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레벨부터 입장 가능
거래소 화폐 '퀴드' 대량 획득
주간 랭킹 산정 통해 추가 보상



'데자뷔'는 2월 2일(목)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1인 콘텐츠다. 데자뷔를 간단히 말하면 제한 시간 안에 보스와 전투하고, 보스에게 준 누적 대미지로 다른 유저와 경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누적 대미지로 랭킹을 정하기 때문에 입장 횟수는 매주 최대 5회로 제한된다.

주요 보상은 거래중개소(이하 거래소) 이용 시 필요한 화폐 '퀴드'다. 매주 달성한 순위에 따라 퀴드가 차등 지급되고, 높은 순위를 차지한 인원은 1회성 티어 달성 보상으로 원석도 획득할 수 있다.



■ 데자뷔 입장 조건과 기본 정보

데자뷔에 입장하려면 현재 최고 레벨인 80을 달성하고, 에픽 퀘스트 '데우스의 새 조수'를 수행해야 한다. 퀘스트는 NPC 베이와 대화하는 것으로 간단하다.

퀘스트 수행 후에는 매주 목요일 오전 6시부터 월요일 오전 5시 59분까지 데자뷔에 입장할 수 있다. 입장권인 '데자뷔 모듈'은 매주 목요일 우편함으로 5장씩 지급된다. 단, 에픽 퀘스트 보상에 데자뷔 모듈이 포함되어 있어 첫 주에는 데자뷔를 6회 플레이할 수 있다.

대미지 누적으로 랭킹을 가리기 때문에 누군가는 입장권을 모았다가 한 번에 소모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데자뷔 모듈은 월요일 6시가 되면 사라지는 기간제 아이템이므로 모든 워커에게 동일한 기회가 주어진다.

▲ 새로운 콘텐츠로 워커를 초대하는 NPC 베이

▲ 안전한(?) 실험 입장권 5장을 우편으로 지급

▲ 첫 주에는 에픽 퀘스트 보상을 포함해 총 6번의 기회가 주어진다



■ 공격력 높이려면 스킬 구성 신중하게, 데자뷔만의 지역과 강화 효과

데자뷔에서는 같은 보스가 3주 동안 등장한다. 업데이트 내역에 의하면 첫 보스인 '야후'는 예외로 2주 동안만 등장 예정이다.

또한 데자뷔는 일반 던전과 달리 특수한 지역 및 강화 효과가 적용된다. 현재 입장 가능한 데자뷔의 지역 효과 '쇼킹 펜스'는 맵 외곽에 닿으면 행동불가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외에도 적용 중인 강화 효과 '융단폭격'은 스킬을 15회 사용 시 8초간 공격력 15% 증가, 러너스하이 I은 일정 거리를 이동 시 6초간 공격력이 15% 증가한다. 이러한 무작위 능력은 매주 1개씩 추가되어 최대 3개까지 누적된다. 강화 효과가 3개가 된 다음에는 보스와 지역이 변경되고, 기존 능력이 모두 사라지면서 새로운 강화 효과가 1개 추가된다.

경쟁형 콘텐츠에서 공격력 증가 버프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그러나 버프 효과에만 주목해 스킬 구성을 크게 변경하면 대미지 손실이 크게 생길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데자뷔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려면 최적의 딜 사이클을 크게 해치지 않고 강화 효과를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는 스킬 구성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 3주 단위로 변경되는 지역, 강화 효과는 주마다 추가되어 최대 3개까지 누적된다



■ 잘 피하고 잘 때려야 한다! 데자뷔 전투 진행 방식

데자뷔에 입장하면 죽지 않는 보스와 3분 동안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매번 전투가 끝날 때까지 보스에게 가한 피해량이 누적되는데, 부활이 불가능해 중간에 사망하면 즉시 전투가 종료되므로 신중하게 플레이해야 한다. 다행히 데자뷔 안에서는 회복 물약을 사용할 수 있어 지나치게 많이 맞지 않는 이상 끝까지 살아남기는 의외로 쉽다.

그러나 데자뷔에서는 보스에게 피격당하면 제한 시간이 무려 15초나 감소한다. 3분은 강력한 스킬을 2~3회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인데, 피격 횟수가 늘어날수록 스킬 사용 횟수가 줄어 자연스레 획득 점수도 낮아진다. 따라서, 데자뷔에서는 슈퍼 아머를 동반한 공격보다는 나이트 워커의 기본인 '잘 피하고 잘 때리기'에 충실해야 한다.

▲ 피격 시 제한 시간이 15초나 감소한다! 상위 랭킹을 노린다면 잘 피하고 잘 때려야 한다



■ 주요 보상과 티어 승강제도

데자뷔 누적 피해량은 곧 랭킹과 티어 승강을 판가름하는 척도로 쓰인다. 직업에 따른 불균형을 배제하기 위해 랭킹 그룹은 전직과 티어가 같은 캐릭터를 일정 수 모아서 구성한다.

데자뷔의 주요 보상은 거래소 이용에 필요한 화폐 '퀴드'다. 1주 차에는 과금을 제외하면 퀴드를 획득할 방법이 백화점에 있는 일일 무료 패키지 구매밖에 없었는데, 본격적으로 퀴드 수급이 시작되어 거래소에 활기가 돌 것으로 예상된다.

매주 목요일 6시에는 데자뷔 모듈이 지급되고, 이때 자신이 속한 그룹 내 랭킹을 기반으로 티어가 변한다. 티어는 브론즈-실버-골드-플래티넘 4단계로 구성돼 있는데, 데자뷔가 처음 공개된 현재는 모든 워커가 브론즈 티어에서 경쟁을 시작한다. 티어가 오르면 그만큼 주간 보상도 많이 받을 수 있어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시즌마다 1회 한정으로 실버, 골드, 플래티넘 티어 달성 시 퀴드와 원석을 얻을 수 있다. 단, 데자뷔에 참여하지 않은 주에는 티어가 반드시 강등되니 주의해야 한다.

▲ 데자뷔에 도전하면 모든 피해량이 누적되고

▲ 이를 기반으로 정산 보상과 티어 승강 척도가 되는 랭킹이 정해진다

▲ 순위에 따른 티어별 정산 보상과 승급 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