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 새로운 출발! 33위로 시작하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 온라인 게임 순위 (1월 9일~1월 15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오랜만에 등장한 신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33위로 출발
- 지난 주 12일 정식 출시한 '카트라이더' 신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가 인벤 순위 33위로 출발을 알렸습니다. 발전한 그래픽과 멀티플랫폼 지원, 카트바디 리버리 시스템 등으로 새로운 재미를 전달하며, 이에 따라 원작인 카트라이더는 한 단계 순위 하락을 보였습니다. '카트라이더'의 서비스 종료가 예정되어 있는 3월까지는 두 게임이 동시에 서비스되는 만큼, 앞으로의 순위도 지켜봐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2023년 시즌1 시작한 '서든어택' 4위 탈환
- 이번 주 순위권 FPS 경쟁에서는 '서든어택'이 '오버워치2'를 제치는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최근 진행한 '츄', '조유리' 등 인기 가수 캐릭터 출시와 신규 시즌 업데이트 등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지난 주 12일까지 신규 캐릭터 누적 보유 기간을 300일 이상 달성한 플레이어에게 영구제 선택권을 제공하며, 신규 시즌 시작으로 새로운 시즌계급 엠블럼과 넥슨캐시, 경험치 등의 보상을 제공합니다.

◎ 설 맞이 이벤트 시작한 '블레이드&소울', 2단계 순위 상승
- 다가오는 민족 대명절, 설날을 준비하는 온라인게임들의 움직임도 감지되기 시작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온라인 MMORPG '블레이드&소울'은 지난 11일부터 설 맞이 성장 지원 이벤트를 시작했으며, 미션 완료를 통해 의상 세트와 풍도석 결정 등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부터 설 연휴가 시작되는 만큼, 앞으로도 많은 게임들이 관련 이벤트를 진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국내 PC방 순위 - 1월 2주 PC방 주간 리포트

▲ 1월 2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1월 2주차 PC방 사용 총 1,866만 시간, 전월 대비 10% 증가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1월 2주차 PC방 총 사용시간을 1,866만 시간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전주 대비 0.7%가량 소폭 상승했으며, 전월 대비 10% 증가, 전년 대비 51.8% 증가한 수치입니다. 주간 PC방 가동률은 평일 평균 14.4%, 주말 평균 21.1%로 주간 평균 16.3%를 기록했습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PC방 점유율 40% 탈환 눈 앞
- 지난 시즌 종료 이후 PC방 점유율 40%를 지키지 못한 리그 오브 레전드는 지난 주 대비 3.48%가량 점유율이 증가하며 39.76%를 기록했습니다. 새해에 들어 다시 점유율 40%대로 복귀하기까지 얼마 남지 않아보입니다. 사용 시간 또한 전주 대비 10.4%가량 증가하며 식지 않는 인기를 증명했습니다.

◎ 신규 캐릭터 '매구' 발표한 검은사막, 18위 안착
- 우사와 함께 등장한 검은사막의 첫 번째 쌍둥이 클래스, '매구'의 PC버전 업데이트 이후 게임의 PC방 순위도 소폭 반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매구는 여우의 힘을 사용하는 클래스로, 의상 및 기술 명칭 등에서 한국적인 색채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게임은 신규 클래스 출시와 함께 신규 서버 추가는 물론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1월 2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이 주의 트렌디한 스팀 게임: '톰 클랜시의 디비전2'
- 지난 1월 13일, 유비소프트의 루트 슈터 '톰 클랜시의 디비전2'가 스팀으로 정식 출시되며 이주 초 트렌드 상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스팀 출시 기념으로 오는 27일까지 7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 신규 유저 유입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스팀 평가는 복합적을 유지하고 있는데, 리뷰를 남긴 일부 유저 중에는 프리징과 같은 기술적인 문제를 경험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원피스 25주년 기념하는 게임, 평가는 '매우 긍정적'
- 원피스 25주년을 기념하는 신작 RPG '원피스 오디세이'가 지난 12일 정식 출시됐습니다. 25년차 베테랑 해적단이 된 루피 일행을 다루는 작품으로, 수수깨끼로 가득한 지역 와플드를 배경으로 하는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현재 스팀 평가는 651개로 매우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으며, 약 7천여 명 가량의 일 최다 동접자를 기록하는 중입니다.

◎ 신규 시즌으로 평가 뒤집은 '토치라이트 인피니티'
- 지난 해 10월 첫 선보인 뒤로 복합적인 평가를 받아온 '토치라이트 인피니티'가 지난 주 업데이트한 신규 시즌 '파멸의 검은 돛' 이후 '매우 긍정적'인 평가로 돌아섰습니다. 이번 신규 시즌 업데이트를 통해 콘텐츠 추가 외에 패드 지원과 같은 편의성 개선이 이뤄졌으며, 지난 시즌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밸런스 조정 또한 이뤄졌습니다. 실제로 신규 시즌 이전 123명이었던 최다 동접자가 1만 6천여명까지 증가하는 등 기분좋은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1월 15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에버소울, 구글플레이 매출 4위 기록
-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에버소울'이 지난 13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4위를 기록한 이후, 15일까지 해당 순위를 유지했습니다. 금일(16일) 기준 에버소울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는 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명일방주' 서비스 3주년, 원스토어 매출 1위 기록
- 서비스 3주년을 기념하며 '엔드리스 카니발' 업데이트를 진행한 명일방주가 오랜만에 순위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15일 기준 원스토어 매출 1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9위를 기록한 것입니다. 3주년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오퍼레이터와 함께 다양한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는 '이상적인 도시: 엔드리스 카니발' 이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오는 27일까지 게임에 접속하면 10연차 뽑기권을 제공하며, 매일 1회 무료로 한정 헤드헌팅을 진행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합니다.

◎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양대 마켓 인기 1위
- PC버전과 함께 크로스플랫폼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모습도 모바일 순위표에서 확인 가능했습니다. 지난 주 출시 이후 구글과 애플 양대 마켓의 인기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출시 7시간만에 일본 앱스토어 3위, 대만 앱스토어 1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 1월 15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