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 오리진 1월 18일 패치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번 패치로 파티의 전력을 단숨에 향상시킬 수 있는 전투 제독 및 항해사가 추가됩니다. 여기에, 새로운 교역 콘텐츠 '대유행'을 포함, 여러 콘텐츠가 추가되는 것도 눈여겨 봐야 할 부분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규 서버 추가와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죠.

이번 패치는 대항해시대 오리진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핵심 내용을 살펴봅시다.

▲ 1티어급 제독 명령 보유! 사이이다 알 후라가 추가된 1/18 패치


강력한 지원 제독 '사이이다 알 후라' 추가! 충파 특화의 해적 항해사도 주목

#. '회심' 포함, 1티어급 제독 명령 보유! 사이이다 알 후라 추가

이번 버전에서 추가되는 신규 제독은 '사이이다 알 후라'입니다. 사이이다 알 후라는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두 번째 오리지널 제독으로, 실제 이슬람의 해적으로 활동했던 인물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사이이다 알 후라는 지중해 패권을 장악하고, 통치력 역시 뛰어나 존경하는 사람도 많았다고 하네요.

대항해시대 오리진에서 구현한 사이이다 알 후라는 전투 제독입니다. 특화 분야는 지원인데요. 지원 특화 제독은 백병이나 충파, 포격에 비해 다소 선호도가 낮습니다. 전투에 끼치는 영향이 비교적 떨어지기 때문이죠. 하지만 사이이다 알 후라는 조금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스테이터스 자체가 지원쪽에 몰린 것은 득보다 실이 크겠지만, 유용한 전투 기술과 제독 명령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전 기술인 '정화: 전투 태세'는 상태 이상을 1개 제거하는데, 이 능력은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협동 레이드 에드워드 티치전에서도 강력한 상태 이상이 위협이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사이이다 알 후라가 있으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네요. 이후에도 강력한 상태이상을 거는 강적/레이드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이 기술의 가치는 점점 높아질 것 같습니다.

▲ 이후 레이드에서 자주 쓰일 것으로 예상되는 정화 스킬


제독 명령의 효과 역시 뛰어납니다. 가장 먼저 습득하는 '복수를 위한 결속'은 받는 대미지를 아군 전체에게 분산하고, 턴 시작 시 내구도와 선원 체력 15%를 회복하는데요. 이 스킬로 적의 일점사를 분산시켜 아군 선박의 생존력을 크게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내구도/체력을 모두 회복하는 능력 역시 가치가 높은 스킬입니다.

습득 레벨 조건이 높아 획득하기 쉽진 않겠지만, 사이이다 알 후라는 '회심'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회심은 모든 공격을 치명타로 만들어 강적 전투의 필수 채용 제독 명령인데요. 고레벨 사이이다는 회복 능력에 회심까지 보유, 1티어 제독으로 활약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대미지 분산과 내구도/선원의 듀얼 힐링. 엄청난 제독 명령이 등장했습니다

▲ 옷토의 회심까지 사용할 수 있어,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질 예정!


#. 티치 레이드 고득점을 위해서는 필수?! 해적 테마 항해사 등장

이번 달의 항해사 패스, 바로 '해적 테마' 항해사 8종입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신규 항해사들은 해적답게 전투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패스의 핵심이되는 S, A랭크의 고티어 항해사들이 모두 전투 항해사죠. 전투 항해사들은 언제나 수요가 있었던만큼, 이번 신규 항해사도 주목할만합니다.

S등급 '토마스 튜'는 조타수입니다. 직업 효과로 충파 공격력 증가/증폭을 갖고 있고, 방어무시 충파 효과도 보유하고 있죠. 여기에, 최고의 충파 스킬인 광역 충파까지 갖고 있어 최고의 충파 항해사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함께 추가되는 A티어 항해사 '에드워드 잉글랜드'는 조타장입니다. 다양한 충파 공격 효과를 갖고 있고, 광역 충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파는 에드워드 티치 레이드의 핵심이 되는 스킬인만큼, 티치 레이드 고득점을 노리는 유저라면 체크가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포격 특화 A급 전투 항해사 '윌리엄 키드'를 포함, 다양한 전투 항해사가 추가되는 만큼, 이번 패스는 선단 전체의 전투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게다가 18일 점검 이후부터 다음 정기 점검까지 해적 특화 항해사들의 고용 및 회식 등장할 확률도 일시적으로 높아지니 육성도 수월합니다.

▲ 충파 스페셜리스트! 티치 레이드에서 활약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확률업 이벤트가 적용된 항해사 리스트


포격의 정점! 신규 특수 선박 '앤 여왕의 복수' 추가!

15티어 신규 특수 선박 '앤 여왕의 복수'가 추가됩니다.

앤 여왕의 복수는 에드워드 티치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으로 건조 가능한 선박입니다. 선박 건조를 위해서 티치 레이드를 꾸준히 참여해야 하고, 건조 개방 조건도 나사우 항구 투자 총액 2억을 달성해야 하는 등, 굉장히 까다로운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선박의 성능은 그야말로 압도적이라는 말이 부족할 정도입니다. 최대 내구도 2,450, 최대 적재량 240으로, 전투와 교역 양측면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입니다. 마침 이번 패치로 에드워드 티치 토벌 횟수가 줄어들고 보상은 증가하는 등의 접근성 상향 패치가 있으니, 최강의 배를 얻기 위해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네요.

▲ 전투/교역 모든 영역에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앤 여왕의 복수


신규 콘텐츠, 대유행 추가! 선박 건조 재료 판매 항구도 증가

#. 식료품 300%?! 대유행 이벤트 추가

이번 패치엔 많은 유저들이 기다렸던 교역 콘텐츠 '대유행'이 추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유행은 일정 시간마다 발생하는 시세 이벤트로, 각 항구가 축제나 전염병, 홍수와 같은 특수 상태로 돌입하여 특정한 교역품들의 시세가 변동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대유행은 발생 후 1시간이 경과하거나, 측정된 예산이 모두 소모될 경우 종료됩니다. 따라서 대유행에 참가하고 싶다면 빠르게 움직여야합니다. 대유행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며, 일어난 항구는 노란색으로 빛나고 있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유행이 발생되면 교역품의 시세 범위가 달라지는데, 단가가 낮은 교역품일수록 높은 시세범위가 적용됩니다. 패치노트에 따르면 식료품은 299%~319%, 귀금속은 151%~171%로 측정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명산품은 더 높은 시세 범위가 반영되니, 최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면밀한 체크가 필요합니다.

▲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대유행.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 대유행 항구를 선택하면 시세와 예산 확인이 가능하죠


#. 대형 용골과 호두나무도 구매하자! 선박 건조 재료 판매 항구 추가

선박 재료 판매 항구의 추가도 반드시 체크해야 할 요소입니다. 내파 향상 편의를 위해 선박 건조 재료 판매 항구가 추가되는데요. 특히, 매우 희귀한 '대형 용골'을 비롯, 티크, 호두나무도 구입할 수 있게됩니다.

선박 재료는 건조 재료별 투자, 발전도, 작위 등의 조건에 따라 달라지니, 원하는 물건에 맞는 조건을 확인하여 놓치지 말고 구매하도록 합시다.

▲ 대형 용골 구매 조건은 작위 레벨 8로 매우 난이도가 높다


신규 서버는 '평화' 서버! 설날 이벤트로 대형 용골도 얻자!

신규 서버 '창해'가 추가됩니다. 창해는 기존 서버와 달리 평화 서버로 설계되었습니다. 창해 서버에서는 PK가 불가능한데요. 뿐만 아니라 항구 투자를 레드젬으로 할 수 없어 두카트의 가치가 매우 높은 서버기도 합니다.

신규 서버 런칭과 빠른 성장을 위한 육성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는 만큼, PK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이나 두카트 투자전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체크해볼만합니다.

▲ PvP와 레드젬 투자가 제한되는 신규 평화 서버 '창해'


2023 설날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출석 이벤트로 강력한 항해사 장비와 특수 아이템 '든든한 떡국'을 얻을 수 있습니다. '든든한 떡국'은 함대의 물빵 소모량을 5% 줄여주는 아이템으로, 보다 편리한 장거리 항해를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설날 놀이판 이벤트에서는 이벤트 재화인 오색 복주머니를 사용하여 주사위를 굴려 도착한 발판이나 완주 횟수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색 복주머니는 한정 희귀 의뢰를 수용하여 얻을 수 있는데, 이 의뢰는 동아시아를 제외한 전 지역 조합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설날 놀이판으로 오색 복주머니를 사용할 때마다 설 놀이표를 300개 얻을 수 있는데요. 이 재화로 교환소에서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판매 리스트엔 대형 용골, 호두나무, A급 상회 재료도 포함되어 있으니, 가능하다면 모두 구매하도록 합시다. 해당 이벤트는 2월 8일 수요일에 종료됩니다.

▲ 보드게임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는 설맞이 이벤트

▲ 설맞이 이벤트로 대형 용골과 같은 고급 재료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