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덱 구성은 일반적으로 두 종류의 지역 카드를 혼합해 구성합니다. 지역 구성에 특별 규칙이 적용되는 특정 챔피언들을 제외하면, 하나의 덱에는 두 개의 지역만 섞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카드도 제한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넓은 카드 풀을 이용하기 위해 2개 지역의 카드들로 덱을 짜는 것이죠.

다만 오직 하나의 지역 카드만을 사용하거나, 2차 지역 카드를 아주 소수만 사용하는 모노 덱 역시 나름의 경쟁력이 있습니다. 모노 덱은 같은 지역 카드가 많을수록 발동 확률이 높은 '연대'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죠. 이를 토대로 초기부터 활약하던 덱 타입 중에는 모노 데마시아 덱 또한 유명했습니다.

최근 새로운 카드들이 추가되면서 활용률이 낮았던 모노 데마시아 덱도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일반적인 2지역 구성 덱 외에도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완전 1지역 구성, 모노 데마시아 덱을 살펴봅시다.




■ 돌아온 모노 데마시아 덱

모노 데마시아 덱은 밸런스 잡힌 능력치와 정예 유닛을 기반으로 아군을 강화하는 능력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가장 잘 어울리는 챔피언은 역시 가렌이죠. 가렌은 5코스트 5|5, 재생을 보유한 챔피언으로 소환 시 일시적으로 다른 아군에게 +1|+1 버프를 적용합니다. 이미 소환된 아군 유닛과 보조를 맞추기 좋고, 타격으로 2레벨을 달성할 경우 결집으로 빠른 게임 종료를 노리게 됩니다.

자르반 4세는 제한적인 환경에서 보조요응로 사용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자르반을 메인으로 사용하기에는 이를 보조해줄만한 구성이 어렵지만, 자르반을 소수 사용할 경우 공격 타이밍을 빠르게 해줄 수 있고, 강화된 아군이 전투에서 살아남아 자르반의 레벨 업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챔피언은 정예 유닛을 대표하는 가렌을 중심으로


믿음직한 공성사냥개와 저지하는 오소리곰은 최근 추가된 데마시아 카드입니다. 믿음직한 공성사냥개의 경우 1코스트 1|1로 기본 능력치가 낮지만, 정예 유닛을 소환할 경우 +2|+2 보너스를 받아 1코스트 3|3 능력치를 가진 유닛이 되는 정예 덱과 잘 어울리는 유닛입니다. 저지하는 오소리곰은 3코스트 4|4 유닛으로, 뛰어난 능력치 자체가 무기가 됩니다. 동일 코스트 대부분 유닛 상대로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으며, 정예 유닛이므로 다른 데마시아 유닛들과 잘 어울립니다.

이외에 카드들은 이전 모노 데마시아 덱의 핵심 이었던 정예 관련 카드들이 다수 사용됩니다. 전장의 대장장이는 그 자체는 정예 유닛이 아니지만, 다른 정예 유닛이 소환될 때 +1|+1 버프를 적용하는 지원 유닛입니다. 연대 키워드를 가진 선봉대 기수는 다른 모든 아군에 +1+1을 부여하여 승기를 굳히죠. 지원 카드 외에도 선봉대 수습 기사, 맹렬한 추적자는 다른 정예 유닛을 소환할 때마다 소환 코스트가 줄어드는 특징도 있습니다. 주문 카드는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게임을 마무리 짓기 위한 챔피언의 힘이나 선봉대 병장을 통해 생성한 데마시아를 위하여!와 같은 고코스트 강화 주문을 사용합니다.


▲ 새로 추가된 카드와 정예를 지원할 카드도 사용


■ 모노 데마시아 덱의 기본 운용

오직 데마시아 지역 카드로만 구성된 모노 데마시아 덱의 강점은 정예 유닛을 중심으로 한 전투 승리에 있습니다. 데마시아의 정예 유닛들은 대체로 독특한 특수 능력 보다는 밸런스 잡힌 유닛 능력치를 보유해 정직하게 교전 승리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전장의 대장장이처럼 정예 유닛에게 직접 능력치를 강화하는 지원 카드들도 존재하며, 이들을 통해 초반부터 필드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롭게 추가된 믿음직한 공성사냥개, 저지하는 오소리곰도 각각 1, 3코스트로 초반에 사용하기 좋은 유닛으로 강력한 능력치가 강점이죠.


▲ 밸런스 중시의 정예 유닛과 이를 지원하는 카드로 필드를 잡아가자


과거 모노 데마시아 덱에도 있었던 카드 수급 문제는 고질병입니다. 게임 초반 필드를 장악하는데 실패할 경우 상대의 카드 보충 수단에 밀려 낼 수 있는 카드가 한정되고, 모노 데마시아 덱의 뒷심 또한 이미 장악한 필드에서 기반하기 때문에 게임 시작 시 멀리건과 필드 구성이 특히 중요합니다.

일단 필드를 장악할 경우 중반 이후 게임을 끝내는 방법이 몇가지 존재합니다. 챔피언 가렌의 레벨 업을 통한 결집 효과는 공격 기회를 늘려 모노 데마시아 덱이 가장 강한 때에 상대를 몰아칠 수 있도록 합니다. 선봉대 병장을 소환할 때 생성되는 데마시아를 위하여! 혹은 직접 덱에 넣어 사용하는 챔피언의 힘 주문은 사용 코스트가 6, 9로 높지만 소환된 아군들에게 강력한 버프를 적용해 단번에 게임을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 정예 유닛으로 필드를 장악하고, 여러 버프와 지원 수단을 통해 몰아 붙이자


■ 모노 데마시아 덱 예시

▲ 모노 데마시아 덱 예시 (덱 코드: CEBAGBQAFEVTACABAAAQIBQMCQRCIJYDAEAQAGQBAMAA4AIEAACACAIEAA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