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 패시브 추가는 무기한 보류
금수랑, 아처, 가디언, 커세어, 드라카니아 상향
매구는 너프, 시즌 실러캔스 낚시 지역 확대



금수랑, 아처, 가디언, 커세어, 드라카니아, 그리고 매구까지. 이번 검은사막 업데이트에서 캐릭터 개선이 이뤄진 리스트다. 연구소에서 먼저 보여준 클래스별 고유 패시브는 커뮤니티에서 많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다보니 이번 라이브 서버에서 적용되지 않았다.

먼저 금수랑은 회피 이동 기술 사용 후 이동 시작 시 무적이 아닌 슈퍼 아머로 변경되며 지구력 소모량은 150으로 고정됐다. 강 : 팔방 연환격, 강 : 월광타 타격 피해는 증가했고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했다. 강 : 사자후 I~VI는 전방 가드가 아니라 슈퍼 아머로 변경되었고 하늘 닿기 기술 시작 시 무적 효과가 추가되는 등 전보다 신경을 많이 쓰는 모습이다.

아처는 대지의 발돋움 I~III, 흐름 : 날개 차기 I~III, 흐름 : 비상하는 정령 I~III, 덩굴 끊기 I~III, 뿌리 얽기 I~III, 어둠 도려내기 I~IV는 물론이며 광휘의 폭발 I~II, 만개하는 살 I~II 등 전체적으로 성장 구간의 기술 피해랑이 증가했다.

가디언도 전체적으로 기술 피해량 상향을 받았다. 강 : 검은 피의 영역 I~IV, 강 : 검은 피의 도륙, 강 : 설산 가름 I~III, 흐름 : 묵살, 멸신의 불길 I~III 등 눈에 띄게 피해량이 증가했고 각성 : 진격 기술의 기술 시작 속도와 이동 중 조작감이 소폭 개선, 흐름 : 검은 피 분출 기술의 공격 전 동작의 연출 속도가 소폭 변경됐다.

커세어는 몰아치는 패기 기술 사용 시 10초간 모든 공격력 20 증가 효과가 추가, 강 : 폭풍해일 I~III 기술의 타격 성공 시 모든 방어력 감소 수치가 15에서 20으로 변경됐다. 강 : 선장의 명령 : 개시!의 타격 피해 횟수가 증가, 강 : 너울입술과 너울의 입맞춤 I~진의 피해량 및 타격수가 증가했다.

드라카니아는 공격을 준비할 때의 자세, 공격할 때의 동작 속도 등 전반적으로 더 강한 느낌이 들 수 있도록 조정됐다. 벼락불 휩쓸기, 벼락불 섬멸 등 총 15개의 기술이 바뀐 상태. 강 : 벼락불 작렬 I ~ IV 기술 피해량이 소폭 증가했고 강 : 가르는 발톱 기술의 피해량도 증가했다. 마룡 : 대지를 가르는 포효 I ~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도 감소해 전보다 상향된 모습.

매구는 각성도 없고 마그누스 전용 기술도 없는 상태에서도 과한 성능을 보여줘 유일하게 너프가 이뤄졌다. 발톱긋기 기술 사용 후 급살, 초롱불, 꽃자욱 기술로 연계되는 속도가 하향, 강 : 넋두리 기술은 타격 피해 1776% x 10 → 1512% x 10, 강 : 여우신령 : 차력 기술은 기술 사용 시 30초간 치명타 피해량 증가 +20% → 모든 방어력 증가 +20으로 효과가 변경됐다.









봄 시즌 낚시를 통해 시즌 실러캔스를 낚을 수 있는 지역이 확장됐다. 벨리아 마을은 해안동굴로 가는 길 바닷가 구역이 넓어졌고, 수도 발렌시아 낚시꾼 NPC 옆, 드벤크룬 온천 아래, 그라나 메린돌라 옆 강가에서도 시즌 실러캔스를 낚을 수 있다.

이외에도 일리야 섬과 오킬루아의 눈을 왕복하는 정기선이 운행을 시작한다. 정기선이 운행됨에 따라 일리야섬 나루터에 정기선 도착과 함께 목적지를 알려주는 경비병이 추가되었고, 정기선은 기존에 벨리아로 향하는 정기선을 탑승하는 위치해서 탑승 가능하다.


▲ 낚시구역이 확대됐다

▲ 그라나에서도 실러캔스를 얻자

▲ 낚시꾼 바로 옆에서 자낚 도전!

▲ 드벤크룬도 낚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