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출처 - APPLE


애플은 오늘인 3월 21일, 아이폰과 애플워치, 아이패드 그리고 맥을 통해 Apple Pay(애플페이)를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공식 발표했다. 쉽고 안전한 결제 방식인 애플페이는 오늘부터 국내 오프라인 가맹점, 앱 및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하다.

카페에서 음료를 주문할 때, 슈퍼마켓에서 장을 볼 때, 또는 온라인에서 배달 음식을 주문할 때 등 사용자의 일상생활에 편리함과 간편함을 가져다준다. 오늘부터 현대카드 이용자는 보유한 카드를 애플페이에 추가하고, 해당 기능을 통해 국내 가맹점은 물론, 지원하는 전 세계 수백만 개의 가맹점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리고 인앱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애플페이 및 애플월렛(Apple Wallet) 담당 부사장인 제니퍼 베일리(Jennifer Bailey)는 "안전한 비접촉식 결제 방식인 애플페이를 드디어 한국에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매우 설렌다"라며, "한국의 많은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가맹점, 온라인 웹사이트, 앱 등 일상생활에서 결제를 할 때 애플페이를 사용하길 고대해 왔다. 편리하면서도 안전한 결제 방식인 애플페이를 한국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가맹점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하는 방법은 빠르고 간편하다. 측면 버튼(Touch ID 기기의 경우 홈 버튼)을 두 번 누른 뒤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를 NFC 결제 단말기에 가까이 대면 된다. Safari(또는 iOS 16 및 후속 버전이 설치된 기타 웹 브라우저)에서, 혹은 인앱 결제를 진행할 경우엔 결제를 위해 계정을 생성하거나,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여러 가지 정보를 기입하거나, 매번 배송지 주소 또는 결제 관련 정보를 기입할 필요 없이 애플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모든 애플페이 결제는 사용자의 Face ID, Touch ID 또는 기기 내 비밀번호를 통해 인증되기 때문에 안전하다.


애플페이는 철저한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기술을 탑재하고 있다. 애플페이에 탑재된 업계를 선도하는 보안 기술은 사용할 때마다 사용자의 정보, 결제 데이터,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정보 등을 보호한다. 카드 번호는 애플 서버는 물론 개인 단말기에조차 저장되지 않으며, 카드 번호가 아닌 고유의 기기 계정 번호(DAN)를 생성한 후 암호화 과정을 거쳐 사용자의 단말기 내부 Secure Element라는 칩에 안전하게 저장된다.

Secure Element는 업계 표준 인증을 받은 보안 칩이며, 전자 결제 관련 금융업계 요구사항을 준수하며 결제 관련 정보를 안전히 저장하도록 설계되었다. 각 결제는 쓸 때마다 생성되는 고유한 동적 보안용 결제 암호문을 통해 승인된다. 애플은 고객 결제 정보를 저장하지 않으며, 결제는 고객, 가맹점 또는 앱 개발자, 은행 또는 카드 발급사 간에만 유지된다. 사용자의 아이폰이 분실되거나 도난당했을 경우, '나의 찾기' 기능을 통해 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제를 재빠르게 잠금 또는 중단 처리할 수 있다.

현대카드에서 발행한 비자, 마스터카드 브랜드 신용 카드 및 국내 전용 신용 카드와 체크 카드를 보유한 고객은 이제 아이폰, 애플워치, 아이패드, 맥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 현대카드 사용자는 애플 기기에서 지갑 앱을 열고, "+" 버튼을 클릭한 뒤, 안내 절차를 따라 카드를 애플페이에 쉽게 추가할 수 있다. 현대카드 앱에서 적용이 가능하다. 현대카드 앱에서 "Apple 지갑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안내 절차를 따라 애플페이에 유효한 현대카드를 설정할 수 있다. 물론 애플페이 결제를 이용하더라도 현대카드에서 제공하는 리워드 및 혜택은 계속 받을 수 있다.


코스트코, 투썸플레이스, 롯데백화점, 홈플러스, 그리고 편의점 등의 오프라인 가맹점은 물론, 배달의민족, 무신사, GS SHOP, 폴바셋, 롯데시네마 등의 앱 및 웹사이트에서 애플페이로 결제를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애플페이 결제 가맹점 관련 정보는 apple.com/kr/apple-pay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현재 애플페이는 7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전 세계 10,000개 이상의 은행 및 네트워크 파트너사와 협업 중이다.

아울러 국내 애플페이 론칭을 기념하여 3월 21일 오전 10시, 애플에서는 애플페이 스페셜 이벤트를 진행했다. 행사는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에 위치한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 진행되었으며, 초청자를 대상으로 바로 옆 건물인 '현대카드 바이닐 앤 플라스틱'에서 시연회 또한 체험할 수 있었다.


행사는 김수민 아나운서가 진행했으며, 발표는 애플페이 인터내셔널 던킨 올비(Duncan Olby) 총괄에 이어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이 맡았다.

애플페이 인터내셔널 던킨 올비 총괄은 "오늘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 앤드 스테이지에서 한국 사용자들을 기쁘게 할 소식을 직접 전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전 세계 70여 개 이상의 국가와 약 10,000여 개의 은행 및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애플페이는 일상생활 그 어떤 곳에서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결제방식"이라고 전했다.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은 "16년 전 최초의 아이폰을 봤을 때, 신기함에 매료되어 밤을 새운 기억이 아직도 강렬하다"로 운을 떼었다. 이어서 "아이폰 사용자 모두가 기다리던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 론칭을 직접 전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또한 "소비자 편의를 위해 동의해 준 당국, 흔쾌히 동참해 준 가맹점들, 그리고 많은 관심을 보여준 언론, 무엇보다 애플페이와 현대카드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갖고 기다려주고 응원해 준 수많은 분들께 감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