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리온 이벤트 전후로 사라진 일부 코인샵 품목
20주년 이벤트를 앞두고 있는 지금
재출시가 간절한 코인샵 아이템은?


직작 부담감을 덜어주던 100% 순백의 주문서

코인샵 품목 중 직작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작'과 관련한 아이템이 다수 존재한다. 최근 코인샵 이벤트 역시, 직작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었다. 100% 황금 망치나 이노센트 주문서 등 직작에 도움이되는 다양한 아이템이 코인샵 품목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순백의 주문서는 어느 순간 사라졌다.

기점은 블루밍 코인샵 이벤트이며, 해당 이벤트를 마지막으로 코인샵 품목에서 제외됐다. 물론 기존 코인샵에서도 많은 수량이 제공되진 않았지만, 직작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아이템인 만큼, 다시 코인샵에서 등장했으면 하는 목소리가 높은 편이다.


▲ 직작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순백의 주문서 100%'는 가치가 높은 편이다


코인으로 교환할 수 있던 '준비된 정령의 팬던트'

'준비된 정령의 펜던트'(이하 준정펜)는 별도의 예열 시간 없이 경험치 획득량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만큼, 육성을 중요시 하는 많은 유저들에게 인기 있는 아이템이다. 기존에는 이러한 준정펜이 코인샵 품목에 포함되어 있었다. 코인을 소모해 원하는 만큼 준정펜을 이용할 수 있던 만큼, 선호도가 높았다.

최근 코인샵 이벤트의 경우 출석 체크 등 부가적인 이벤트를 통해 준정펜이 지급되기도 했는데, 원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코인샵에서 판매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다수 찾아볼 수 있었다.


▲ 그리팅 위크 등 별도의 이벤트로 지급되기도 했던 '정령의 펜던트'


펫 장비의 작을 이전시킬 수 있는 '펫 장비 능력 이전 주문서'

일부 코인샵 이벤트에서 판매되었던 '펫 장비 능력치 이전 주문서'는 펫 장비의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를 포함한 모든 능력을 다른 펫 장비로 이전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다. 쁘띠 펫 장비 이외의 모든 펫 장비에 사용이 가능한 옵션 이전용 주문서다.

쁘띠 펫 장비에는 사용이 불가능해 제한적인 측면이 있지만, 다른 펫을 사용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던 만큼 재출시에 대한 의견이 많은 편이다.


▲ 신규 펫에게 기존 펫 장비의 능력치를 이전시킬 수 있는 '펫 장비 능력 이전 주문서'(글로리온 코인샵)


잠재 능력 감정 시 비용을 아낄 수 있던 '감정 돋보기'

'감정 돋보기'는 100% 순백의 주문서와 비슷하게 직작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아이템이다. 130레벨 이상, 200레벨 이하 장비에 사용할 수 있고 큐브로 잠재 능력을 재설정할 경우 자동으로 소모되어 감정 비용을 아낄 수 있다.

160제 아이템인 앱솔랩스 장비를 기준으로 감정 돋보기 100개의 가치는 대략 5,000만 메소 정도인데, 일부 장비 세팅에 비용을 크게 절감해주는 가성비 아이템으로 손꼽힌다. 해당 아이템 역시, 글로리온 이벤트 이후 자취를 감췄다.


▲ 몇몇 코인샵 이벤트에서 판매됐던 '감정 돋보기'(뉴트로 코인샵), 순백 100% 주문서도 눈에 띈다


카르마 시리즈가 아닌 환생의 불꽃, 놀라운 긍정의 혼돈 주문서 등

코인샵 이벤트의 단골 아이템으로 등장하는 환생의 불꽃과 놀라운 긍정의 혼돈 주문서 등은 최근 코인샵 이벤트에서 카르마 시리즈로 판매되는 추세다.

카르마 시리즈는 교환 불가 장비에만 사용이 가능한 만큼, 사용처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따라온다. 기존 코인샵에선 카르마가 붙지 않은 환생의 불꽃 등이 판매됐다. 따라서 공용 장비의 경우, 교환이 가능하다는 이점을 살릴 수 있었다. 최근 교환 불가 아이템에 대한 이슈가 불거졌던 만큼, 일반 형태의 아이템 판매나 수량 조정 등에 대한 의견을 찾아볼 수 있었다.


▲ 물론, 카르마 시리즈로 대체된 이후에는 조금 더 많은 수량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코어 젬스톤... 이제 풀릴 때 되지 않았나? 경험의 코어 젬스톤 가격 조정

코인샵 이벤트에서 단골 품목인 코어 젬스톤은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되어 왔다. 의문의 상자 시리즈로 상자 개봉 시 랜덤한 확률로 다수의 코어 젬스톤을 획득할 수 있거나, 미트라의 상자로 매주 월요일마다 일정량의 코어 젬스톤을 얻을 수 있기도 했다.

이전 이벤트에 비해 코어 젬스톤의 가격은 50코인에서 70코인으로 소폭 상승했는데, 상대적으로 가치가 높은 '경험의 코어 젬스톤' 가격(필요 코인 개수)은 2배 상승했다. 월드 내 획득 수량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5회이기에, 상대적으로 비싸게 느껴지기도 한다. 5차 전직 출시 이후 많은 시간이 지난 만큼, 획득 가능한 수량이나 가격 조정에 대한 많은 의견을 찾아볼 수 있었다.


▲ 대략 코어 젬스톤 15개가량의 가치를 지닌 '경험의 코어 젬스톤', 다만 가격이 비싸진 편이다


썬데이 메이플 시기에 함께 진행되었던 '코인샵 할인 이벤트'

현재 코인샵 이벤트의 구성은 비교적 단순하다. 레범몬 사냥을 통해 평일과 토요일은 하루에 최대 300개까지, 일요일엔 600개의 코인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은 코인은 필요에 따라 캐릭터 성장에 도움이되는 심볼이나 코어 젬스톤부터 다양한 아이템과 교환하게 된다.

일부 코인샵 이벤트에선 '할인 이벤트'가 함께 진행되기도 했다. 보통 썬데이 메이플이 진행되는 일요일에 할인 이벤트가 열렸고, 코인샵에 준비된 물품을 3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었다. 물론, 할인 이벤트가 진행되었던 이벤트는 일요일에 코인 획득 2배 등이 적용되지 않았던 시기지만, 만약 다시 돌아온다면 반가워할 유저가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 코인 수급량이 늘어나긴 했지만, 할인 시즌을 반가워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