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6일, 로스트아크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아바타가 공개됐다. 2023년 첫 번재 네리아의 드레스룸으로 출시된 이번 아바타는 시크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코트 종류의 의상으로 등장했다. 다만 현재 출시된 아바타의 퀄리티나 종류에 대한 불만 가득한 목소리가 높은 편이다.

지난 1월 18일에 출시된 후 약 2달 만에 새로운 아바타가 등장했지만, 큰 만족감을 얻기엔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가장 최근에 추가된 신규 캐릭터 슬레이어의 경우, 일부 아바타 착용 시 캐릭터 모델링에 차이가 생기는 문제까지 발견돼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 약 2개월 만에 출시된 신규 아바타 '스프링 클래식' 세트



■ 신규 아바타의 다소 아쉬운 퀄리티... 문제가 발견된 슬레이어의 아바타?

각 캐릭터별로 2개의 구성부터 다소 아쉬운 퀄리티로 잡음을 내던 이번 네리아의 드레스룸 신규 아바타에 대한 아쉬운 목소리는 이해할만했다. 새로운 아바타 출시까지의 간격이 상대적으로 길었기 때문이다. 해당 기간에 '혼돈의 상아탑' 등 메인 콘텐츠의 업데이트가 포함된 만큼, 상대적으로 후순위에 밀렸던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스프링 클래식 아바타의 경우 별다른 디테일에 차이 없이 색상만 다른 형태로 출시된 만큼, 많은 모험가들의 원성을 산 것으로 보인다. 사실 염색 시스템이 추가된 이후에는 아바타의 본래 색상이 구매 의사에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색상 이외에 디테일에선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이번 신규 아바타


이처럼 신규 아바타에 대한 아쉬운 목소리가 지속되던 중 앞서 말한 이슈가 추가됐다. 바로 슬레이어의 일부 아바타가 눈에 띄는 차이를 가지고 있던 것이다. 슬레이어는 출시 직후 기존 캐릭터들과 차별화된 모델링으로 많은 모험가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던 만큼, 이러한 차이는 슬레이어의 유저가 아니더라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보였다.

새로운 디자인으로 출시되었던 2023 설빔이나 이번에 출시된 스프링 클래식 상의는 기존 모델링과 큰 차이를 보이진 않는다. 다만 2021년과 2022년에 출시된 네리아 드레스룸 아바타가 문제였다. 2021/2022 1st 네리아의 드레스룸으로 출시된 일부 아바타의 경우, 슬레이어가 착용 시 눈에 띄는 변화가 생긴다.

슬레이어에 큰 관심이 없는 유저가 보기에도 눈에 띄는 차이가 있는 탓에 일각에선 기존에 출시된 직업의 아바타를 그대로 적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던지기도 했다. 물론, 어디까지나 의혹일 뿐 실제로 다른 직업의 아바타를 그대로 사용했다고 볼 수 없다. 하지만 캐릭터의 기본 모델링을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으로 적용된 것은 사실인 만큼 이번 네리아의 드레스룸 신규 아바타는 혹평을 피해 가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이슈의 핵심은 캐릭터의 기본 모델링이 아바타로 변경된다는 점이다

▲ 관련해서 신규 아바타와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가 게시판에서 오가고 있다 (출처 : 인벤 사과루)



■ 외형은 플레이에 있어 중요한 요소, 디테일과 디자인 수정 등의 조치 있을까?

출시된 아바타가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리터칭이 된 사례는 많다. 일부 이펙트의 위치가 수정되거나 크기가 수정되는 등 디자인 변경이 진행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 특히, 4주년 기념 아바타의 경우 많은 원성을 샀던 블래스터의 무기 아바타 디자인이 크게 수정되기도 했다.


▲ 아바타 디자인 변경은 종종 진행되기도 했다


이처럼 아바타의 디자인은 추후 문제가 되는 경우 업데이트를 통한 수정이 가능한 만큼, 이번 역시 이러한 수정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발생한 아바타 이슈는 단순 해프닝에 그치지 않고, 여전히 많은 모험가들이 큰 목소리를 내고 있다. 캐릭터의 외형은 캐릭터 선택부터 육성까지 큰 생각보다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제로 외형에 꾸준히 불만이 제기되어 오던 슈샤이어 클래스의 경우, 큰 작업 공수에도 불구하고 대대적인 체형 개선을 진행할 만큼 각 직업을 선택하는 모험가에게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한다.

특히, 아직 구현되지 않은 슬레이어의 기존 아바타나 앞으로 출시될 신규 아바타, 새로 나올 젠더락 클래스 등을 고려하면, 아바타로 체형이 변경되는 현상은 더이상 발생하지 않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앞으로 출시될 신규 아바타나 구현될 기존 아바타에선 비슷한 이슈가 발생해선 안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