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6일 검은사막 연구소 업데이트가 공개됐다.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클래스 매구 사전 체험 이벤트가 시작되었으며 푸가르의 초시계 및 나르실란 장비 추가 지급과 점령전/거점전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포함되었다.

신규 클래스 매구를 드디어 연구소에서 만나볼 수 있다. 매구는 '호령부'를 주무기로 사용하며 분신을 다루는 원거리형 캐릭터다. PvP 상황에서도 분신에게 가문 이름과 캐릭터 이름 등이 표시되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로운 것이 특징으로 분신의 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기술까지 가지고 있어 적에게 큰 혼란을 줄 수 있다. 매구는 1월 18일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된다.

1월 18일 정기점검 이후 겨울나기 시즌 졸업이 가능해진다. 단, 이번 시즌에는 특별히 푸가르의 특별한 초시계가 추가로 하나 더 지급된다. 첫 번째 초시계 의뢰를 완료하면 추가 의뢰를 통해 두 번째 초시계를 받을 수 있다. 졸업 선물로는 추억의 담긴 선물 상자와 함께 나르실란 장비가 주어진다. 가문당 1회만 획득할 수 있는 나르실란 장비를 한 세트 더 얻을 수 있는 기회니 놓치지 말도록 하자.

▲ 매구 전투 영상


▲ 겨울나기 시즌은 초시계가 2개! 졸업 선물로 나르실란 장비도 준다


거점전/점령전 프리시즌에 따른 밸런스 패치도 이루어졌다. 우선 2단계와 3단계에 걸려있던 공격력, 피해감소 제한 수치가 변경됐다. 2단계는 공격력 제한이 532에서 514로, 피해 감소가 328에서 354가 되었으며 3단계는 공격력 585에서 572, 피해 감소 364에서 398로 바뀌었다. 추가로 피해 감소율 제한이 없었던 3단계는 피해 감소율 26% 제한이 생겼다.

2~4단계 성채 및 부속 건물의 내구도도 조정됐다. 모든 건물의 내구도가 최소 5%에서 최대 25%까지 증가하여 기존보다 더 단단한 내구도를 갖게 되었다.

이제 거점전에 참여하면 세금 혜택과 더불어 개인 포상도 받을 수 있다. 거점전이 끝나면 승리와 해방/패배 여부에 따라 각기 다른 보상을 받게 된다.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은 20개로 동일하지만 금괴와 정수 개수에서 차이가 난다.

단, 개인 포상은 길드/연맹이 참여 기회 반환 최소 조건을 달성해야만 받을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최소 조건을 달성하지 못해도 지급되던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도 받을 수 없다. 더불어 거점전 포상 상자는 15일 기간제 아이템으로 수령 후 15일 이내에 개봉해야만 한다. 보상을 수령하지 않으면 다음 거점전/점령전에 참여할 수 없으니 주의하자.

이 밖에는 의뢰 7종 추가와 서기관 직책의 참모 대화 참여 가능 소식이 있었다. 자세한 사항은 검은사막 연구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검은사막 연구소 1월 16일(월) 업데이트

▲ 시스템: 거점전/점령전 2,3단계 공격력/피해감소 제한 변경 및 3단계 피해 감소율 제한 추가


▲ 콘텐츠: 거점전/점령전 건물 14종 단계별 내구도 상향


▲ 콘텐츠: 거점전 개인 보상 추가, 참여 기회 반환 최소 조건 미달성 시 획득 불가









▲ 매구 기본 의상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