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시브는 그림자의 왕, 심연의 눈, 어둠에 물든 자 마스터
성장 구간엔 전직 스킬 까마귀의 밤, 영인참 위주 투자
왕의 영역 1특 필수, 워커 등급 6부터 무한 변신 가능





암속성 스킬로 적과 전투하는 그림자의 왕, 전직 스킬은 대부분 심연의 눈 생성/소모 스킬로 나뉘어져 있다. 심연의 눈 생성 스킬로 눈을 6개 만들면 바닥에서 눈이 떠오르며, 이때 심연의 눈 소모 스킬을 사용하면 어둠의 침식 스택을 쌓을 수 있게 된다.

어둠의 침식이 총 12 스택 이상일 경우 강림 : 그림자의 왕이 있는 스킬을 사용하면, 그림자의 왕으로 변신할 수 있다.

그림자의 왕 전투 중 유의해야 할 점은 심연의 눈을 6개 모은 뒤 한 번에 소모하는 것이다. 네버모어, 왕의 비상, 아바돈의 쐐기 등 6개를 소모할 수 있는 스킬을 사용하면, 2~3번만 사용해도 간단하게 변신을 유지할 수 있다.

패시브는 그림자의 왕, 심연의 눈, 어둠에 물든 자를 모두 마스터하고 스킬이 해금되면 우선 패시브에 먼저 투자하길 추천한다.

그림자의 왕은 특성 레벨이 높아질수록 캐스팅/차지/공격 속도, 피해량, 방어구 관통력 등이 증가하며 4특 습득 시 변신 지속 시간이 기본 25초로 증가하게 된다.

심연의 눈 스킬은 심연의 눈을 소모하는 양에 따라 방어구 관통력이 증가하는 추가 효과를 얻게 되며 5특에서 6개의 눈을 모두 소모 시 모든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3초 단축되는 그림자의 왕 핵심 패시브다.

어둠에 물든 자 스킬은 주로 암속성 강화 수치가 상승하며, 5특에서 암속성 스킬 시전 시 암속성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1초씩 줄어들어 심연의 눈 5특과 시너지를 이뤄 모든 스킬을 끊임 없이 시전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 패시브 스킬 3종이 가장 SP 우선순위가 높다.



그림자의 왕 스킬 트리는 다른 캐릭터의 비해 단순한 편이다. 초기 스킬 중에 SP를 투자할 스킬은 까마귀의 밤뿐이며, 변신 지속 시간 유지와 대미지 향상을 위해 왕의 영역 1특 정도만 투자한 뒤 최상위 스킬인 아바돈의 쐐기, 까마귀 폭풍, 징벌의 창, 어둠의 저편, 심연의 군주만 투자해주면 된다.

이때 SP 우선순위는 아바돈의 쐐기, 까마귀 폭풍 > 심연의 군주 > 어둠의 저편 > 징벌의 창 순이다.

까마귀의 밤은 초기에 배우고 표시되는 대미지가 적어 보여 얕보기 쉽지만,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에 큰 영향을 주며, 심연의 눈 생성을 위해 끊임없이 스킬을 난사하게 되어 딜량 지분이 가장 높은 스킬 중 하나로 꼽힌다.

왕의 영역은 지속 시간 동안 받는 피해 증가를 올려주는 스킬이지만, 1특성만 줘도 어둠의 침식 스택과 관계 없이 변신을 가능하게 해준다. 그리고 이미 변신 상태라면 지속 시간을 15초 증가시켜 안정적으로 변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아바돈의 쐐기는 초기엔 심연의 눈을 최대 3개밖에 소모하지 못해 주의해서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사이클을 꼬이게 만드는 주범이 될 수 있다. 하지만, 4특을 배운 시점부터는 변신 상태에서 심연의 눈을 6개까지 소모할 수 있게 되어 아바돈의 쐐기 4특부터가 그림자의 왕의 진짜 시작이라는 우스갯소리도 있을 정도다.

까마귀 폭풍은 심연의 눈 생성 스킬임과 동시에 사용 시 어둠의 침식 12스택이라면 변신도 가능하게 하는 만능 스킬이다. 채널링 스킬이라 적의 공격에 맞으면 시전이 취소될 수 있지만, 4특으로 변신 지속시간도 10초 증가시켜주는 유틸성과 풀 히트 시 높은 대미지까지 갖추고 있다.

징벌의 창의 경우 그림자의 왕 스킬 중 가장 표기 대미지가 높은 스킬 중 하나며, 1특으로 확정 치명타가 가능한 강력한 스킬이다. 하지만, 무속성이란 점 때문에 재사용 대기 시간 특성을 100% 활용하기 어려워SP 우선순위가 가장 낮다.

어둠의 저편은 주로 몬스터를 모으는 효과로 사용하지만, 85레벨 해금 스킬로 준수한 대미지를 자랑한다. 특히 3특에선 타격 성공 시 2번 사용이 가능해지며, 5특에선 기절효과 까지 있어 대미지와 유틸리티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스킬이라 할 수 있다.

심연의 군주는 90레벨 스킬답게 가장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하며, 변신 상태에서 사용 시 특성뿐 아니라 패시브 스킬 시너지까지 더해 체감 쿨타임은 1분 남짓밖에 되지 않는 강력한 스킬이다.

▲ 초기 스킬은 까마귀의 밤, 왕의 영역만 건들고 나머지는 고급 스킬 위주로 투자하자.


성장 구간에 취약한 그림자의 왕 스킬 트리는?


그림자의 왕은 패시브 4특인 장기 집권이 해금되는 워커 등급 6 이전엔 변신을 무한 유지할 수 없어 다른 직업에 비해 사냥 속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게다가 주력 스킬 모두 후반부에 찍을 수 있는 스킬 위주다 보니 성장 구간에 어떠한 스킬을 찍으면 좋을지 고민되는 편이다.

성장 구간에서 가장 주목할 스킬은 영인참으로 100레벨 이후부터는 심연의 눈 생성이나 스킬 콤보용으로만 사용하지만, 성장 구간에선 가장 강력한 스킬 중 하나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몬스터 사냥 시에는 지상에서 사용하길 추천하며, 우두머리나 보스 공략 시에는 공중에서 사용해 대미지를 극대화하길 추천한다.

가시 깃털은 쿨타임이 짧지만, 심연의 눈을 1~3개밖에 소모하지 못해 성장 구간에선 사이클을 방해하기 쉬워 추천하지 않는다. 따라서 성장 구간엔 네버모어왕의 비상 스킬을 이용해 심연의 눈을 6개씩 소모하는 게 가장 효율이 좋다.

왕의 날개는 성장 구간에선 주력 몬스터 모으기 스킬로 사용하기 좋다. 대미지도 준수한 편이라 성장 구간에선 이 스킬 하나로 일반 몬스터를 상대할 수 있고 3특으로 아머 파괴 효과를 얻어 보스전에서도 쏠쏠한 활약을 할 수 있다.

고해는 짧은 쿨타임을 갖고 있고 왕의 날개와 연계해 사용하기 좋아 성장 구간에선 투자할만한 스킬이다. 하지만, 심연의 눈 소모가 최대 3개밖에 되지 않으니, 해당 스킬을 얻은 시점부터 캐릭터 주변에 떠있는 심연의 눈의 갯수를 신경 쓰며 플레이할 필요가 있다.

성장 구간에만 사용하고 넘어가는 칠흑의 폭군과 왕의 비상의 경우 가성비가 좋은 1특만 찍거나 위 다른 스킬에 SP를 양보하길 추천한다.

▲ 까마귀의 밤, 영인참, 고해가 성장 구간 핵심 스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