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기다렸던 편의성 패치가 아닐까 싶다. 검은사막의 캐릭터 및 창고 내 보유 은화 통합됐다. 패치 전까지는 A캐릭터, B캐릭터, C캐릭터마다 가방에 은화를 들고다녔고 창고도 창고마다 별개로 은화를 보관해서 여기저기 은화가 흩어진 상태였다. 이제 어떤 캐릭터를 접속해도 은화가 통합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대신 통합거래소는 보관 방식이 달라 기존 형식을 그대로 유지한다.


▲ 캐릭터, 창고마다 흩어진 은화가 모두 통합됐다

▲ 거래소 은화는 동일


워리어, 소서러, 세이지, 우사 밸런스 패치도 이뤄졌다. 워리어는 강 : 반격 태세의 반격 피해가 증가하고 반격/회전 반격/기운 반격 피해가 모두 동일해졌다. 강 : 황혼의 상처 I~III는 C 키로 발동이 가능해졌고, 방패 올려치기 띄우기 효과가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됐다.

소서러는 휘몰아치는 어둠 I~III 피해량이 증가했고, 망자 유린 I~III 피해량 증가 및 치명타 확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효과 미적용으로 바뀐다. 영혼 수확은 10초간 시전 속도가 +10% 오르며 카르티안의 악몽은 기술 사용 중 조각을 소모하여 좌/우로 이동 시 조각 효과가 갱신되도록 수정됐다.

세이지는 강 : 구전 방류 기술 동작 속도가 더 빠르게 발동되고, 기술 타격수도 증가했다. 치명타 확률이 몬스터만이 아닌 플레이어에게도 적용됐고 재사용 대기시간은 13초에서 10초로 감소했다. 강 : 전력 투창 기술 피해량도 증가했고 번뇌하는 밀실 I~진은 기술 타격 성공시 적용되는 모든 방어력 감소 효과가 마법 방어력 감소 효과로 변경됐다.

우사는 강 : 나비호령의 조작키가 ↓ + C 에서 C 입력으로 변경되고 타격 피해량도 줄어들었다. 대신 타격 성공 시 1명을 대상으로 가드 게이지 감소 20% 효과가 추가됐다. 강 : 나비뿌리 기술은 1, 2타격 발동 속도가 증가, 구름꽃 기술 사용 시, 강 : 상선약수 기술의 먹구름이 2개가 한꺼번에 생성되도록 개선됐고 강 : 상선약수 기술로 등장하는 먹구름 효과가 연출에 알맞게, 우사보다 아래쪽에 있는 적들도 피해가 적용된다.

이외에도 마르니의 밀실을 이용할 수 있는 사냥터, LV.57에 추천 공격력 250인 가시나무 숲도 추가됐다. 마구간지기를 통해 빌렸던 여행자의 말을 돌려보낼 수 있는 기능도 등장했으며, 길드에서 장려금을 쉽게 설정하고 지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편됐다.


▲ 캐릭터 스킬 밸런스 패치는 꾸준히 하는 중, 우사는 지속적으로 관리를 받고 있다

▲ 가시나무 숲에 마르니의 밀실 추가

▲ 여행자의 말 돌려보내기 기능도 추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