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출시가 코앞으로 다가온 SIE HMD 플레이스테이션 VR2(PSVR2). 더욱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목과 머리에 가해지는 부담은 줄었지만, 일부 게임 외의 PS VR 게임은 PS VR2와 호환되지 않는다.


SIE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시니어 디렉터 시드 슈만은 6일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블로그를 통해 PS VR2의 FAQ를 공개했다. 궁극(Ultimate)의 FAQ라고 밝혔듯 이번 게시글은 출시 전 공개할 수 있는 내용 안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공개했다 싶은 50개의 질문과 답이 담겼다.

22일 전 세계 동시 발매되는 PS VR2는 798,000원에 판매되며 눈 당 2000x2040의 선명해진 해상도, 90/120hz 주사율, 내부 HDR OLED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더 맑고 원활한 VR 경험이 가능하다. 또한, 별도의 카메라나 외장 센서 없이 내장된 카메라만으로 머리의 움직임을 추적, 사용자와 컨트롤러의 움직임을 추적한다. 아이트래킹 카메라를 통해 주변을 둘러보거나 조준할 때 시선을 따라가고 해상도를 조정해 초점을 정확히 맞춘다.

고정 좌석 외에도 룸스케일을 지원하고 게임 화면 외에 실제 장소를 보여주는 시스루뷰로 헤드셋 벗지 않고 방을 쉽게 둘러볼 수 있다. 아울러 헤드셋은 안경을 쓴 상태로 착용할 수 있다. 폭이 매우 넓거나, 모양이 독특한 안경이 아니라면 따로 벗지 않고 곧장 PS VR2 헤드셋을 착용할 수 있다.

PS5의 듀얼센스가 다양한 기능으로 수준 높은 피드백을 제공하는 만큼 적응형 트리거, 햅틱 피드백 등이 적용되는 PS VR2 센스 컨트롤러 역시 기대가 높은 상황. SIE는 비전이 일치하는 듀얼센스의 기능과 함께 손가락 터치 감지, PS VR2 헤드셋을 통한 추적 등이 제공된다.


PS VR2 센스 컨트롤러는 VS VR2 헤드셋 없이도 사용할 수 있지만, 게임 조작용으로는 PS VR2 게임에서만 조작이 가능하다. 또한, 별도 판매 역시 이루어지지 않는다.

PS VR 게임의 호환성 정보도 공개됐다. PS VR2에서는 기본적으로 PS VR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다. SIE는 PS VR2에만 적용된 다양한 고급 기능을 통한 차세대 VR 경험 제공이라는 접근 방식으로 인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단, 일부 타이틀은 PS VR, PS VR2 양 기기로 모두 출시돼 세대 간 제품 중 PS5 버전을 구매하면 PS VR2에서 즐길 수 있다.

SIE는 현재 100개 이상의 PS VR2 타이틀이 개발 중이라고도 밝혔다. 런칭 타이틀뿐만 아니라 비교적 다양한 타이틀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PS VR2의 성과는 얼마나 이른 시기 팬들의 기대를 충족할 게임이 서비스될지에 달려있다 볼 수 있다.

SIE가 밝힌 다양한 FAQ 내용은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