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하게, 보다 테크니컬하게! 신규 직업 칼리 추가
어두운 스토리와 고난도 테크닉을 요구하는 성인 취향의 직업 등장

메이플스토리는 다크한 게임이었습니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그래픽과는 달리 말이죠. 상당히 어둡고 심오한 설정들이 곳곳에 숨겨져 있습니다. 다만, 최근엔 이러한 성향이 많이 옅어졌는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과거 메이플스토리의 다크한 설정과 분위기가 그립다고 말씀해주시기도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등장한 칼리는 이러한 팬들의 니즈를 채우기에 충분했습니다. 스포일러가 될 수 있기에 자세한 내용을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꿈도 희망도 없는 어두운 이야기는 테스트 서버부터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야기 자체도 호평이어서, 많은 분들이 '오랜만에 재미있는 스토리였다'라고 평가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 오랜만에 등장한 꿈도 희망도 없는, '메이플스토리'스러운 직업, 칼리


직업 자체의 운영 난이도도 상당히 높습니다. 칼리는 각각의 스킬을 캔슬-연계하여 사용해야 하는 직업입니다. 아츠-헥스-보이드 스킬을 적절히 사용하여 차크리를 생성-발현시키는 것이 전투의 핵심입니다. 그저 주력기만 난사하면 되는 직업과는 차별화된 난이도를 보이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리는 조작이 까다로운 대신, 최고의 기동성을 보유했습니다. 8방향을 최대 6회까지 이동할 수 있는 돌진기 등, 기동력만 따지면 메이플스토리 전체를 따져도 최상위권이죠. 숙달된 칼리 유저의 플레이를 보고 있으면, 눈이 따라가기 어려울 정도로 현란합니다.

▲ 숙달된 칼리의 플레이는 눈으로 따라가기도 힘들 정도!


칼리는 많은 유저들의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비교적 복잡한 메커니즘과 수준 높은 컨트롤을 요구하기에, 연구할 맛이 있는 직업이기도 하죠.

현재, 칼리는 테라버닝 등 다양한 육성 지원 이벤트가 진행 중인데요. 메이플스토리 최고의 기동력을 체험하고 싶으신 분께 칼리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아 참, 칼리는 링크 스킬도 상당히 좋은 편이니, 이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메이플스토리 인벤 칼리 직업 게시판 바로가기

▲ 링크 스킬도 상당히 좋습니다. 테라버닝도 진행 중이니 육성해둡시다


유저들이 원하는 것, 버닝섭 길뚫 서버 전체 공유
이후부터는 좀 더 유저 친화적으로 변해 나가야

지금 메이플스토리는 하이퍼버닝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언제나처럼 버닝 서버도 함께 열려있죠. 버닝 서버에서 하이퍼 버닝을 진행할 경우, 상당히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유니온/링크 혜택이 빵빵한 본 서버가 아닌, 버닝 서버에서 맨땅 플레이를 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버닝 서버 플레이는 본 서버와는 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모두가 맨땅에서 시작하기에, 그동안 익숙했던 육성에서 잠시 벗어나 다시 처음부터 메이플을 플레이하는 느낌을 줍니다.

▲ 다양한 혜택과 함께 '맨땅 감성'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버닝 서버


색다른 재미를 주는 버닝 서버. 하지만 많은 분들이 버닝 서버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시고 계십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길뚫 공유'입니다.

메이플스토리를 오랫동안 즐기셨던 분이라면, 새로운 지역 해금을 위한 퀘스트를 수도 없이 반복해 오셨을 겁니다. 지금이야 스킵 기능이 추가되었지만, 예전엔 캐릭터 하나 육성할 때마다 모든 지역 길뚫 퀘스트 및 보스 해금 퀘스트를 진행해야 했으니까요.

버닝 서버에서 느낄 수 있는 '맨땅'의 재미도 좋지만,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길뚫 퀘스트' 만큼은 서버 전체 공유가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상태입니다. 버닝 서버에서 열심히 노력하여 고스펙을 달성했다고 해도, 스우 선행 퀘스트인 '블랙 헤븐'이 부담스러워서 도전하지 않는 분도 계시니 말이죠.

많은 분들이 개선을 요구하는 버닝 서버 길뚫 공유. 아무쪼록 다음 버닝 서버에서는 유저들을 위한 개선 사항들이 많이 반영되어 플레이가 더 쾌적해지면 좋겠네요.

▲ 길뚫과 보스 해금만큼은 서버 전체 공유가 되길 바란다는 목소리가 높은 상태


비밀금고, 누구를 위한 이벤트인가
득보다 실이 많은,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한 이벤트

이번 메이플스토리 겨울 이벤트는 '뷔페'같습니다. 그동안 진행되었던 거의 모든 이벤트들이 짧은 주기로 개최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죠. 특히, 오랜만에 등장한 슈피겔만님님은 많은 유저들의 환호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주는 비밀금고 이벤트가 진행되었는데요. 비밀금고 이벤트는 서버 공용 이벤트로, 중복되지 않는 가장 낮은 숫자를 선택한 유저 한 명이 단종 마스터 라벨을 비롯한 초호화 경품을 얻는 이벤트입니다. 한 번 당첨되면 그야말로 메이플 인생을 역전할 수 있는 이벤트죠.

▲ 초호화 보상이 한가득! 그야말로 메생역전이 가능한 이벤트!


그러나 이 이벤트는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먼저, 당첨 확률은 낮은데 기본 참여 보상이 그렇게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게다가 해당 이벤트만을 노려 수많은 계정을 양산하는 것과 같은 부정적인 이슈도 다소 있었죠.

많은 부정적인 이슈를 낳은 비밀금고 이벤트. 다음 이벤트에는 많은 부분이 보완되었으면 하네요.

▲ 다음엔 많은 부분이 보완되어 좀 더 즐거운 이벤트가 되었으면 합니다


메이플스토리 인벤 금손 갤러리
아이디어는 좋으나 많은 개선이 필요한 이벤트

이번 메이플매거진에서 소개드릴 금손님의 작품은 '미쳤냥'님의 '제로 아이스크림 만화'입니다. 뛰어난 그림 실력과 박진감 넘치는 액션씬의 표현, 그리고 거침없는 스토리 전개로 많은 화제를 모은 바 있죠. 많은 유저들이 입을 모아 '만신의 작품'이라 평가하는 그 만화! 지금 만나보세요.

▲ '만신' 미쳤냥님의 작품을 만나보세요!
■ 제로 아이스크림 만화.manhwa


[민심투표] 해방 일정, 조정이 필요하다?
8개월은 너무 길다 vs 아직은 시기상조

검은마법사를 물리치고 '제네시스 무기'를 얻는 것은, 메이플스토리를 플레이하는 모든 유저의 목표이자 꿈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캐릭터들의 전체적인 스펙이 향상되어, 많은 분들이 해방 퀘스트에 도전하고 있기도 합니다.

봉인된 제네시스 무기를 완전 해방하기까지는 총 8개월의 시간이 소모되는데요. 최근 메이플스토리 커뮤니티에서는 이 기간을 조정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최종 해방까지 걸리는 8개월은 너무 길기에 압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물론, 반대 의견도 있는 상황입니다. 엔드급 콘텐츠인만큼, 아직 완화하기엔 이르다는 의견 역시 나오고 있습니다.

해방 기간 단축.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투표를 통해 의견을 들려주세요.

※ 투표에 참가해주신 분들께 인벤 포인트 300 이니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