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며 20레벨 후반~30레벨 초반에 진입하면 카드 시스템이 해금된다. 이는 별도의 인벤토리에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카드를 총 4장까지 장착할 수 있는 일종의 성장형 콘텐츠다. 각각의 카드에 능력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장착 세트 효과와 수집 효과가 존재해 최대한 많은 카드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카드는 1성부터 3성까지 존재하며 '섬멸' 콘텐츠로 획득할 수 있는 '플러리쉬'라는 재료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최대 레벨에 도달하면 '레드 스페이스 더스트'라는 재료로 돌파를 해 최대 6성까지 성장하며 6성에서는 동일 카드 또는 태생 등급이 높은 카드를 사용해 초월이 가능해진다.

매일마다 상시뽑기 1회가 무료로 제공되고 페니뽑기 10회도 할 수 있으니 기회를 낭비하지 말고 꼬박꼬박 구매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카드 시스템 알아보기

▣ 개별 카드와 세트 효과

현재 나이트 워커에는 총 60장의 카드와 15개의 세트가 존재한다. 각각의 카드에 능력치가 붙어 있어 높은 성, 높은 레벨의 카드를 착용하는 것이 캐릭터 점수 상승에는 도움이 되나 세트 효과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동일한 세트의 카드를 2장 또는 4장을 장착하면 적중률, 방어력 관통 같은 유용한 능력치를 얻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던전 종류에 따른 피해량 상승이나 액티브 스킬에 속성 피해를 추가하는 등의 큰 이점을 얻게 된다. 이 중에서 던전 종류는 '꿈세계'와 '원세계'로 표현되어 있어 헷갈리기 쉬운데, 단순하게 NPC 예진을 통해서 입장하는 스테이지만 원세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같은 세트의 카드 4장을 모두 초월했다면 추가 효과도 받는다. 태생 1성 카드는 일부 세트에만 초월 효과가 있으며 태생 2성 카드부터 4초월, 8초월에 추가 효과가 있다. 태생 3성 카드는 4,8,12,16초월까지 효과가 있어 달성하기 매우 어려우나 그만큼 강력한 보너스를 제공한다.

▲ 개별 성능 위주 세팅이 캐릭터 점수 상승에는 좋지만 세트 효과도 중요하다


▲ 4세트부터 초월을 통해 추가적인 세트 효과를 받는다 (일부 태생 1성 세트 제외)


▲ 카드 효과의 원세계는 NPC 예진을 통해 입장하는 던전, 꿈세계는 나머지 던전을 뜻한다


▣ 카드 강화와 카드 돌파

'섬멸'에서 얻을 수 있는 '플러리쉬'라는 재료로 카드를 강화해 레벨을 올릴 수 있다. 태생 1성은 초기 레벨 상한선이 10이며 태생 2성은 20, 태생 3성은 30이다. 같은 레벨이라도 태생에 따라 요구 경험치가 다르며 카드를 강화하면 카드의 능력치가 상승하고 그에 따라 캐릭터 점수도 올라간다.

섬멸은 NPC 데우스를 통해 입장하며 기억의 재구성에서 획득하는 '루시디움'이라는 재화가 소모된다. 몰려오는 몬스터를 상대하면 되는 단순한 방식으로 일반 던전이나 기억의 재구성, 연합전선 등에 비해 난이도가 쉽기 때문에 악몽을 넉넉히 올리는 것이 좋다.

이렇게 얻은 플러리쉬로 카드 레벨을 최대까지 올렸다면 돌파가 가능해진다. 돌파는 카드를 해체했을 때 나오는 '레드 스페이스 더스트'로 할 수 있으며 카드 능력치가 상승하고 최대 레벨이 늘어난다.

▲ 섬멸 콘텐츠로 얻을 수 있는 플러리쉬로 카드의 레벨을 강화


▲ 섬멸 입장에는 루시디움이 소모되며 이는 기억의 재구성에서 획득이 가능하다


▲ 다른 콘텐츠에 비해 난이도가 쉬우니 악몽을 최대한 올리자


▲ 카드 레벨을 최대까지 올렸다면 카드 해체 시 나오는 재료로 돌파해 최대 레벨을 늘릴 수 있다


▣ 카드 초월

카드를 6성 최대 레벨까지 육성했다면 드디어 초월이 가능해진다. 초월에는 동일한 카드 또는 해당 카드보다 태생이 높은 카드 1장이 필요하다. 즉, 태생 3성 카드는 같은 카드로만 초월을 할 수 있다. 초월에는 '블랙 조커 더스트'라는 재료가 소모되며 이는 향후 업데이트되는 콘텐츠에서 획득이 가능하다.

▲ 6성 최대 레벨이 되면 초월 가능, 재료 획득처는 아직 업데이트되지 않았다


▣ 수집 효과

카드의 성능과 별개로 카드를 가지고 있기만 해도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수집 효과도 존재한다. 수집 효과는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으며 모든 카드 획득하기, 4~6성 달성하기로 수집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단, 태생 3성 세트는 '모든 카드 1초월 달성하기' 조건을 가진 5단계가 추가된다.

세트별로 수집 효과 100%를 달성하면 카드 뽑기에 사용되는 아르카나와 찬란한 아르카나가 보상으로 주어진다.

▲ 세트별로 적용되는 1~4단계의 수집 효과, 태생 3성 세트는 별도로 5단계가 있다


▣ 그렇다면 카드 획득처는?

나이트 워커의 카드는 정해진 확률에 따른 뽑기로 획득할 수 있다. 이는 특정 3성 세트의 등장 확률을 높여주는 픽업뽑기와 상시뽑기, 페니뽑기까지 총 세 종류로 구분된다. 픽업뽑기는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찬란한 아르카나로 할 수 있으며 상시뽑기는 백화점에서 파는 아르카나로 진행이 가능하다. 페니뽑기는 1회에 2천 페니로 진행이 가능하나 매일 10회까지만 구매할 수 있다.

상시뽑기는 매일 1회 무료로 진행할 수 있는 데다가 확률의 차이는 있으나 페니뽑기 역시 3성 카드를 뽑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니 꼬박꼬박 카드를 구매하도록 하자. 자세한 확률은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유랑단 픽업 뽑기 확률(~2/22)
☞상시 아르카나 뽑기 확률
☞상시 페니 뽑기 확률

▲ 매일 상시뽑기 1회가 무료! 페니뽑기도 하루에 10번만 가능하니 꾸준히 구매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