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8일 라이브 서버에 신규 클래스 매구가 업데이트됐다. 사전 체험부터 지금까지 매구의 성능을 테스트해보기 위해 여러 모험가가 라이브와 연구소를 오가며 콤보를 실험해보고 있다. 분신을 정밀하게 다뤄야 하기 때문에 조작 난이도가 높다고 알려진 매구, 어떤 방식의 PvE 콤보가 존재하는지 간단하게 정리해봤다.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클래스인 만큼 향후 더 좋은 콤보가 발견될 수 있으며 취향과 사냥터, 특화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다.


콤보를 사용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기술

매구는 우사보다 버프와 디버프 효과를 가진 기술이 훨씬 많다. 우선 우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우신령:놀음'에는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다. 반대로 시프트+F키로 쓰는 '귀신회오리'는 방어력을 증가시켜준다. 귀신회오리는 우사의 '소낙비'와 비슷한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A/D+좌클릭으로 발동하는 '발톱빗'은 회피율을 감소시킨다. 연구소에서는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있었지만 라이브 서버에서는 삭제됐다. 발톱빗은 재사용 대기 시간에도 사용할 수 있으나 그동안 디버프 효과는 적용되지 않는다. 발톱빗 사용 도중 좌클릭을 누르는 것으로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있는 '삼도천'도 쓸 수 있다. A/D를 누른 채로 좌클릭을 하면 다시 발톱빗이 나가니 주의해야 한다. S+스페이스로 쓰는 '급살'은 '진:급살'이 되면 공격력 증가 효과가 생긴다.

F키로 사용하는 '속박하는 령'은 공격속도, 시전속도,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강력한 디버프 스킬이다. 연구소에서는 시전속도 감소가 없었으나 라이브 서버에서 추가됐다. W+우클릭으로 발동하는 '천도의 춤'에는 공격력 감소 효과가 있고 S+좌클릭으로 쓰는 '혼비백산'은 적중률을 올려준다.

마지막으로 E로 쓰는 '타오르는 령'에는 지속적인 화상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매구는 '강:여우신령:현신'을 배우면 '발톱빗', '섬돌뚫기', '꽃놀이패', '꽃자욱', '화구' 사용 시 분신이 생성된다. 분신 소환 후 Q를 누르면 분신과 위치가 바뀌며 분신은 최대 1개까지만 소환할 수 있다.

▲ 방어력을 깎는 '여우신령:놀음(우클릭)'


▲ 방어력을 올려주는 '귀신회오리(시프트+F)', 우사의 소낙비와 비슷한 기술이다


▲ '발톱빗(A/D+좌클릭)'은 라이브 서버에서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삭제됐다


▲ 발톱빗 사용 중 좌클릭으로 발동하는 '흐름:삼도천', 공격력을 올려준다


▲ 급살(S+스페이스)은 '진:급살'에만 공격력 증가 효과가 있다


▲ '속박하는 령(F)'은 라이브 서버에서 시전속도 감소 효과가 생겼다


▲ '천도의 춤(W+우클릭)'은 공격력을 감소시키고


▲ '타오르는 령(E)'은 화상 피해를 입힌다


▲ 몇몇 기술을 사용하면 분신이 생성되며 Q로 분신과 위치를 바꿀 수 있다



트레일러 기술 콤보

트레일러는 이동기를 사용해 여러 무리의 몬스터를 상대하는 비실전용 콤보가 대다수였다. 때문에 하나의 무리를 대상으로 하는 콤보 한 가지만 추려봤다.

신령 던지기(A/D+우클릭) - 기만하는 덫(S+우클릭) - 초롱불(시프트+우클릭) - 발톱빗 2타(A/D+좌클릭)
- 귀신회오리(시프트+F)




인벤 모험가 콤보

▣ 매구 PvE 콤보 (출처:인벤 '제로투'님)

여우신령:놀음으로 방어를 깎은 다음 진:급살로 공격력을 올리고 시작하는 콤보다. 비교적 간단한 커맨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조금만 연습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여우신령:놀음(우클릭) - 진:급살(스페이스바) - 화구(시프트+Q) - 귀신회오리(시프트+F)
- 혼비백산(S+좌클릭) - 꽃놀이패(시프트+좌클릭) - 초롱불(시프트+우클릭) - 천도의 춤(W+우클릭)




기자가 만들어본 콤보

▣ 효율 중시형 콤보

여우신령:놀음으로 시작해 방어를 깎고 진:급살로 공격력 버프를 받는다. 천도의 춤으로 공격력을 깎은 다음 꽃자욱을 뒤로 써준다. 혼비백산으로 적중률을 챙겨준 후 시프트 콤보로 마무리하면 된다. 꽃자욱의 캔슬 속도가 답답하다면 대신 귀신 걸음(시프트+S)으로 나가도 무방하다.

여우신령:놀음(우클릭) - 진:급살(스페이스바) - 천도의 춤(W+우클릭) - 꽃자욱(S+E) - 혼비백산(S+좌클릭)
- 화구(시프트+Q) - 귀신회오리(시프트+F) - 초롱불(시프트+우클릭) - 꽃놀이패(시프트+좌클릭)



▣ 예능형 겉멋 콤보

여우신령:놀음으로 시작해 방어를 깎고 흐름:삼도천으로 공격력 버프를 받은 후, 공격력 감소와 화상까지 챙기는 콤보다. 진:급살로 간단하게 공격력 버프를 받을 수 있는 것에 비해 효율은 떨어지나 이리저리 이동하며 분신까지 활용할 수 있기에 '겉멋'을 챙길 수 있다.

강:여우신령:현신 이후 천도의 춤을 부드럽게 연결하는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데다 꽃자욱을 바로 귀신회오리로 캔슬까지 해줘야 하기 때문에 실전에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여우신령:놀음(우클릭) - 발톱빗(A/D+좌클릭) 1타 - 흐름:삼도천(좌클릭) - 강:여우신령:현신(Q)
- 천도의 춤(W+우클릭) - 타오르는 령(E) - 귀신 걸음(시프트+S) - 꽃자욱(W+E) - 귀신회오리(시프트+F)
- 초롱불(시프트+우클릭) - 꽃놀이패(시프트+좌클릭)




평소에 이동기를 부드럽게 쓰려면?

대부분은 말이나 마그누스를 사용해 이동하지만 때로는 뛰어야 할 때도 있다. 매구의 이동기 중 하나인 '연:귀신 걸음'은 후딜레이가 길기 때문에 이동기로서는 다소 불편한 감이 있다. 다음 방법을 사용하면 그냥 연:귀신 걸음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동작이 끊기지 않고 이동할 수 있다.

일단 F를 꾹 눌러서 꽃길을 3번까지 유지한 다음, 연:귀신 걸음을 사용하고 옆으로 귀신 걸음을 써서 딜레이를 캔슬한다. 꽃자욱(W+E)을 통해 앞으로 살짝 나간 후 다시 옆으로 귀신 걸음을 사용해 꽃자욱 2타를 캔슬하자. 그러면 연:귀신 걸음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돌아오니 다시 한번 연:귀신 걸음-귀신 걸음을 쓰면 된다. 이 과정을 마무리하고 지구력이 차기를 기다리면 지구력 회복에 맞춰 꽃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된다.

귀신 걸음을 대각선으로 사용하려고 하면 연:귀신 걸음의 딜레이가 캔슬되지 않으니 주의하자.

꽃길 3번(F 유지) - 연:귀신 걸음(시프트+W) - 귀신 걸음(시프트+A/D) - 꽃자욱(W+E) - 귀신 걸음(시프트+A/D)
- 연:귀신 걸음(시프트+W) - 귀신 걸음(시프트+A/D)

▲ 직진에 능한 우사와는 조금 다르다


▲ 이론상으로 한 지구력에 가장 먼 거리를 갈 수 있는 콤보(?)


▲ 이후 지구력이 차는 것을 기다리면 지구력에 맞춰 꽃길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돌아온다


▲ 귀찮으면 그냥 연:귀신 걸음 후 귀신 걸음을 옆으로 써서 캔슬하는 것 정도만 익숙해지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