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슬레이어의 직업 각인 중 하나인 처단자는 폭주 시의 능력치를 대폭 강화시키는 대신 폭주 지속 시간이 짧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 때문에 폭주 타이밍에 모든 딜을 쏟아붓고 폭주가 끝나면 분노 게이지를 모으는 운용을 하게 된다.

분노 게이지 수급이 중요하고 폭주 상태에서의 피해량을 극한으로 증가시킬 필요가 있는 슬레이어 특성상, 주요 전투 특성은 특화를 가져가게 된다. 결국 목걸이에 있는 남은 하나의 특성이 중요해지는데 폭주로 인해 치명타 적중률과 공격 속도, 이동 속도를 모두 보완할 수 있는 슬레이어는 치명과 신속 모두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다.

슬레이어가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은 현재, 아직 정형화된 빌드가 나왔다고 보기는 어렵다. 스킬부터 아이덴티티 활용, 포지셔닝에 따른 유물 장비 등 다양한 곳에서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고점을 노리자니 실전성이 떨어지고 실전성을 올리자니 고점이 아른거리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 폭주를 통한 강력한 딜링을 보여주는 처단자 슬레이어



■ 고점을 위해 족쇄를 하나 더 추가! 단심 32초 폭주 사이클 빌드

▣ 전투 특성 및 각인 세팅

유물 장비 - 사멸 6세트
전투 특성 - 극특치
각인 - 처단자 / 원한 / 기습의 대가 / 예리한 둔기 / 저주받은 인형 / 에테르 포식자 1 or 아드레날린 1
97돌 각인 - 처단자 / 원한 / 기습의 대가 / 예리한 둔기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2

▣ 스킬 세팅

◆ 퓨리어스 클로 Lv. 12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 (5레벨), 화염 공격, 휘몰아치기
스킬 룬 - 전설 심판
보석 - 10레벨 홍염의 보석,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5)

◆ 그라운드 스매시 Lv. 10
트라이포드 - 집중 (4~5레벨), 강인함, 화염 소용돌이 (1레벨)
스킬 룬 - 전설 풍요
보석 - X

◆ 와일드 스톰프 Lv. 7
트라이포드 - 피해 증폭, 속공 준비
스킬 룬 - 전설 출혈 or 전설 정화
보석 - 9~10레벨 홍염의 보석

◆ 스피닝 소드 Lv. 10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 (4~5레벨), 집중 (4~5레벨), 윈드 스위프트 (1레벨)
스킬 룬 - 전설 단죄
보석 - X

◆ 마운틴 클리브 Lv. 12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 (4~5레벨), 약점 포착, 화염 폭풍
스킬 룬 - 영웅 질풍
보석 - 7~10레벨 홍염의 보석,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6)

◆ 볼케이노 이럽션 Lv. 12
트라이포드 - 도약 (1레벨), 방출된 분노, 블러드 이럽션
스킬 룬 - 전설 질풍
보석 -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4)

◆ 길로틴 Lv. 12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 (5레벨), 분노의 일격, 화염 가르기
스킬 룬 - 영웅 질풍
보석 - 10레벨 홍염의 보석,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3)

◆ 브루탈 임팩트 Lv. 12
트라이포드 - 약점 포착, 차지 강화, 분노의 대검
스킬 룬 - 전설 질풍
보석 - 5레벨 홍염의 보석,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2)

◆ 블러드러스트
트라이포드 - X
스킬 룬 - X
보석 -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1)



첫 번째로 소개하는 빌드는 단죄와 심판 룬을 이용한 32초 폭주 빌드다. 단죄와 심판 룬의 경우 30초의 내부 쿨타임을 지니고 있어 30초 폭주 빌드가 아닌 것에 의아할 수 있다. 하지만 단죄와 심판의 내부 쿨타임 적용 공식은 심판이 발동한 후 다음 단죄 발동까지 30초기 때문에, 단죄와 단죄 사이의 실제 시간은 31~32초 내외라고 봐야 한다. 이 빌드는 단죄와 심판의 내부 쿨타임에 맞춰 32초마다 폭주 사이클을 맞춘 것이다.

현재 처단자의 보편적인 특성은 특신이지만, 해당 빌드는 특치로 가야 한다. 특신에 단심을 활용할 경우 사이클이 32초 이내로 빠르게 돌아가기 때문에 단심 내부 쿨타임이 꼬이게 되어 정형화된 사이클을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신속이 없으므로 폭주를 감안해도 돌격대장 활용이 어려우므로 15% 내외 효율인 예리한 둔기를 사용해야 한다. 아드레날린이나 에테르 포식자와 공격력 합연산이 되는 저주받은 인형도 덤이다.

사용할 수 있는 각인이 한정적이고 치명타 확률이 너무 높아지는 등 단점뿐인 트리로 보이지만 실제 딜링은 상당히 높다. 아드레날린 3레벨을 채용한 특신 트리에 비해서도 치명타 확률이 더 높은데, 주력 스킬의 쿨타임도 단죄와 심판 룬의 보정을 받아 특신과 유사한 사이클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신속 700 가량만큼의 쿨타임 감소 효과와 함께 마나까지 해결해주는 단죄와 심판


폭주 시 스킬 사이클은 '와일드 스톰프 - 스피닝 소드 - 폭주 - 퓨리어스 클로 - 길로틴 - 브루탈 임팩트 - 볼케이노 이럽션 - 마운틴 클리브 - 와일드 스톰프 - 블러드러스트 - 퓨리어스 클로 - (라그나 브레이크) - 길로틴' 이다. 길로틴 직후 폭주가 끝나기 때문에 아이덴티티 끝나기를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비폭주 시 사이클을 굴리면 된다.

비 폭주 시 스킬 사이클은 '그라운드 스매시 - 스피닝 소드 - 와일드 스톰프 - 마운틴 클리브 - 퓨리어스 클로 - 평타 - 그라운드 스매시 - 와일드 스톰프 - 스피닝 소드 - 폭주'다. 아드레날린을 사용 중이라면 평타 구간에 아드레날린이 꺼지지만, 폭주 후 첫 길로틴부터 다시 켜지기 때문에 무시해도 무방하다. 다만 와일드 스톰프의 시너지가 2초 정도 비는 것이 문제긴 하다.




해당 빌드의 장점은 높은 고점, 깔끔한 사이클, 비 폭주 시 몇 번은 빗나가도 괜찮은 높은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단죄와 심판으로 인한 마나 문제 해결이다. 설령 사이클이 틀어졌어도 폭주 직전이 아니면 단죄와 심판 룬이 발동하지 않으므로 복구가 쉬운 편이다.

가장 큰 단점은 단죄와 심판이 확률에 따라 발동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스피닝 소드가 4타, 퓨리어스 클로가 7타기 때문에 총 실패 확률은 약 15%다. 단죄와 심판이 발동하지 않았다면 폭주 내 2길로틴이 불가능하며 다음 사이클도 몇 초 뒤로 밀리게 된다.

또한 와일드 스톰프가 사이클에 포함되어 있어 돌발 카운터가 어렵고 폭주 시 사용해야 하는 스킬이 많기 때문에 포지셔닝에 할애할 시간이 많지 않아 백 어택을 유지하기 어렵다.


▲ 15%로 발동에 실패하면 한 사이클 딜링 능력이 현저히 감소한다


해당 트리를 조금 더 바꾸면 세 우마르가 오리라와 라제니스의 운명을 활용하는, 이른바 세우라제 세팅도 가능하다. 애초에 스킬 사이클이 32초로 짜여있기 때문이다. 브루탈 임팩트의 3번째 트라이포드를 대지 강타로 변경하면 라제니스의 운명 타이밍에 퓨리어스 클로와 길로틴, 브루탈 임팩트, 볼케이노 이럽션, 마운틴 클리브가 모두 들어간다.

다만 해당 빌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성약이 필수적이며, 실제 전투 시 조금만 꼬여도 사이클이 완전히 망가지게 된다. 트리시온의 허수아비 혹은 허수아비나 다를 바 없는 전투에서나 활용하는 것이 좋다.





■ 더 많은 블러드러스트! 21초 폭주 빌드

▣ 전투 특성 및 각인 세팅

유물 장비 - 사멸 6세트
전투 특성 - 극특신
각인 - 처단자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대장 / 아드레날린 / 에테르 포식자 1
97돌 각인 - 처단자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대장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2

▣ 스킬 세팅

◆ 퓨리어스 클로 Lv. 12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 (5레벨), 화염 공격, 휘몰아치기
스킬 룬 - 영웅 풍요
보석 - 홍염의 보석,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5)

◆ 그라운드 스매시 Lv. 10
트라이포드 - 집중 (5레벨), 강인함, 화염 소용돌이 (1레벨)
스킬 룬 - 영웅 풍요
보석 - 홍염의 보석

◆ 와일드 스톰프 Lv. 11
트라이포드 - 피해 증폭, 속공 준비 (4~5레벨), 지진파
스킬 룬 - 희귀 풍요
보석 - 9~10레벨 홍염의 보석

◆ 크루얼 피어스 Lv. 7
트라이포드 - 집중 (4~5레벨), 약육강식 (1레벨)
스킬 룬 - 희귀 풍요
보석 - X

◆ 스피닝 소드 Lv. 11
트라이포드 - 재빠른 손놀림, 집중 (4~5레벨), 돌풍
스킬 룬 - 전설 풍요
보석 - X

◆ 볼케이노 이럽션 Lv. 12
트라이포드 - 도약 (1레벨), 방출된 분노, 블러드 이럽션
스킬 룬 - 영웅 집중
보석 - 홍염의 보석,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4)

◆ 길로틴 Lv. 12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 (5레벨), 분노의 일격, 화염 가르기
스킬 룬 - 전설 집중
보석 - 홍염의 보석,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3)

◆ 브루탈 임팩트 Lv. 12
트라이포드 - 약점 포착, 차지 강화, 분노의 대검
스킬 룬 - 전설 집중
보석 - 홍염의 보석,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2)

◆ 블러드러스트
트라이포드 - X
스킬 룬 - X
보석 - 멸화의 보석 (우선 순위 1)



두 번째로 소개하는 빌드는 폭주가 꺼지자마자 바로 분노 게이지를 수급하고 다시 폭주를 하는 21초 폭주 빌드다. 주 딜링 스킬인 브루탈 임팩트와 볼케이노 이럽션의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대체로 해당 스킬들의 쿨타임을 기다렸다가 폭주를 진행하는데, 이를 무시하는 것이다.

해당 빌드의 가장 큰 장점은 최고 주력 스킬인 블러드러스트를 훨씬 자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쿨타임이 36초로 표기되어있으나, 폭주가 꺼지고 다시 폭주를 진행하면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깔끔한 사이클이 나오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으나, 블러드러스트의 존재 하나로 깔끔하게 사이클을 만든 빌드보다 고점이 높은 경우가 많다.


▲ 브루탈 임팩트보다 2배가량 강한 블러드러스트를 최대한 많이 쓰는 것이 목표다


먼저 비 폭주 시 스킬 사이클부터 보면 '와일드 스톰프 - 퓨리어스 클로 - 그라운드 스매시 - 크루얼 피어스 - 스피닝 소드 - 폭주'가 끝이다.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0인 상태로 5개의 스킬을 모두 사용하면 바로 폭주에 돌입할 수 있다. 와일드 스톰프를 가장 먼저 사용한다면 속공 준비로 인해 비 폭주 시에도 공격 속도 140%가 된다는 장점이 있다.

순서대로 누르기만 하면 되지만, 대부분의 스킬에 경직 면역이 없는 것이 다소 아쉽다. 상황에 따라 경직 면역인 스피닝 소드나 피격이상 면역인 그라운드 스매시와 순서를 바꿔 빠르게 분노 게이지를 쌓는 것이 좋다. 스피닝 소드의 경우 굳이 쿨타임을 빠르게 할 필요가 없기에 재빠른 손놀림을 사용한다. 그라운드 스매시가 가장 공격 실패 확률이 낮으므로 만약의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홍염의 보석을 넣는 것을 추천한다. 와일드 스톰프와 퓨리어스 클로가 쿨타임일 경우 다른 스킬 먼저 사용해도 무방하다.

폭주 시 스킬 사이클은 '폭주 - 길로틴 - 볼케이노 이럽션 - 와일드 스톰프 - 퓨리어스 클로 - 브루탈 임팩트 - 블러드러스트 - 와일드 스톰프 - 길로틴'과 같은 식이다. 폭주가 끝나면 5개의 스킬을 다시 사용하고 바로 폭주를 켜 와일드 스톰프와 딜링 스킬들을 차례차례 사용하자.

첫 사이클에서 브루탈 임팩트를 상당히 늦게 사용하는 이유는 어차피 빠르게 써도 3번째 사이클에선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브루탈 임팩트는 1, 2, 4, 5번째 사이클에서, 볼케이노 이럽션은 1, 2, 3, 5번째 사이클에서, 길로틴은 1, 3, 5번째에서는 2회, 2, 4번째에서는 1회 사용하는 식으로 돌아가면서 사용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와일드 스톰프와 퓨리어스 클로의 경우 폭주가 끝난 후 바로 사용해서 분노 게이지를 채워줘야 하는 스킬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폭주 게이지가 3분의 1 이하로 내려가면 두 스킬을 사용할 수 있더라도 사용을 자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순히 대미지만 보면 상술한 단심 극특치 빌드보다는 떨어진다. 하지만 백 어택 포지셔닝을 계속 잡고 있을 필요가 없고 쿨밀림 영향이 적으며 사이사이에 스킬이 비는 구간도 많다. 오히려 폭주 시보다는 백 어택 포지셔닝을 할 필요가 없는 비 폭주 타이밍에 스킬이 캔슬되는 스트레스가 다소 있는 편인 수준이다. 실전성이 굉장히 높은 빌드라 할 수 있다.

사이클이 꼬이지 않는 만큼 홍염의 보석 자유도도 높다. 와일드 스톰프를 제외하면 7레벨이면 7레벨인 대로 사용해도 무방하다. 고점을 보고 싶다면 10레벨 홍염의 보석으로 도배를 하면 그만큼 리턴도 크다. 단점은 1,782이상의 높은 특화 요구 수치는 물론 집중이나 빠른 준비 등 고레벨 트라이포드가 다수 필요하다는 점이다. 또한 특화가 1,837이 되면 와일드 스톰프에 정화를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길로틴에 활용해야 한다. 극특치 빌드와 마찬가지로 돌발 카운터에 대한 대처도 어려운 편이다.


▲ 폭주 타이밍이 훨씬 널널하기 때문에 실전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