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 글로벌 대세감 입증, 오버워치2 넘어선 '발로란트'

▲ 온라인 게임 순위 (1월 30일~2월 5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오버워치2' 뛰어넘다, '발로란트' 6위 기록
- 지난 주 불과 0.2%차이의 PC방 점유율을 기록했던 라이엇 게임즈의 FPS '발로란트'가 결국 오버워치2를 제치고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꾸준히 진행하는 각종 PC방 이벤트와 함께, 서든어택과 에이팩스 레전드 등 FPS장르의 상승세가 주효했던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미 글로벌 e스포츠 종목으로 도약한 게임인 만큼, 국내에서도 곧 그 열풍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신작의 유쾌한 질주, '나이트 워커' 6계단 추가 상승
- 20위로 순위표 첫 진입한 넥슨의 신작 MORPG, '나이트 워커'가 그 기세를 잃지 않고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지난 주 대비 6계단 상승한 14위에 랭크되었으며, 이러한 인기는 PC방 게임 순위에서도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이용자들은 게임이 내세우는 액션성과 손맛에 호평을 보내는 중이며, 최근 개발진은 앞으로도 편의성과 최적화 등을 고려하며 꾸준한 개선을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과연 '나이트 워커'의 순조로운 순위 상승은 어디까지 계속될 것인지, 다음 주 순위 분석 또한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 원작보다 하락 빠른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순위 반등 가능할까
- 한편, 카트라이더의 신작인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경우 지난주 6계단 하락에 이어 또 다시 4계단을 내려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순위는 29위로, 원작인 '카트라이더'보다 그 하락 폭이 크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PC방 집계 사이트 게임트릭스에 따르면 지난 주 대비 9계단 PC방 순위 하락 또한 감지되었습니다. 원작 '카트라이더'의 서비스 종료가 오는 3월 30일로 예고된 만큼, 앞으로 원작의 이용자들을 흡수해 순위 반등에 성공할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국내 PC방 순위 - 2월 1주 PC방 주간 리포트

▲ 2월 1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2월 1주차 PC방 사용 총 1,915만 시간, 전주 대비 18.6% 감소
-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의 집계에 따른 지난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약 1,915만 시간으로, 설 연휴를 맞아 큰 폭으로 증가했던 전주 대비 18.6% 감소한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5.1% 주말 평균 21.1%로 주간 평균 16.8%를 기록했습니다.

◎ 전체적 감소세 속, 동반 상승한 FPS 장르들
- 지난주와 비교해 전체적인 PC방 사용시간이 감소한 가운데, Top5 랭킹에서는 FPS장르 게임들이 동방 상승하는 모습이 감지되었습니다. 서든어택은 지난주 대비 1계단 상승한 3위를 기록했으며, 발로란트는 0.16%의 점유율 차이로 오버워치2를 앞서며 4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 나이트 워커, 전주 대비 사용시간 96% 상승... 13위 진입
- 대다수의 게임들이 지난 주 대비 PC방 사용시간이 줄어든 가운데, 출시 기념 각종 이벤트를 진행중인 신작 MORPG '나이트 워커'는 전주 대비 96%의 사용시간 상승을 기록하며 13위에 랭크되는 데 성공했습니다. 한동안 이벤트가 계속 진행되는 만큼 앞으로의 PC방 순위 또한 지켜봐야하겠습니다.

▲ 2월 1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크랩 게임(Crab Game)'
- 이번 주 스팀DB의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지난 2021년 출시된 무료 멀티플레이 게임 '크랩 게임(Crab Game)'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전세계를 강타한 국산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을 모티브로 한 서바이벌 게임으로, 최근 해외 버추얼 유튜버 등이 이를 플레이하며 다시금 동시 접속자가 3만 명대 가까이 상승한 모양입니다.

◎ 10년차 코옵 슈터 '페이데이2', 할인과 함께 동접자 순위에
- 올 8월이면 스팀에 출시된 지 딱 10주년을 기록하는 장수 코옵 슈터, '페이데이2'가 오랜 기간 게임들이 변하지 않고 있는 스팀 동접자 순위 끄트머리에 포함됐습니다. 일 최다 동접자 기록은 저조하지만, 약 4만 6천명 가량이 아직도 게임을 즐기고 있는 스테디셀러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습니다. 오는 9일까지 본편과 DLC를 구매할 수 있는 레거시 콜렉션을 83% 할인된 가격에 판매합니다.

◎ 출시도 안 했는데 트렌드 지표에 오른 '호그와트 레거시'
- 이번 주 10일(금), 전 세계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호그와트 레거시는 스팀의 동접자 지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트렌드 지표에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예약 구매를 시작한 이후부터 전 세계 스팀 매출 순위에 이름을 올린 만큼, '해리포터' IP에 대한 게이머들의 기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스팀에서 집계중인 대한민국의 판매 수익 순 최고 인기 지표에서도 '호그와트 레거시'가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상당한 수의 게이머가 예약 구매를 마친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디지털 디럭스 예약 구매자들에게는 정식 출시일 72시간 전부터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혜택 또한 제공됩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2월 5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이것이 수영복 캐릭터의 힘? '블루 아카이브' 구글 매출 10위권 진입
- 지난주 매출 7위로 구글 매출 차트 진입에 성공한 '블루 아카이브'는 원스토어 매출 2위, 앱스토어 매출 9위 등을 기록하며 모든 마켓 매출 10권 내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신규 이벤트 스토리 '출장! 백야당 바다의 집 프랜차이즈 계획'과 함께 업데이트된 수영복 캐릭터들의 성과로 풀이됩니다.

◎ 멈추지 않는 '피파 모바일'의 매출 순위 상승, 구글 10위 중 4개가 넥슨 게임
- 지난 주 구글플레이 매출 6위로 자체 기록을 갱신했던 '피파 모바일'의 매출 순위가 한 단계 더 상승했습니다. 이와 함께 피파온라인4M 또한 10위권 밖으로 나가지 않으면서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순위표에 새롭게 등장한 '블루 아카이브'까지 하면,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 게임 4개가 구글플레이 매출 10위 내에 모두 포함된 셈입니다. 한편, 피파온라인4M은 애플 앱스토어와 원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하며 축구 게임의 흥행이 계속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 2월 5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