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전선은 나이트 워커를 플레이하며 처음 맞이하게 되는 제대로 된 파티 콘텐츠다. 피로도 소모 없이 일반 던전이나 기억의 재구성보다 더 쉽게 영웅 장비를 얻을 수 있고, 영웅 세트 장비 제작 재료인 부푼 꿈의 조각도 얻을 수 있어 매일매일 돌아주는 것이 좋다.

첫 번째 연합 전선인 침식된 엣사이는 권장 레벨 19, 권장 캐릭터 점수 332라는 입장 조건이 있다. 평이한 난이도의 던전에 익숙해진 워커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발을 들여놓지만, 일반 던전처럼 악몽 단계를 조정했다가는 큰코다칠 수 있다. 연합 전선은 협동 플레이가 중시되는 콘텐츠인 만큼 다른 던전보다 난이도가 높기 때문이다.

물론 악몽 단계를 높여서 좋은 보상이 나올 확률을 올리는 것도 좋으나 일단은 0단계를 클리어하고 일일 특별 보상을 받는 것을 우선시하도록 하자. 얼핏 보면 매우 어려워 보이지만 기믹만 알고 있다면 생각보다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침식된 엣사이 공략

침식된 엣사이에는 보스방을 포함해 총 7개의 방이 있다.

▣ 첫 번째 방

첫 번째 방에서는 수많은 투창 영혼병이 나온다. 단순히 적을 쓸어버리면 되는 쉬운 방이지만 파티원 모두의 발밑에 방사능 표시가 나오는 걸 주목해야 한다. 방사능 표시가 나오고 약 4초 후 하늘에서 방사능 물질이 떨어지니 주요 경로를 막지 않도록 구석에 방사능이 떨어지게 유도하면 된다. 보스방에서도 다시 등장하는 기믹이니 미리미리 익숙해지도록 하자.

▲ 첫 번째 방은 적을 다 처치하기만 하면 되는데


▲ 발밑에 방사능 표식이 생긴 후 약 4초 뒤에 방사능 물질이 떨어지니 이를 구석으로 유도해야 한다


▣ 두 번째 방

두 번째 방에서는 전기톱 추적자 1마리가 등장한다. 추적자는 파티원 중 한 명을 랜덤으로 지정해 계속 따라다니며 지정 당한 사람은 이동속도가 줄어든다. 파티원이 도망 다니는 동안 나머지 파티원들이 빨리 전기톱 추적자를 공격하면 된다. 전기톱 앞에서 공격을 하면 불똥이 튈 수 있으니 뒤에서 공격하도록 하자. 잠시 후 뿌리 깊은 나무 정령도 등장하나 특별한 기믹은 없으니 그냥 격파하면 된다.

▲ 파티원 중 한 명이 추적당하니 나머지 파티원이 추적자를 처리해줘야 한다


▣ 세 번째 방

세 번째 방에서는 뿌리깊은 고대 나무 정령이 중간보스로 나온다. 일반 스테이지에서 만났던 나무 정령과는 패턴이 전혀 다르므로 주의하자. 나무 정령의 패턴은 다음과 같다.

○ 내려찍기



○ 연속찍기



○ 뿌리 공격
- 피해량이 상당하니 웬만하면 공격보다는 회피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나무 정령의 분노 폭발
- 동서남북에 작은 나무 정령이 한 마리씩 소환된다.
- 시간 내에 처치하지 못하면 남은 나무 정령만큼 고대 나무 정령의 체력이 회복된다.



○ 회복의 드라이어드 소환
- 빨리 처치하지 않으면 체력이 엄청난 속도로 회복되니 주의하자.



▣ 네 번째 방

네 번째 방은 첫 번째 방과 마찬가지로 다수의 적과 방사능 물질이 투하된다. 방 구조만 다를 뿐 완전 동일한 방식이니 쉽게 처리하자.

▲ 첫 번째 방과 똑같이 손쉽게 돌파하면 된다


▣ 다섯 번째 방

다섯 번째 방에서는 전기톱 추적자 2마리가 등장한다.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다수의 일반 몬스터와 전기톱 추적자 2마리가 추가로 나오니 시간을 끌지 말고 빨리 처리하도록 하자. 추적자의 타겟으로 지적되지 않은 파티원들이 중간에 있는 포자꽃을 활용하면 좀 더 쉽게 처리가 가능하다.

▲ 전기톱 추적자 2마리로 시작해 나중에 2마리가 더 나오니 빨리 잡아야 한다


▲ 추적자에 쫓기지 않는 파티원들이 중간의 포자꽃을 활용하면 된다


▣ 여섯 번째 방

여섯 번째 방에서는 파멸의 드라이어드가 작은 드라이어드 4마리와 함께 중간보스로 나온다. 드라이어드의 패턴은 다음과 같다.

○ 결계 후 웨이브 발사
- 파티원을 가두는 결계를 생성한다.
- 결계에 한 명이라도 갇혔다면 이후 웨이브 2연타를 발사하니 주의.



○ 구체 발사
- 구체에 맞으면 범위 밖으로 나가기 전까지 지속 피해를 입는다.



○ 드라이어드 추가 소환
- 체력이 약 30%가 되면 드라이어드 8마리를 소환한다.
- 처음에 있던 드라이어드와 마찬가지로 워커를 묶는 직선 뿌리 공격을 사용하니 주의.
- 묶여있는 파티원이 있다면 빨리빨리 구해주자.



▣ 일곱 번째 방

마지막 방에서는 드디어 침식된 엣사이의 보스인 오염된 그라이 군주를 만날 수 있다. 일반 던전인 '엣사이 내부'에서 처음 나오는 엣사이와 100% 동일한 패턴을 가지고 있으니 패턴이 어렵다면 남는 피로도나 부캐릭터로 패턴을 숙지하고 오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다만 첫 번째 방에서 나왔던 방사능 투하 패턴이 보스전 내내 지속되니 주의해야 한다. 다른 방보다 공간이 좁은데다가 엣사이가 범위가 넓은 공격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파티원들이 구석으로 방사능을 몰아야 수월하게 클리어할 수 있다.

▲ 보스전 내내 방사능이 떨어지니 꼭 구석으로 떨어지게 유도하자


▲ 패턴은 일반 던전 '엣사이 내부'와 100% 동일하니 어렵다면 부캐릭터로 패턴을 숙지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