획했던 출시일에서 몇 차례 밀린 결과다. 최근 공개한 출시 일정은 2022년 연말이었으나 이 역시 연기되면서 올해 출시를 바라보고 있다.


아라드 크로니클: 카잔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콘솔



아라드 크로니클: 카잔은 던전앤파이터 IP를 활용한 콘솔 액션 게임이다. 프로젝트 BBQ로 알려진 이 게임은 당초 MMORPG로 개발 중이었으나 개발 과정에서 프로젝트 AK라는 이름과 함께 소울라이크 스타일로 바뀌었다.

게임명에서 알 수 있듯 던전앤파이터 세계관의 등장 인물 카잔을 주인공으로 세운 작품이다. 카잔은 800년 전 존재한 펠 로스 제국의 대장군으로 광룡 히스마를 쓰러트린 제국 제일의 영웅이었다. 그러나 거짓된 예언에 의해 반역을 꾀하는 범죄자로 낙인 찍히고 끝내 역모죄로 추방당했다가 혼돈의 신이 된 오즈마에 의해 소멸의 신이 되고 만다.

공개된 트레일러는 오즈마의 독백으로 시작해 추방당한 카잔의 모습과 언리얼 엔진으로 만든 고퀄리티 환경 및 몬스터 등을 비추고 있다. 넥슨 이정헌 대표는 고티를 노려보자는 생각으로 개발에 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S5



시프트업에서 개발 중인 PS5 독점작 스텔라 블레이드가 올해 출시될 예정이다. 게임은 외계 생명체에 의해 폐허가 된 지구라는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플레이어는 점령당한 지구를 되찾기 위해 파견된 프로젝트 이브가 되어 다양한 적과 맞서게 된다.

이브는 검과 총을 사용한 다채로운 액션과 점프, 대쉬 공격, 패링 등의 특수 기술을 사용해 화려한 전투를 펼칠 수 있다. 처음 공개된 트레일러에서 다소 뻣뻣한 움직임이 아쉽게 느껴졌으나 최신 트레일러로 갈수록 움직임이 개선되어 한층 부드러운 액션을 선보이면서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퀀텀나이츠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퀀텀나이츠는 스페이스다이브게임즈에서 개발 중인 루트슈터 게임이다. 대부분의 루트슈터 게임이 현대 혹은 SF 세계관을 기반으로 만드는 것에 반해 이 게임은 중세 판타지를 배경으로 한다.

세계관에 걸맞게 사용하는 총기 역시 일반적인 화기가 아니라 마법을 발사한다는 독특한 설정을 갖고 있다. 마법은 단순히 총에서만 발사되는 것이 아니라 스킬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영상 속에는 화려한 이펙트의 광역 마법으로 적을 없애는 모습이 등장한다.

LPG 2021에서 게임 플레이 영상을 최초로 공개했을 당시에는 게임 최적화에 불안정하고 대부분의 적들이 근접 위주로 싸우는 등 아쉬운 모습이 보였다. 그러나 1년 4개월 만에 새롭게 공개한 영상에서는 이러한 아쉬운 점을 느낄 수 없을 만큼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LLL
출시일 : 2024년/ 플랫폼 : PC, 콘솔



LLL은 엔씨소프트가 2024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신작 루트슈터 게임이다. 미래에 폐허가 된 지구를 배경으로 오픈 월드의 자유로운 경험과 플레이어 간의 협력, 전략적 전투를 핵심 요소로 삼고 있다.

인게임 영상에는 LLL의 주요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3인칭 슈팅과 다양한 총기를 다루는 모습과 투명화 및 실드 등의 스킬을 쓰기도 한다. 마지막에는 거대 로봇에 탑승해 전투를 펼치는 모습도 등장한다.

관련해서 개발진은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개발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LLL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 앞으로도 주요 개발 과정을 공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아키에이지2
출시일 : 2024년/ 플랫폼 : PC



아키에이지2는 엑스엘 게임즈에서 차세대 MMORPG를 목표로 개발 중인 게임이다. 지난 지스타 2022에서 공식 트레일러가 깜짝 공개됐으며, 고퀄리티의 그래픽과 뛰어난 액션 등으로 시선을 사로 잡았다.

게임은 원작의 심리스 오픈월드를 더욱 발전시킨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오픈월드식 콘텐츠를 진행하면서 하우징과 농사 등의 생활 콘텐츠로 즐길 수 있다. 전투는 전작과 달리 논타겟팅 액션으로 적의 공격을 피하고 막는 등 입체적인 액션이 가능하다.

아키에이지2는 현재 언리얼 엔진5로 개발 중이며, 2024년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버킬
출시일 : 미정/ 플랫폼 : PC



오버킬은 던전앤파이터 IP를 3D로 재해석한 액션 RPG다. 올해로 서비스 18주년을 맞이한 던전앤파이터의 IP를 계승하고 더욱 발전시켜나갈 게임으로 특유의 스타일리쉬한 액션을 3D 환경에 접목시킨 것이 특징이다.

공개된 영상에서는 카툰 렌더링 그래픽과 입체적인 맵 디자인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원작 특유의 스킬 콤보 액션도 등장한다. 현재 원작과의 차별화를 위해 오버킬만의 새로운 세계관과 스토리, 아바타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며, 공간감을 살린 대규모 협동 콘텐츠 및 던전도 준비 중이다.


하이프스쿼드
출시일 : 미정/ 플랫폼 : PC



모바일 위주의 신작을 선보였던 넷마블에서 오랜만에 PC 게임을 출시할 예정이다. 하이프스쿼드는 미래 도심에서 펼쳐지는 배틀로얄 게임으로 슈팅 기반의 타 게임과 달리 근접 전투를 메인으로 삼고 있다.

독특한 전투만큼 솔로 및 3인 스쿼드의 배틀로얄 모드 외에도 생존 모드, 점령 모드 등 다양한 모드를 제공한다. 특색있는 다양한 근접 무기와 주변 환경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맵 디자인 등 일반적인 배틀로얄에서 볼 수 없는 콘텐츠가 게임의 차별화와 재미를 더해준다.


프로젝트 M
출시일 : 미정/ 플랫폼 : PC, 콘솔



전투 프로토 타입 영상만으로 기대작 반열에 오른 프로젝트 M이다. 하운드13은 드래곤네스트를 개발한 박정식 대표가 새로 설립한 회사로 해당 게임을 통해 스토리 기반의 싱글 게임에 첫 도전장을 내밀었다.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거칠고 과격하지만 그래서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액션에 있다. 거대한 대검을 휘두를 때마다 적들의 사지가 날아가는 것은 기본이고 거대 몬스터와 싸울 때는 피가 분수처럼 터지면서 고어한 느낌을 더해준다.


프로젝트 하우스 홀드
출시일 : 미정/ 플랫폼 : 콘솔



프로젝트 하우스 홀드는 베리드 스타즈를 성공적으로 출시한 진승호 디렉터의 두 번째 콘솔 게임이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게임의 컨셉이 독특한 편. 무속 기반 설정에 현대 도시를 배경으로 하며, 초능력물이다. 개발진은 기본 컨셉으로 오컬틱, 어반, 판타지를 더했다고 밝혔다.

게임 플레이는 회귀와 전투 및 탐험 위주로 이뤄진다. 플레이어는 직접 캐릭터를 조작해 방탈출과 비슷한 어드벤처 요소를 체험할 수 있으며, 전작의 피드백을 받아 게임의 편의성을 높이고 피로도는 낮추는 방향으로 개발 중이다.




포스포큰
출시일 : 2023년 1월 24일/ 플랫폼 : PC, PS5



마법과 파크루 액션을 접목시킨 포스포큰이 오는 24일 출시를 맞이한다. 이 게임은 주인공이 아시아로 불리는 이세계로 날아가면서 겪는 여정을 그리고 있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마법을 사용해 빠르게 이동하거나 적들과 맞서 싸울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다시 고향으로 돌아올 방도를 찾아야 한다.

포스포큰의 가장 큰 특징은 앞서 언급했듯 마법과 파크루를 활용한 액션이다. 얌전히 서서 마법을 캐스팅하는 것이 아니라 벽을 뛰어넘고 평지를 질주하면서 화려하게 마법을 발사한다. 이는 게임 시스템으로도 적의 공격을 피하고 다양한 공격을 성공시킬 때마다 전투 후 더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게 해 스타일리쉬한 마법 액션 플레이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있다.


데드 스페이스 리메이크
출시일 : 2023년 1월 27일/ 플랫폼 : PC, PS, XBOX



출시한 지 15년이 넘었지만 현재까지도 SF 호러 게임하면 빠지지 않는 데드 스페이스가 리메이크로 돌아왔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그래픽 품질의 향상이다. EA가 자체 개발한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을 사용해 깔끔한 그래픽과 사실적인 연출 효과를 볼 수 있다.

플레이어는 주인공 아이작이 되어 USG 이시무라에서 네크로모프와 맞서 싸우며, 숨겨진 비밀을 밝혀야 한다. 리메이크 작품이기에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과 스토리 등은 원작과 다르지 않지만 발전된 그래픽과 이를 통해 끔찍한 모습이 더욱 살아난 네크로모프를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 값은 충분히 하리라 생각된다.


호그와트 레거시
출시일 : 2023년 2월 10일/ 플랫폼 : PC, PS, XBOX, SWITCH



호그와트 레거시는 소설 해리포터와 같은 세계관을 다루는 오픈월드 액션 RPG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해리포터를 배경으로 한 덕분에 개발 소식이 전해졌을 때 많은 팬들이 열광했었다. 이후 실제 플레이 영상이 공개되면서 또 한 번 화제가 되었는데 호그와트 특유의 분위기를 굉장히 디테일하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플레이어는 호그와트 5학년으로 입학하는 학생이 되어 학교 생활을 이어가면서 수수께끼로 가득찬 호그와트를 탐험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마법 수업을 배우거나 친구들과 우정을 쌓을 수 있다. 마법을 사용한 전투도 빼놓을 수 없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다양한 마법을 조합해 본인에게 잘 맞는 공격 스타일을 찾아낼 수 있다. 영상의 말미에는 최강의 공격 기술 중 하나인 아바다 케다브라가 등장하기도 한다.

한편, 개발진은 해리포터의 팬으로서 팬에게 주고 싶은 게임으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영화와 소설에서만 볼 수 있던 위저딩 월드를 학생이 되어 직접 돌아다닐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이 게임을 구매하기엔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다.


아토믹 하트
출시일 : 2023년 2월 21일/ 플랫폼 : PC, PS, XBOX



인류의 안락한 삶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로봇이 반란을 일으킨다면 어떻게 될까. 문피쉬에서 개발한 아토믹 하트는 유토피아처럼 보이는 세계가 알고 보니 사람을 죽이기 위한 곳이라는 참신한 설정에서 진행되는 1인칭 어드벤처 게임이다.

게임은 디스토피아 세계를 적나라하게 표현한 게 특징이다. 사람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귀엽고 아름다운 기계들이 오히려 사람을 죽이기 위해 달려드는 괴리감이 특유의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더해준다.

게임 플레이는 미래 배경답게 일반적인 화기 무기뿐만 아니라 손에서 번개를 발사하거나 염동력으로 적을 내던질 수 있으며, 챠이카라 불리는 장치를 활용해 주변 장비를 조합하고 맞춤형 무기를 만들 수도 있다.


선즈 오브 더 포레스트
출시일 : 2023년 2월 23일/ 플랫폼 : PC



선즈 오브 더 포레스트는 더 포레스트의 정식 후속작이다. 플레이어는 외딴 섬에서 실종된 억만장자를 찾아야 한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섬에는 식인종과 함께 기괴한 모습의 돌연변이 생물이 존재하며, 이들과 맞서 싸우기 위해 건물을 짓고 무기를 제작해야 한다.

전작과의 가장 큰 차이는 일신한 그래픽 및 연출 효과와 발전한 장비다. 특히, 장비에서 많은 차이를 보여주는데 본작에선 현대 화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3D 프린터를 활용해 아이템을 제작할 수도 있다. 그만큼 적들도 강력해졌는데 플레이어의 기지를 급습해 장비를 약탈하고 돌연변이 생물도 다양해졌다.


옥토패스 트래블러2
출시일 : 2023년 2월 24일/ 플랫폼 : PC, PS, SWITCH



고전 JRPG 스타일과 HD-2D 그래픽의 조합을 선보였던 옥토패스 트래블러가 정식 넘버링 후속작으로 되돌아왔다. 플레이어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출신지, 직업, 여행의 목적이 각기 다른 8명 중 한 명을 선택해 플레이하게 되며, 이후 운명처럼 다른 주인공들은 만나면서 이야기가 펼쳐진다.

8명의 주인공 사냥꾼, 학자, 도적, 상인 등 서로 다른 직업과 그에 맞는 전투 액션을 갖고 있다. 캐릭터에 따라 마을 사람과 상호작용이 달라지는 등 필드 커맨드 시스템도 존재하며, 크로스 스토리를 추가해 전작의 아쉬운 점으로 뽑혔던 스토리의 짜임새를 어느 정도 보완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더 데이 비포
출시일 : 2023년 3월 1일/ 플랫폼 : PC



더 데이 비포는 질병으로 국가가 무너진 현대 포스트 아포칼립스를 무대로 한 오픈월드 생존 MMO다. 플레이어는 좀비처럼 변해버린 감염자와 약탈꾼 사이에서 생존을 위해 식량과 생필품을 찾고 총격전을 벌이면서 맞서 싸워야 한다.

전체적인 게임의 분위기는 유비소프트의 더 디비전을 떠올리게 한다. 몇 가지 다른 게 있다면 좀비가 등장하거나 차량을 타고 도심지 밖으로 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게임의 주요 목표는 생존자 쉘터의 복구로 예상되며, 총기 및 차량 커스터마이징 등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와룡: 폴른 다이너스티
출시일 : 2023년 3월 3일/ 플랫폼 : PC, PS, XBOX



와룡: 폴른 다이너스티는 인왕 시리즈를 개발한 팀 닌자의 신작 액션 RPG다. 인왕 시리즈가 일본 전국 시대를 다뤘다면 이번 작품은 삼국지의 후한 말을 배경으로 한다. 다만, 평범한 삼국지가 아닌 요괴로 인해 세계가 혼란에 빠졌다는 설정이다.

플레이어는 무명의 의용병이 되어 여러 전투에 참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삼국지의 유명 장수인 유비, 관우, 조조, 여포 등을 만나 도움을 받거나 때론 싸우기도 한다. 바뀐 세계관만큼이나 전투 역시 많은 차이가 있다. 마치 중국의 전통 무술을 하듯 현란한 움직임을 선보이며, 새로 추가된 점프 시스템과 함께 스피디한 액션이 가능해졌다.


스컬 앤 본즈
출시일 : 2023년 3월 9일/ 플랫폼 : PC, PS, XBOX



스컬 앤 본즈는 유비소프트의 신작 해상 어드벤처 게임이다.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의 3, 4편에서 호평받은 해상전 콘텐츠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된 작품으로서 대해적시대를 테마로 다양한 모험을 담고 있다.

해상 어드벤처인 만큼 게임은 바다와 관련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움직인다. 플레이어는 작은 배에서 시작해 점차 규모를 키워갈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나만의 배를 개조하고 함대를 꾸리는 것도 가능하다. 해적을 테마로 삼은 게임답게 악명 등급을 키워가는 게 중요하며, 멀티 플레이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배를 약탈하는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제공될 예정이다.


데드 아일랜드2
출시일 : 2023년 4월 28일/ 플랫폼 : PC, PS, XBOX



2011년 출시됐던 데드 아일랜드의 정식 후속작, 데드 아일랜드2가 오는 4월 28일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E3 2014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개발 과정에서 개발사가 수차례 변경되고 개발 중단까지 가는 등 꽤나 험난한 과정을 거쳐왔다.

게임은 좀비로 인해 혼란에 빠진 로스앤젤레스를 배경으로 한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생존자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임무를 받을 수 있으며, 망치, 클로, 카타나 등의 다양한 무기와 커스터마이징으로 성능을 개조한 특수 무기도 등장한다. 액션의 수위도 꽤 높아졌는데 좀비의 사지를 분해하거나 태워버리는 게 가능하다.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
출시일 : 2023년 5월 12일/ 플랫폼 : SWITCH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은 오픈월드 게임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간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의 정식 후속작이다. 독보적인 방식의 오픈월드 레벨 디자인과 젤다의 전설 특유의 던전 탐험, 쉽고 재밌는 액션 등 워낙 많은 부분에서 호평을 받았던 작품의 후속작이기에 개발 소식만으로도 큰 기대를 품게 만들었었다.

이번 작품의 가장 큰 특징은 하늘까지 확장된 맵 디자인에 있다. 지금까지 공개된 트레일러를 살펴보면 하늘에 떠있는 섬들과 하이랄 성이 등장하며, 땅으로 떨어진 섬의 파편의 시간을 역행시켜 하늘로 향하는 모습도 공개됐다.

전작에서 밝혀지지 않은 숨겨진 떡밥들이 상당수 남아있으므로 이번 작품에서 이러한 떡밥을 모두 회수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스트리트 파이터6
출시일 : 2023년 6월 2일/ 플랫폼 : PC, PS, XBOX



세계적인 격투 대전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의 최신 시리즈가 7년 만에 출시된다. 흘러간 시간만큼 게임 내에서도 많은 변화가 이뤄졌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더욱 화려해진 연출이다. 이 게임은 새로운 드라이브 시스템을 도입했는데 해당 기술이 적용되면 페인트가 터지는 듯한 독특한 색감을 보여준다.

세월이 흐르면서 베테랑의 모습을 보여주는 등장 인물들의 외형 변화도 엿볼 수 있다. 류와 춘리, 가일 등 한 눈에 봐도 나이가 들었다는 게 느껴진다. 여기에 새롭게 추가된 캐릭터들도 있어 다양한 캐릭터를 상대로 화려한 콤보 대전을 펼칠 수 있다.


디아블로4
출시일 : 2023년 6월 6일/ 플랫폼 : PC, PS, XBOX



오는 6월 6일, 네 번째 악마의 문이 열린다. 디아블로4는 블리자드를 대표하는 IP 중 하나로 전작에서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다.

가장 큰 차이는 심리스 월드로 바뀐 맵과 탈것을 타고 지역을 이동하는 점이다. 그만큼 맵이 방대해졌으며, 필드는 플레이어의 성장에 따라 레벨 스케일링이 이뤄지므로 굳이 성장에 맞춰 맵을 돌아다닐 필요가 없다. 메인 스토리 역시 선형구조가 아니므로 플레이어가 원하는 지역을 먼저 탐험하면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캐릭터 육성과 전투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 새롭게 바뀐 스킬 트리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방식으로 캐릭터를 키울 수 있으며, 나만의 성장 빌드는 만드는 게 가능하다. 또한, 클래스마다 여러 무기를 착용하고 스킬에 따라 다른 무기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파이널 판타지16
출시일 : 2023년 6월 22일/ 플랫폼 : PS5



스퀘어 에닉스를 대표하는 IP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16번째 메인 타이틀이다. 이번 작품은 바리스제아라 불리는 중세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자원 고갈로 인해 멸망해가는 암울한 미래를 컨셉으로 잡은 게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로자리아 공국의 왕자인 클라이브 로즈필드로 활동하게 된다. 소환수를 활용한 전투가 눈에 띄는데 시리즈를 대표하는 이프리트, 가루다, 타이탄, 라무 등의 소환수가 등장하며, 이들의 힘을 빌려 공격에 더하거나 소환수를 직접 몸에 강림시켜 박진감 넘치는 거대 괴수 대전을 펼칠 수도 있다.


스타필드
출시일 : 2023년 상반기/ 플랫폼 : PC, XBOX



스타필드는 폴아웃, 엘더스크롤 등 대작 게임 시리즈를 개발해온 베데스다가 SF 세계관의 확장을 꾀한 작품이다. 드넓은 우주를 배경으로 한 게임답게 1000개가 넘는 행성이 존재하며, 그 속에 존재하는 다양한 세력과 교류하면서 여러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이러한 행성은 단순히 우주의 공백을 가려주는 속임수가 아니라 플레이어가 직접 탐사할 수 있는 모험의 장이 된다. 플레이어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우주선을 타고 원하는 행성의 아무 지역에서 착륙할 수 있으며, 각 행성마다 채집할 수 있는 자원을 모아 전조 기지를 건설하고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게임 플레이와 관련해서 베데스다의 총관 프로듀서 토드 하워드는 "스타필드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인물, 원하는 것, 가고 싶은 곳을 마음껏 갈 수 있는 게임"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마블 스파이더맨2
출시일 : 2023년 가을/ 플랫폼 : PS5



도시를 가로지르는 활강 액션으로 호평을 받은 마블 스파이더맨의 후속작이 2023년 가을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작품은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피터 파커와 마일즈 모랄레스가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마일즈는 영화 파이더맨: 뉴 유니버스에서 최초로 등장한 새로운 스파이더맨으로 투명화와 전기를 뿜어낼 수 있다.

트레일러의 마지막에는 스파이더맨의 오랜 숙적이자 라이벌인 베놈이 등장하는데 메인 빌런으로 활약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작의 쿠키 영상에 얼굴일 비춘 그린 고블린도 빌런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스토커2 초르노빌의 심장부
출시일 : 2023년 12월/ 플랫폼 : PC, XBOX



스토커2 초르노빌의 심장부는 14년의 공백을 뚫고 출시되는 스토커 시리즈의 정식 넘버링 후속작이다. 초르노빌의 출입 금지 구역 ZONE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룬 게임으로 황폐해진 지역을 오픈월드로 구현해 위험 지역을 탐사하는 느낌을 잘 살려냈다.

플레이어는 스토커가 되어 ZONE을 탐험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세력의 인물을 만나게 된다. 이들과 교섭하거나 충돌할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달려 있으며, 여러 활동을 통해 모은 자원으로 무기를 커스터마이징해 캐릭터를 점차 성장시킬 수 있다.

한편, 스토커2 초르노빌의 심장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개발이 중단된 적이 있다. 이후 러시아의 공세가 주춤해지면서 개발을 재개했으며, 2023년 12월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데스2
출시일 : 2023년 앞서 해보기/ 플랫폼 : PC



하데스2는 참신한 세계관, 독창적인 게임 스타일을 그려왔던 슈퍼자이언트게임즈의 신작이다. 이 게임은 2020년 정식 출시된 하데스의 후속작으로 전작 이후를 다루고 있다. 본작의 주인공은 지하 세계 불명의 공주라 불리는 멜리노에로 전작 주인공인 자그레우스와는 남매 사이다.

공개된 영상 속 그래픽과 아트 스타일 등 전체적인 분위기가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다. 몇 가지 차이점은 멜리노에의 전투 방식으로 무기를 다루는 데 뛰어났던 자그레우스와 달리 멜리노에는 마법에 정통하다는 설정이다. 덕분에 마법진을 설치해 광역 공격을 하거나 원거리에서 적을 때리는 등의 모습이 등장한다.

개발진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멀티 플레이 계획은 없으며, 전작의 속편이지만 하데스의 사전 지식이 없어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전작과 마찬가지로 얼리 엑세스로 먼저 출시될 예정이다.


검은 신화: 오공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콘솔



고퀄리티 그래픽과 액션을 선보이며,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 검은 신화: 오공을 올해에는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중국을 대표하는 고전 소설 서유기에 독자적인 설정을 추가한 세계관을 배경으로 오공의 일대기를 다루고 있으며, 다양한 요괴들과의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펼치게 된다.

게임은 서유기 속 오공의 특징을 고스란히 살린 게 특징이다. 털을 뽑아 분신술을 사용하거나 작은 벌레로 변신해 지역을 이동하는 등 도술을 사용하기도 하며, 오공의 트레이드 마크인 여의봉을 자유자재로 늘리면서 화끈한 액션을 펼치기도 한다.


아머드 코어6: 루비콘의 화염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PS, XBOX



10년 만에 시리즈의 화려한 부활을 예고한 아머드 코어6: 루비콘의 화염이다. 이 게임은 다양한 부품을 입맛에 맞춰 조립해 나만의 오리지널 메카를 만들고 여러 미션을 수행하는 메카닉 액션 플레이를 담고 있다.

이번 작품 역시 전작과 마찬가지로 나만의 오리지널 메카를 만들고 조종하게 된다. 게임 플레이 영상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공식 홈페이지 정보에 따르면 메카의 특징을 살린 근접 전투 및 사격을 통해 다채로운 액션과 역동적인 움직임을 보여줄 예정이다.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PS, XBOX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는 유비소프트의 대표 IP 어쌔신 크리드의 신작으로 시리즈의 원류로 회귀하는 점을 강조한 작품이다.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부터 오디세이, 발할라가 암살보단 오픈월드 모험과 RPG 특유의 육성, 정면 대결 등을 추구하면서 옅어진 암살자의 본능을 되살리고자 한다.

게임은 발할라로부터 20년 전을 다루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길거리 도적인 바심이 되어 암살의 대가로 거듭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암살 회귀를 목표로 한 작품답게 전투는 암살과 잠입을 중심으로 펼쳐지며, 스토리 중심의 액션 어드벤처 장르로 개발 중이다.


워해머 40,000: 스페이스 마린2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PS, XBOX



워해머 40,000에서 인류를 수호하는 단체, 스페이스 마린의 전투를 담은 게임이다. 전작에서 이어지는 후속작으로서 캡틴에서 프라이머리스 루테넌트로 강등된 타이투스가 주인공으로 다시 등장한다.

이 게임은 끝없이 쏟아지는 타이라니드를 상대로 무쌍 액션을 뽐내는 스페이스 마린의 화끈한 전투를 느껴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주인공이 세계관 최강자로 손꼽히는 단체의 네임드 캐릭터인 만큼 강력한 전투 능력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점프팩과 추진기가 달린 파워 아머를 통해 재빠른 움직임을 선보인다.


페이데이3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PS, XBOX



페이데이3은 은행 강도를 게임의 핵심으로 내세우며, 많은 팬층을 거머쥔 페이데이의 최신 시리즈다. 본작은 뉴욕시를 배경으로 한 번 은퇴했던 원년 멤버가 다시 복귀하면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작과 달리 단순 은행털이만 존재하는 게 아니라 소프트워에 기업, 암호 화폐, 대중 감시, 다크웹 등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할 예정이다. 다채로운 상호 작용이 게임 플레이를 어디까지 바꿔갈 수 있을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프래그마타
출시일 : 2023년/ 플랫폼 : PC, PS, XBOX



프래그마타는 퓨처 오브 게이밍 2020에서 최초로 공개된 캡콤의 신규 액션 어드벤처 게임이다. 당시 게임의 컨셉을 어느 정도 유추해볼 수 있는 트레일러를 공개했는데 귀여운 소녀와 우주복을 입은 사내가 등장, SF 스타일의 신비한 모습을 보여줘 주목을 받았다.

최초 공개 이후 약 2년이 지났으나 아직까지 게임의 추가적인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다. 개발이 중단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었으나 지난 2021년 개발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고 2023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발표가 이뤄지면서 올해 출시가 확정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