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성전 길드 신규, 재가입 시 공성 참여 가능 기간이 7일에서 15일로 연장.
공성전 참여 가능 최소 길드 레벨은 3에서 13으로 변경. (미미르 서버는 11레벨)
직업별 영웅, 전설, 신화 아바타 1종씩 추가. (총 30종)
길드장은 30일에 1번 다이아를 소비하여 길드 명을 바꿀 수 있다.
액슬러 스탯 목록에 충격 적중, 밀치기 적중이 추가. 해당 옵션으로 전투력이 상승한다.
마을 의뢰로 획득 가능한 보상 중 아이템 수집이 가능할 경우 표시가 적용된다.



▲ 신규 아바타를 만나볼 수 있다.




■ 길드 탈퇴, 재가입 이용 금지! 공성전 개선 사항

지난 공성전 이후 논란이 됐던 길드 재가입, 공성 재진행 방식을 막기 위해 공성 참여를 위한 길드 조건이 갱신됐다. 공성전은 1월 말 업데이트 후 공성 길드 간 자동 동맹 설정, 수성 길드에 대한 자동 적대 설정이 적용되고, 공성전이 성물을 향한 마지막 타격을 입힌 길드에게 승리가 돌아가도록 개선된 바 있다.

그로 인해 수성 측 동맹 길드가 공성 측으로 참여하여 타 공성 길드를 견제해 주는 수성과 공성의 협력 플레이가 불가능해졌고, 다수의 공성 측을 소수의 수성 측이 상대해야 하는 입장이 됐다. 따라서 공성 방어가 절대적으로 불리해졌는데, 여기에 성물 막타 승리 조건이 더해져서 많은 길드가 성주 자리를 돌아가며 차지할 수 있게 됐다.

이런 상황은 주로 성주를 연임하던 강력한 길드의 반발을 샀고, 일부 길드는 불리한 수성의 입장을 버리고 다수의 공성 측에 섞여서 다시 성주를 노리는 방법을 선택했다. 바로 성을 차지한 후 길드원들이 길드를 탈퇴, 서브 길드로 재가입하여 해당 서브 길드를 통한 공성 재참여 방법을 이용한 것. 이런 방법으로 일부 길드는 공성 승리 보상을 연이어 챙기는 모습을 보였고, 다수의 유저들은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한 방법에 대해 불만을 표출했다.


▲ 공성전에 대한 유저 불만이 많았다. (출처: 오딘:발할라 라이징 공식 카페)



하지만 이제 길드 재가입을 활용한 공성전 운영은 이용할 수 없다. 이번 패치에서 길드의 신규, 재가입 인원은 공성전 참여에 필요한 기간이 7일에서 15일로 연장됐기 때문. 게다가 공성전 참여에 필요한 길드 최소 레벨도 3에서 13으로 대폭 상승했으며, 미미르 서버의 경우 상대적으로 길드 레벨 평균이 낮은 것을 고려하여 최소 레벨 11이 적용된다.

즉, 급조로 만든 길드는 공성전에 참여 불가! 길드 탈퇴와 재가입으로 연달아 공성전에 참여하는 것도 불가능해진 셈. 만약 2월 22일 정기 점검 이전에 길드를 가입, 재가입했어도 이번 패치로 늘어난 공성 참여 가능 기간은 적용되므로 해당 유저들은 길드 가입일부터 15일의 대기 시간을 거쳐야 한다.


◆ 공성전 관련 오류 수정

- 공성전 진행 중 캐릭터가 사망하여 부활하는 경우 간헐적으로 캐릭터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브루탈 상태의 공성 측 유저가 외성에 진입하면 비활성화된 수호상이 공격을 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예선전 관전 중 참가한 캐릭터가 모두 퇴장할 경우 관전 캐릭터가 퇴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공성전 진행 중 길드원, 용병 접속 인원 목록 우측 하단 부분 마우스 드래그 시 시점이 변경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공성전 맵에서 주변 감지 기능 사용 시 모든 성의 성문이 감지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성주들이 길드 재가입을 통해 연달아 혜택을 받는게 불가능해졌다.




■ 직업별 영웅 이상 등급 1종씩, 신규 아바타 30종

영웅부터 신화까지 직업별 1종씩 총 30종의 신규 아바타가 등장했다. 영웅급은 '로기', 전설은 '아스크', 신화는 '아우겔미르'의 이름으로 각 직업 아바타를 만나볼 수 있으며, 영웅의 '로기'는 1티어, 전설의 '아스크'는 2티어 정도 능력치를 보유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신규 아바타들은 유독 단단해 보이는 금속 갑옷이 돋보이는데, 신화 등급의 '아우겔미르'의 경우 위로 솟는 듯한 새로운 형태의 날개와 길게 늘어지는 투구 장식을 지니고 있다.


◆ 신규 아바타 30종




■ 길드명 변경부터 편의성까지! 주요 시스템 개선 사항

◎ 길드명 변경 기능 추가

길드명 변경 기능이 더해지면서 이제 상황에 따라 길드를 새 단장하는 게 손쉬워졌다. 길드명은 오직 길드장만 변경할 수 있는 고유 권한이며, 이용에 다이아가 소비된다. 게다가 30일에 1번씩만 변경이 가능하고, 정예 던전, 월드 던전에서는 이용이 제한된다. 무차별적으로 변경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시스템 이용에는 신중함이 요구된다.


◎ 주변 감지 HUD 분리 기능 추가

PC 버전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시 우측 상단 HUD 메뉴 중 주변 감지 기능이 별도로 출력되도록 기능이 갱신됐다. 이때 노출되는 주변 감지 목록은 최대 10개까지로 화면 크기에 따라 수가 달라질 수 있으며, 환경 설정에서 HUD 분리 적용, 미적용을 지정할 수 있다. 해당 분리 기능은 PC 버전의 UI 0.8~0.9배 배율에서만 적용된다.


◎ 액슬러 스탯 항목 수정

액슬러 능력치 목록 중 충격 적중, 밀치기 적중 옵션이 추가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액슬러는 두 스탯이 반영됨에 따라 해당 옵션을 지니고 있을 시 전투력이 상승하게 된다.


▲ 각종 시스템에 추가된 기능이 발견된다.



◎ 마을 의뢰 편의성 개선

마을 의뢰 완료로 수령할 수 있는 보상 중 현재 아이템 수집이 가능한 경우 이를 아이콘으로 즉시 확인할 수 있게 표시 기능이 적용된다. 가방에서 아이템을 분해할 때 아이템 수집 가능 표시가 등장하는 것과 같이 아이템 아이콘 우측 상단에 작은 아이콘이 추가되어 아이템 수집 가능 여부를 알릴 예정이다. 유저들은 매일 수행하는 마을 의뢰의 편의성 개선을 반기는 중이다.


◎ 그림자 성채 획득 보상 표기 개선

주요 정예 던전 중 하나인 그림자 성채의 획득 가능 아이템 중 이벤트 아이템이 표시되도록 개선, 유저들이 헷갈리지 않고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좋아진 모습을 보인다.


▲ 편의성을 고려한 개선 사항이 보인다.



◎ 기타 오류 수정 전문

◆ UI 관련 오류 수정

- 유물 탭 내 유물 1회 소환 시 선택 개수 UI 테두리(마름모 형태)의 이펙트 색상이 변경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적용된 버프가 10개 이상일 경우 버프 목록이 정상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이벤트&보상 팝업의 이벤트 리스트에 교환 가능한 아이템이 없음에도 레드닷(알림)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오딘 링크 사용 시 UI 배율이 자동으로 크게 조정되며 일부 UI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캐릭터 커스터 마이징 진행 중 저장된 커스터 마이징을 취소하더라도 취소한 커스터 마이징이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발할라 대전 시작 시 노출되는 전 시즌 1위 캐릭터명의 일부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보유하고 있지 않은 탈 것을 선택 후 장착 버튼 클릭 시 인스턴스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길드 제작 부분 공성전 탑승물 스크롤이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플레이 관련 오류 수정

- 캐릭터 이름이 익명으로 표시되는 그림자 성채 및 로키의 포탈(공간의 균열) 던전 내 친구 플레이어 관련 오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친구 플레이어가 미니맵 내 표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그림자 성채 및 로키의 포탈(공간의 균열) 던전 내 위치한 즐겨찾기 상태의 친구에게 이동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로키의 포탈(공간의 균열) 던전 내 채팅 시 실제 캐릭터 이름이 노출되며 채팅창 내 캐릭터 이름 터치 시 노출되는 팝업을 통해 소셜 기능(귓속말, 길드 동맹 및 적대 등록, 친구 추가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보호막류 스킬이 적용되어 있을 때 현재 보호막의 양보다 더 높은 대미지를 받을 경우 보호막의 양이 더 높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설정] -> [환경 탭] -> [이펙트] 옵션 중 이펙트 옵션이 '이펙트 최소' 일 때, 아군 스나이퍼 '혼돈의 표식'의 은신 감지 기능으로 적군 어쌔신의 은신이 감지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기타 오류 수정

- 가호석 변형 실패 시, 결과 화면 내 연출 효과와 사운드 재생 속도가 일치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절전 모드 상태에서 자동 플레이 중 캐릭터 사망 시 사망 시간이 다르게 표기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동일한 등급의 공용 마을 의뢰서를 7개 이상 연속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AOS 환경에서 그래픽 품질 값 변경 후 캐릭터 정보 진입 시 간헐적으로 아바타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이동 속도 디버프 효과를 받은 몬스터가 비정상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다중 구매한 상품을 마켓에서 직접 결제 취소 후 재결제 시 노출되는 금액이 비정상적인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오딘 패스 미션 중 '룬 합성' 미션 진행 시 '룬 소환' 미션이 함께 카운팅 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