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라운지 시즌 2 특별 쿠폰으로 클래스 카드 변경권이 지급. 3월 18일 0시부터 다이아 상점에서 322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다.
크로니클 Ⅹ에는 파푸리온이 출현하는 아레나 던전 파푸리온의 둥지, 관련 인나드릴 신규 지역 2종 출시.
아레나 던전은 순차적으로 심연을 추가할 전망.
일반 신화 클래스 '라그라' 출시. 신화 등급도 외형 변경 가능.
클래스 리뉴얼은 약 1년의 장기 계획. 순차적으로 적용 예정. (우선 활, 단검 리뉴얼로 성능 대폭 향상 계획 중.)
마일리지 상점에 상위 상품 등장. 신규/복귀 유저는 전용 상점과 던전, 데일리 제공.
크로니클 Ⅹ 기념 TJ's 쿠폰, 기존 서버는 7종 중 5개 선택, 파푸리온은 5종 데일리 지급.
추후 업데이트 계획으로 인나드릴 공성전 및 와이번 등장, 매칭 서버 필드 침공, 신념의 탑이 예정.
클래스, 사냥터 리뉴얼, 만우절 이벤트 등 Q&A를 통해 확인.



▲ 왼쪽부터 '전형수' 개발 PD, '김환' 캠프장, '이학주' 사업 실장.




■ 크로니클 Ⅹ, 업데이트 라운지 시즌 2

리니지2M(엔씨소프트)에 새롭게 추가될 크로니클 Ⅹ의 내용을 살펴보기 위해 2023년 3월 17일(금) 20시 생방송으로 마련된 업데이트 라운지에서는 추후 게임의 패치 방향과 특징을 미리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크로니클 Ⅹ 업데이트로 만나볼 수 있는 콘텐츠와 클래스 케어 등 많은 부분을 확인하면서 실시간 Q&A를 통한 소통의 시간까지 다수의 유저가 참여하며 업데이트 라운지가 진행됐다.

게다가 업데이트 라운지 특별 쿠폰으로 클래스 카드 변경권이 지급된다. 많은 유저가 원했던 바로 그 쿠폰인데, 3월 18일 0시부터 다이아 상점에서 322 아데나로 구매 가능! 기존 서버는 물론 파푸리온 서버도 해당 쿠폰을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 업데이트 라운지 기념으로 클래스 변경권을 선보였다.



◎ 더 커지는 전장의 물살 '파푸리온의 둥지'

이번 크로니클 X 업데이트의 핵심이 되는 콘텐츠로 준비된 신규 아레나 던전 '파푸리온의 둥지'는 안타라스에 이어 두 번째 드래곤 보스 '파푸리온'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파푸리온은 물의 용인만큼 물속을 헤엄치거나 바닥의 물을 조종하기 때문에 발밑을 주의해야 할 것. 파푸리온 공략 보상으로는 신규 신화와 전설 아이템들이 기다리고 있다.


◎ 인나드릴 신규 지역 '수룡의 섬', '파푸리온의 신전'

신들과의 전쟁에서 패한 파푸리온이 둥지를 튼 '수룡의 섬'은 인나드릴에 추가되는 새로운 사냥터다. 내부에는 파푸리온을 따르는 용족과 마물이 가득하며, 보스 '사이락스'가 이곳을 지키고 있다. '수룡의 섬'은 또 다른 신규 지역 '파푸리온의 신전'으로 연결되는데, 신전은 '파푸리온의 둥지'로 향하는 입구이므로 강력한 몬스터들이 기다리고 있다.


▲ 두 번째 용 '파푸리온'이 출현한다.



◎ 아레나 던전 심연은 순차적으로 적용 예정!

지난 업데이트로 고대의 섬에 심연 난도가 추가된 바 있는데, 아레나 던전은 앞으로도 순차적으로 심연 난도가 등장할 예정이다. 악마섬, 제파르의 전당, 하르나크의 미궁까지 이용 유저가 많은 아레나 던전에 심연을 적용하여 오랜 시간 다양한 유저가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 새로운 신화 클래스 '라그라'

신화 등급으로 추가되는 클래스 '라그라'는 강렬한 오크 전사의 모습으로 멋진 외형이 호평받는 중이다. 명중 증가, 경계 미알림, 주시 대상 미표시 등 전투 중 적을 불편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디그니티에 오크 종족의 특별함이 더해져서 생존 능력이 강화된 모습을 보인다.

라울, 에르휘나와 동급인 일반 신화 클래스로 출시 예정이며, 앞으로는 신화 클래스도 승격 시 다른 신화 클래스로 외형 링크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월 신화를 지닌 유저도 '라그라'의 멋진 외형을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 라울, 에르휘나와 같은 일반 신화 클래스다.



◎ 클래스 리뉴얼 웨이브 시작!

약 1년의 클래스 케어 계획의 시작으로 활, 단검의 리뉴얼이 먼저 치러진다. 지난 리뉴얼 계획과 같이 각 클래스의 역할 강화를 목표로 전 직업의 클래스 케어, 리뉴얼이 진행될 예정이다. 각 클래스는 역할의 특징이 강조되어 전투 시 여러 클래스 조합이 중요하게 여겨질 전망이고, 각각 사냥 효율은 균등하게 챙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2023년 클래스 리뉴얼 첫 타자! 침묵의 '활', 독의 '단검' 미리 보기] ◀ 바로가기


- 전장에서 전략적인 플레이! 활 리뉴얼 -

이번 클래스 리뉴얼의 활은 전체적으로 적을 방해하는 역할이 강조되고 있고, '이레이저'의 성능 향상을 통해 보호막 파괴에 더욱 특화된 능력을 보인다. 게다가 신규 스킬 '아처리 존'은 본인 포함 아군 활 클래스가 영역 내 MP 회복 버프를 모두 받을 수 있고, 적에게는 회복 방해 디버프 효과를 보인다.

또한, 신규 신화 스킬인 '뮤트'는 특별한 디버프를 통해 사망 시 다시 부활한 적의 MP를 0으로 만드는 효과를 선보인다. 그로 인해 사망한 적의 전장 합류가 지연될 테고, 이는 전략적인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 1:1에 특화된 암살자! 단검 리뉴얼 -

단검은 독을 다루는 암살자 성향을 강화하여 더욱 강력한 1:1 대결 능력이 부여된다. 독을 사용하는 스킬 '베놈'과 '톡신'의 상향으로 기존 맹독보다 강력한 극독이 적용되고, 광역 공격까지 가능해진다. 더불어 신규 스킬 '쉐도우 에고'는 은신 시 분신을 남겨서 적이 은신 여부를 파악하기 어렵도록 만들고, '쉐도우 스웜프'의 그림자 늪 위에서는 생존, 공격 능력까지 모두 강력해진 단검을 만날 수 있다.

활, 단검 클래스는 공개된 스킬 정보 만으로도 한층 강력해진 모습이 예상되며 유저들의 기대를 사고 있는데, 업데이트 후에는 두 클래스의 클래스 체인지도 진행된다.


▲ 활의 새로운 디버프 능력이 기대된다.

▲ 단검의 대인 대결 능력이 강화됐다.



◎ 마일리지 리뉴얼, 신규 상품이 등장한다!

많은 유저의 의견을 반영하여 마일리지 상점이 대폭 개선되고, 따라서 기존에는 구매할 수 없던 상위 아이템의 획득도 가능할 예정이다. 전설, 영웅 신성 부여 주문서부터 4~8 강화 인장, 전설 클래스 또는 아가시온 도전권까지 미리 공개된 아이템 목록을 통해 상당한 수준의 아이템이 기다리는 것을 알 수 있다.


◎ 신규/복귀 유저 전용 혜택

오랜 시간 서비스를 이어오면서 신규, 복귀 유저는 자칫 소외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유저들을 위한 전용 혜택이 준비된다. 전용 상점과 던전, 영웅급 보상이 기다리는 데일리 혜택까지 신규, 복귀 유저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게임 내 다양한 시스템과 지원이 있을 예정이다.


◎ 크로니클 Ⅹ 기념 TJ's 쿠폰

기존 서버와 파푸리온 서버는 각각 크로니클 X 기념으로 5장의 TJ's 쿠폰이 지급된다. 기존 서버는 무기, 방어구, 장신구 복구 쿠폰과 클래스, 아가시온 쿠폰, 클래스 초월, 아가시온 융합까지 총 7종류의 쿠폰 중 원하는 5종 쿠폰을 선택하여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파푸리온 서버는 무기, 방어구, 장신구의 장비 복구, 클래스, 아가시온 쿠폰까지 5장이 데일리 혜택으로 주어진다.


[아가시온 융합 등장! 크로니클 Ⅹ 기념으로 지급되는 TJ's 쿠폰] ◀ 바로가기

▲ 기존 서버, 파푸리온 서버 모두 5장의 쿠폰이 지급된다.



◎ 이후 업데이트 미리 보기

당장 크로니클 Ⅹ로 추가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진행되고 있는 추후 업데이트 내용이 공개! 주목할 만한 콘텐츠들이 눈에 띈다. 먼저 새로운 공성전인 인나드릴 공성전은 아레나 던전같이 여러 월드가 매칭되어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게다가 많은 유저가 기다려온 와이번이 해당 공성전에 투입될 전망이고, 유저들은 와이번을 이용해 성벽을 넘는 등 전략적인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그리고 '서버 침공전' 역시 다수의 유저가 기대 중인 콘텐츠다. 1:1로 매칭되는 서버끼리 서로 침공이 가능한 콘텐츠인데, 던전이 아닌 필드를 직접 침공한다는 게 특징이다. 기존의 월드 던전, 균열같이 매칭 서버끼리 공통 공간에서 만나는 게 아니라 상대 필드에서 싸우고, 사냥할 수 있는 셈. 더불어 침공 사냥 시 특별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을 예정이므로 치열한 침공 경쟁이 기대된다.

그밖에 오랜 시간 유저들의 주요 사냥터로 자리 잡아온 오만의 탑에 이어 등장하는 '신념의 탑'은 새로운 사냥터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일부는 다음 생방송에서 선보일 수 있도록 진행 중이며, 이외에도 많은 콘텐츠가 준비되고 있다는 소식이다.


▲ 기대되는 콘텐츠가 많이 남아있다.




■ 실시간 소통의 시간! Q&A

Q. 클래스 변경권 지급은 언제 됩니까?
A:
준비하고 있는 게 있다. 기다려달라.

Q. 다음 리뉴얼 클래스에 대한 힌트는?
A:
모든 클래스를 검토 중인데, 당장 답을 드리기는 어렵다. 모든 클래스를 동시에 준비 중이며, 내부 검토 후 유저들에게 우선으로 여겨지는 클래스를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Q. 저렙 사냥터 리뉴얼 계획이 있을까?
A:
현재 사냥터 계획은 다 차있다고 생각된다. 소위 버려지는 저레벨 사냥터에 대한 대규모 리뉴얼도 계획은 있지만, 빠른 시일에 진행되기는 힘들 것.

Q. 무접속 시간 사냥 시간 증가는 이뤄집니까?
A:
유저들의 사용 시간을 살펴봤는데, 아직 증가시킬 때는 아니라고 여겨진다.

Q. 보스 보상을 상향시켜달라.
A:
한 번 상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다시 상향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 보겠다.

Q. 만우절이 다가오는데, 대두 이벤트 진행 계획은?
A:
작년에 대두 이벤트를 진행, 유저들에게 많이 환영받은 바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따로 만우절 이벤트를 준비 중인 게 있다.

Q. 파푸리온 서버 사냥터 좀 늘려달라.
A: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중인데, 해당 의견이 많아서 계획보다 빠르게 파푸리온 서버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우선 다가오는 3월 22일에도 사냥터가 좀 더 확장될 전망이다.

Q. 자리체 및 신탁의 증표 획득처 좀 늘려달라.
A:
계획은 없었는데,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

Q. 무한 화살통 도대체 언제 가능한가.
A:
항상 이야기가 나오는 부분인데, 시스템 상 이미 있는 화살을 없애는 것은 힘들다. 궁극적으로 무한 화살이 적용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최대한 비슷한 방향으로 패치를 해보겠다.

Q. 양피지가 너무 부족하다.
A:
지난 시간에도 양피지 획득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는데, 조만간 다시 이벤트를 준비하겠다.

Q. 일부 클래스는 너프해달라.
A:
다 같이 상향하는 방향으로 진행해 보겠다.

Q. 거래소 입찰 시스템 언제 만나볼 수 있을까?
A:
전에도 계속 이야기 나왔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부분이다. 그래도 어느 정도 출시 일정이 보여서, 늦어도 올해 가을 전까지는 준비해 보겠다. 그러나 조금 더 늦어질 수도 있다.

Q. 이전에 못했던 인연의 장비 컬렉션을 다시 할 수 있도록 해달라.
A:
3월 22일에 인연의 장비 컬렉션 진행이 가능하도록 준비되어 있다.

Q. 희귀 아이템 가치가 계속 떨어진다.
A: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희귀 아이템 소모처를 늘리기 위해 계속 고민하고 있다.

Q. 신화 아이템 제작 좀 늘려달라.
A:
고 등급의 아이템은 먼저 콘텐츠를 통해서 유저들이 얻을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제작 추가는 그 이후가 될 것.

Q. 은총이 부족하다.
A:
이벤트 및 부차적인 것들로 은총을 채울 수 있게 계속 신경 쓰겠다.

Q. 파티 상태일 때 다른 파티원 아이템 습득하러 가지 않도록 설정해달라.
A:
구현 목록에 있다. 일정은 체크해 봐야겠지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다.

Q. 유물은 자동 분해에서 제외해달라.
A:
필요할 것 같다. 견갑도 포함하여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

Q. 명예의 훈장이 너무 부족하다.
A:
3월 22일 업데이트에 준비한 이벤트는 아니지만, 최대한 빠르게 관련 이벤트를 만나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인벤토리가 부족하다.
A:
확장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

Q. 새로운 황금 마차는 언제 만날 수 있을까?
A:
지난 방송에서 황금 마차 리뉴얼로 찾아오겠다 말한 바 있는데, 아이템을 검토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다. 조만간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서버 이전 시 아데나 수량 확장이 필요하다.
A:
유저들의 아데나 보유량이 늘어난 만큼 서버 이전 시 챙길 수 있는 수량도 확대하는 것을 고려하겠다.

Q. 파괴된 성채 이벤트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까?
A:
2배 이벤트를 빠르게 준비하겠다.

Q. 이번 연금술 이벤트 기간을 늘려달라.
A:
다음에 다시 이벤트를 이용할 수 있을 것. 앞으로 이런 이벤트를 종종 선보이겠다.

Q. 신규 유저들은 이벤트 참여에 소비되는 아데나가 부담스럽다.
A:
신규 유저가 아데나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추가로 신규, 복귀 유저를 위한 전용 상점 등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으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그밖에 컬렉션 등 다방면에서 신규 유저를 케어할 수 있도록 방향을 고민하겠다.


▲ 실시간 소통으로 많은 질문에 답을 들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