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이하 드리프트)' 조재윤 디렉터가 3월 9일 정규시즌 시즌1 시작에 앞서 생방송을 통해 업데이트 내용을 1일 소개했다. e스포츠에 관한 자세한 소개는 2월 8일로 예정됐다.


2월 16일 업데이트, 라이센스 항목 12개 줄인다


2월 16일에 라이센스 시스템이 개선된다. 조 디렉터는 레이서(드리프트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라이센스 단계를 압축했다고 소개했다. 이에 총 12개 항목이 줄어든다. 기존 항목에 있던 보상은 재배치 된다. 라이센스 개선 이후에 도전하는 레이서도 기존 보상을 모두 가질 수 있다.


연습 모드를 레이서가 선택할 수 있게 된다. 기본적으론 AI 매칭이지만, PVP를 선호하는 레이서는 바로 다른 레이서와 경쟁할 수 있다. 조 디렉터는 "처음 접하는 레이서의 경우 실력 확인이 필요해 AI를 기본으로 설정했지만, 원하면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라고 전했다.


레이서가 '레이서명'을 정할 때 실수로 결정되지 않도록, 확인 절차가 추가된다.

카트 성능 1차 조정이 이루어진다. 조 디렉터는 "하향 조정이 아닌, 상향 업데이트하는 형태로 접근하려 한다"라고 소개했다.


초보 레이서가 게임 내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안내 기능이 업데이트된다. 조 디렉터는 "원작을 경험하지 않은 유저에게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을 안내하려고 한다"라며 "게임 밖에서 알도록 하는 게 아닌, 게임 내에서 알 수 있도록 했다"라고 설명했다.


2월 16일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트랙 2개가 추가된다. 월드 테마 1종, 포레스트 테마 1종이다. 월드 테마 경우 '드리프트' 고유의 스피드 트랙이다. 조 디렉터는 "원작에 비해 아직 트랙 수가 적을 수 있지만, 차근차근 추가하는 모습을 보이겠다"라며 "3월 9일 정규시즌 업데이트 때에는 더 많은 트랙을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예고했다.


모든 레이서에게 레이서명 변경 기회가 주어진다. 누구나 1회 무료 변경이 가능하며, 2회부터는 유료로 이용할 수 있다. 조 디렉터는 "문 모 선수가 이번 기회를 통해 레이서명을 변경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레이서명을 변경하면 15일 동안 재변경이 불가능하다. 조 디렉터는 레이서명 변경이 악용되는 것을 막고자 안전장치로 제한을 뒀다고 설명했다.


3월 9일 업데이트, 풀 크로스플레이 환경 완성


3월 9일 정규시즌 업데이트 때에는 '드리프트' 플랫폼이 콘솔로 확장된다. Xbox ONE과 PS4로도 '드리프트'를 즐길 수 있다. 아울러 PC방 프리미엄 서비스가 시작된다.


조 디렉터는 '누구나 알만한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한다고 전했다. 이번 시즌에는 2개의 콜라보가 예정되어 있다. 또한 시즌3까지 콜라보는 이미 정해졌다고 소개했다.


경쟁전 그랑프리가 3월 9일 '드리프트'에 추가된다. 레이서는 그랑프리 결과에 따라 포인트를 얻거나 잃는다. 그랑프리 랭킹에 따른 고유의 보상도 준비됐다.


확률이 없는 업그레이드 시스템이 적용된다. 레이서는 게임 내 재화인 루찌를 통해 카트 성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우선 고급, 희귀 등급 업그레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전설 등급은 향후 업데이트 예정이다. 조 디렉터는 "업그레이드 추가로 루찌 효용성이 커질 것"이라고 전했다.


신규 테마와 트랙이 추가된다. 이미지 위 4개는 신규 테마, 아래 4개는 신규 오브젝트다. 이번 방송에선 신규 테마와 트랙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없었다.


3월 9일 이후 상점에 매주 다양한 아이템이 추가될 계획이다. 조 디렉터는 "유료 재화뿐만 아니라 루찌로도 굉장히 많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라고 소개했다.


e스포츠를 위한 옵저버 시스템도 3월 9일에 만날 수 있다. 조 디렉터는 "원작보다 명확하게 표현하고, 방송화면에서 별도로 만들어야 하던 것을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라며 "해설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했다"라고 소개했다.


실시간 QnA


핑 문제에 대해

= 매칭 회선 품질을 최적으로 설정하면 가까운 거리 레이서를 기준으로 매칭이 된다. 관련 기능을 사용하면 더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아울러 관련된 사항은 계속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고, 계속해서 개선하고 있다. 부족한 부분을 더 빠르게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모드 추가에 대해

= 게임 모드는 계속 추가할 계획이다. 우선 그랑프리가 새로운 모드의 시작이다. 원작에 있던 모드뿐만 아니라 새로운 타입의 모드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하겠다.


새로운 트랙에 대해

= 2월 16일 2개의 트랙이 추가된다. 원작에 없던 트랙 1종과 원작에서 경험했지만 '드리프트'에 맞게 바뀐 트랙 1종이다. 3월 9일에는 신규 테마가 적용된 8종이 추가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계속 다양한 트랙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앞으로 추가될 트랙을 많이 기대해달라.


리버리 공유에 대해

= 당연히 리버리 시스템 최종 목표는 공유다. 내부적으로 어느 정도 준비를 해뒀다. 다만, 불건전한 스티커 문제가 있다. 불건전한 스티커가 올라가지 않도록 대비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최대한 빠른 시점에 레이서가 만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


슈가래빗에 대해

= 명절 동안에 바빠서 슈가래빗을 못 받은 레이서가 있을 텐데, 좋은 기회를 만들어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


채팅 기능 추가에 대해

= 채팅으로 인한 여러 문제가 있다. 그럼에도 채팅을 원하는 레이서가 많다는 것도 안다. 그래서 심도있게 고민하고 있다. 언제 추가할 건지 답하기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한다. 조금 더 고민해서 정확한 방향성을 잡아 밝힐 수 있도록 하겠다.


출부(출발 부스터) 타이밍에 대해

= 출부 타이밍을 정확히 하면 캐릭터가 환호한다. 타이밍이 다르면 환호하지 않는다. 그것으로 타이밍을 확인할 수 있다.


원작 헌정 패키지에 대해

= 좀 있으면 헌정 패키지를 공개할 것이다. 레이서가 본다면 "와~"할 거라고 기대한다. 원작 카트의 모습, 누구나 기억하는 그 모습을 추억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기대해도 좋다. 충분히 기대치를 충족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나올 것이다. 공개 시점은...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