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3일 목요일,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서버에 13.4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에서는 랭크와 대회 양면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는 정글러 마오카이-엘리스의 하향과 베이가 상향을 포함한 챔피언 조정이 진행되었다. 뿐만 아니라 근거리/원거리 서포터 아이템을 조정해 재차 원거리 서포터들의 위력을 하향 조정했다.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5종의 신규 스킨도 출시될 예정이다.


▲ 아지르야 밥먹자! 구구..구구구구ㅜ..ㅠ..구구ㅜ구구...ㅠㅠ l 13.4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 리그 오브 레전드


13.4 밸런스 조정
OP 챔피언 엘리스-마오카이 너프, 리븐-쓰레쉬 상향

13.4 패치에서는 엘리스-마오카이를 포함한 강력한 챔피언들의 너프도 적용됐다. 엘리스-마오카이는 랭크와 대회 양쪽에서 활약하고 있는 챔피언으로, 먼저 엘리스의 경우 독이빨(Q)의 기본 스킬 피해량을 깎고, 궁극기 거미 형태의 새끼 거미들의 마법 피해량은 대부분의 레벨 구간에서 하향했다.

마오카이는 정글러로 사용할 때 핵심 스킬인 묘목 던지기(E)를 하향하고 대신 덤불 주먹(Q)을 상향했다. E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기본 마법 피해량, 주문력 계수를 하향했고, 강화된 묘목의 둔화율도 주문력 계수(주문력 100당 4% → 1%)가 감소했다. Q 스킬은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소폭 강화됐다.


▲ 랭크 게임과 대회를 지배하던 두 정글러는 하향


쓰레쉬는 각 스킬의 위력이 조정됐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Q-E-W 스킬 레벨업 빌드에 맞춰 사형 선고(Q)가 강화되고, 어둠의 통로(W)는 약화됐다. Q, E 스킬의 대미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상향 되었고, W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기본 보호막 수치는 낮아졌다. 이에 따라 기존에 자주 사용되었던 스킬 빌드에서 쓰레쉬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소외 되어 있던 베이가는 스킬 사거리 상향을 받았다. 베이가의 기본 공격 스킬, 사악한 일격(Q)은 사거리가 950 → 1050으로, 암흑 물질(W)은 사거리가 900 → 950으로 각각 증가했다.


▲ 많이 사용되는 Q 선마 빌드에 더 적합해진 쓰레쉬 변화


13.4 아이템, 체계 변경
아이템으로 다시 한번! 근접 서포터 상향, 원거리 서포터 하향

지난 패치에 이어 이번 13.4 패치에서는 아이템 조정을 통해 근접/원거리 서포터의 상향과 하향이 적용되었다. 고대유물 방패, 강철 어깨 보호대 계열의 근접 서포터 아이템은 기본 체력 재생이 25% → 50%, 50% → 75%로 증가했다. 반대로 영혼의 낫, 주문도둑의 검 계열의 원거리 서포터 아이템은 중첩 생성 시간이 10초 → 12초로 늘어나고, 추가 마나 재생도 50% → 25%, 75% → 50%로 감소했다.


▲ 서포터 아이템은 근접 계열 상향, 원거리 계열 하향


이외에 마오카이처럼 AP 빌드를 사용하는 정글러가 좋은 효율로 사용했던 악마의 포옹은 몬스터 대상으로 아이템 피해량이 초당 최대 40으로 제한되고, 도란의 방패는 기본 체력 재생이 5초당 체력6에서 5초당 체력4로 감소했다.

한편 적 처치(킬)을 통해 획득하는 경험치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제 게임 초중반 킬을 올리더라도 이전에 비해 낮은 경험치를 획득해 경험치 차이를 벌리기 어려워졌다. 반대로 레벨이 낮을 때 적을 처치하면 획득하는 역전 킬 경험치는 획득 수치는 증가했지만 1레벨 차이에서는 발동하지 않게 되어 레벨 차이를 어느정도 유지하도록 했다.

* 킬 경험치 변경
1레벨: 경험치 42 (레벨 경험치의 15%) ⇒ 경험치 42 (레벨 경험치의 15%)
2레벨: 경험치 114 (레벨 경험치의 30%) ⇒ 경험치 114 (레벨 경험치의 30%)
3레벨: 경험치 186 (레벨 경험치의 39%) ⇒ 경험치 144 (레벨 경험치의 30%)
4레벨: 경험치 258 (레벨 경험치의 44%) ⇒ 경험치 174 (레벨 경험치의 30%)
5레벨: 경험치 330 (레벨 경험치의 49%) ⇒ 경험치 204 (레벨 경험치의 30%)
6레벨: 경험치 402 (레벨 경험치의 52%) ⇒ 경험치 234 (레벨 경험치의 30%)
7레벨: 경험치 434 (레벨 경험치의 49%) ⇒ 경험치 308 (레벨 경험치의 35%)
8레벨: 경험치 500 (레벨 경험치의 51%) ⇒ 경험치 392 (레벨 경험치의 40%)
9레벨: 경험치 515 (레벨 경험치의 48%) ⇒ 경험치 486 (레벨 경험치의 45%)
10레벨: 경험치 590 (레벨 경험치의 50%) ⇒ 경험치 590 (레벨 경험치의 50%)

*역전 처치 시 경험치 획득량: 처치한 적 챔피언과의 레벨 차이 1당 16% ⇒ 처치한 적 챔피언과의 레벨 차이 1당 20% (레벨 차이에서 1을 제한 후 적용)

여기에 랭크 시스템도 일부 손봤다. 먼저 현재 랭크가 MMR과 비슷한 수준에서 LP 변동량이 15 → 22로 바꾸어 좀 더 역동적인 랭크 변동을 장려한다. 한편, 2인 랭크 플레이의 경우 개인 플레이에 비해 큰 이점을 가지는 것으로 보아 2인 랭크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 좀 더 높은 실력대에 배치되도록 조정했다.


13.4 패치 출시 예정 스킨
북적거리는 우주 공간? 우주비행사 스킨 5종 추가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피즈-케넨-아이번-신지드-제라스 챔피언 5종의 우주비행사 시리즈 스킨이 추가될 예정이다. 피즈와 케넨이 요들 특유의 짜리몽땅한 신체를 우주복으로 감싸고 있다면, 아이번-신지드는 스플래시 아트에서 길쭉한 몸매가 두드러진다. 제라스의 경우 아에 우주복에서 돌출된 신체가 특징이다.

▲ 우주비행사 피즈, 케넨 스플래시 아트

▲ 우주비행사 피즈 인게임 이미지

▲ 우주비행사 케넨 인게임 이미지

▲ 우주비행사 아이번 스플래시 아트

▲ 우주비행사 아이번 인게임 이미지

▲ 우주비행사 신지드 스플래시 아트

▲ 우주비행사 신지드 인게임 이미지

▲ 우주비행사 제라스 스플래시 아트

▲ 우주비행사 제라스 인게임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