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서버 오픈 전부터 소문이 무성했던, 수초클 트리오의 대장 크리스마스 오구리 캡 통칭 클구리가 드디어 등장했습니다.

단거리 레이스나 특정 마장의 대회(도쿄, 1600m 더트)에선 조금 힘이 빠진다는 평가지만, 기어코 2차 카프리콘배에선 단거리 대회에서도 가능성을 보여줘 단거리~장거리 모든 대회에 출주해 좋은 성적을 남긴 유일무이한 우마무스메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즉, 클구리만 잘 육성해도 거의 모든 대회에서 반은 성공했다 봐도 될 정도죠. 게다가 수영복 골드 쉽의 등장 이후엔 호랑이에게 날개가 달린 듯 클구리 위주의 메타가 완성되어 대회 3연속 대체 불가 0티어라는 압도적인 성적을 내어 현재 우마무스메 커뮤니티 내에서 클구리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 우마무스메 클구리 더비 이제 시작합니다.


클구리가 활약하는 대회는?

연구가 끝난, 한국 서버에선 사지타리우스배 조커픽
뉴트랙 시나리오부터 본격적인 수초클 전설의 시작
그랜드 라이브 시나리오에선 대회 3연속 0티어 자리에 군림


수초클 트리오 중 가장 강력한 픽으로 불리우는 클구리는 아오하루 시나리오에선 사지타리우스배를 제외하곤 별다른 활약이 없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룹니다. 하지만, 일본 서버에선 당시 연구가 부족하여 활약하지 못했을 뿐 클구리 연구 결과를 받아온 한국 서버에선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기에 안심할 수 없습니다.

뉴트랙 시나리오에선 단거리 대회를 제외하곤 2티어에서 내려온 적이 없을 정도로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아리에스배와 캔서배에선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랜드 라이브에선 신규 메타의 최대 수혜자로 선정되어 3연속 챔미에서 선행/추입 주자로 대체불가급 맹활약을 펼쳐 수초클 트리오 중 최강자라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

현재 2주년 시나리오인 그랜드 마스터 시나리오의 첫 번째 대회인 피스케스배도 고유기 접속이 가능한 2,000m 나카야마 레이스장을 무대로 하기에 아직 일본 서버에서도 0티어급 활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출시 이후 2티어 이하의 평가를 받았던 대회가 거의 없습니다.
클구리가 약세인 대회에선 원본 오구리 캡이 활약해 챔미에 오구리가 보이지 않은 적이 없었을 정도죠.


각질별 클구리 주요 스킬은?

대회에 따라 선행/추입 주자로 육성
어떠한 각질이라도 일반 회복 스킬 4개를 채용하는 것이 핵심
수영복 골드 쉽 출시 이후 압도적인 클구리 메타가 완성


기본적으로 클구리는 주로 선행 주자로 활약하지만, 한신 1,600m / 교토 2,200m 대회에선 선행보단 추입 주자로 개조되어 활약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도주/선입 주자로 나서는 경우가 가끔 있었지만, 대회에서 주류 메타는 선행/추입 주자 육성이었습니다.

클구리의 가장 큰 장점은 본인의 고유기를 원하는 타이밍에 확정 접속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고유 스킬 발동을 위해 중반 회복 스킬 2개 포함 회복 스킬 4개을 확보하는 게 클구리 육성의 핵심입니다.

보통 중반 회복 스킬 2개와 스리 세븐까지는 공통으로 가져가지만, 접속을 위한 회복 스킬은 선행 주자의 경우 아그네스 타키온의 고유 스킬인 U=ma2를 계승 받고 추입 주자의 경우 하굣길의 즐거움을 채용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0티어라 평가받은 아리에스배 이후에도 꾸준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수영복 골드 쉽 출시 이후 최강자 자리에 군림하게 됩니다.

수영복 골드 쉽의 고유 스킬 효과 중 레어 스킬 2개를 발동 조건을 무시하고 발동은 계승 스킬로도 효과가 있어 거리를 무시하고 디버프 스킬을 살포할 수 있는 메타를 구축하게 됩니다.

이후 수영복 골드 쉽의 고유기를 계승시키는 역병 요원이 메타픽으로 떠오르고 결국 클구리를 호위하는 클구리+2 역병 조합이 대세로 굳히고 클구리가 활약할 수 있는 조건에서 이 조합을 꺾을 조합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 초보자 필독! 클구리 육성 주의점

- 고유 스킬 발동을 위한 회복 스킬은 반드시 3~4개만 습득하자
- 확정 접속 트리거의 핵심은 스리세븐, U=ma2(선행), 하굣길의 즐거움(추입)
- 부모 인자 추천 우마무스메 : 아그네스 타키온, 메지로 도베르, 니시노 플라워


▲ 선행 클구리 육성에 빠질 수 없는 부모는 아그네스 타키온입니다.


▲ 한신 1,600m 교토 2,200m 대회의 핵이었던 추입 클구리!


▲ 수루시의 등장으로 클구리 메타가 완성되었습니다.


아오하루 시나리오 클구리 주요 덱 편성은?

스피드/스태미나 15% 축복받은 성장률
회복 스킬 덕분에 스태미나 스탯 의존도가 낮음
2112편성이 가장 무난


스피드/스태미나 15%라는 축복받은 성장률 덕분에 현재 무난하게 쓰고 있는 스피드 2 + 지능 2 + 쌀대리 조합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우마무스메라는 평가입니다.

장거리 육성 시 스태미나 스탯의 의존도가 낮은 만큼 파워 혹은 지능 인자 위주로 육성할 수 있단 것도 장점 중 하나로 꼽힙니다.

▲ 아오하루 최고의 범용성을 지닌 2112 덱 편성과 찰떡궁합을 보여줍니다.
특히 SSR 키타산은 코너/직선 회복 힌트를 보유해 고유기 트리거 2개를 해결해주죠.


▲ 뉴트랙 시나리오에선 스파지/근지 육성 모두 소화할 수 있어 더욱 강력해집니다.
특히 아그네스 타키온과 메지로 도베르는 주요 부모로 계속 쓰입니다.


▲ 그랜드 라이브에선 기어코 추입으로 개조되어 0티어급 활약을 펼쳤습니다.


▲ 현재 진행 중인 일본 챔피언스 미팅에서도 0티어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클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