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 30일, 생활형 판타지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이라면 관심을 가질 수 없을 만한 타이틀이 정식으로 출시된다. 바로 닌텐도 스위치로 '룬 팩토리3 스페셜'. 시리즈 팬들이라면, 그리고 혹은 이런 생활형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장르 팬들에게는 명작으로 기억되는 게임.

룬 팩토리3는 몬스터와 인간의 혼혈인 주인공 마이스가 구조된 마을에서 정착하며 경작하고, 인연을 이어가는 이야기를 다룬다. 총 열 한명의 히로인들과 관계를 쌓아나갈 수 있고, 몬스터의 혼혈인 만큼 몬스터로도 변신하여 주민들의 다른 일면을 볼 수 있다. 물론 밭일과 낚시 뿐 아니라 다양한 무기와 마법을 사용한 배틀도 가능하고, 순식간에 자라나는 식물 '액티브 시드'를 활용하여 여러가지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 무려 11명의 히로인(연애 가능)이 등장한다.

이렇게 보면 현대적인 생활형 RPG들과 매우 비슷해보이지만, 룬 팩토리3는 장르 팬들에게 있어서는 특별한 게임이기도 하다. 장르팬 혹은 시리즈 팬들이 기억하는 '룬 팩토리'라는 시리즈의 기틀을 다졌다고 할까? 룬 팩토리만의 시스템을 확실하게 정립한 시리즈이자, 정적이던 마을 NP들의 변화와 함께 상호작용도 이전 시리즈에 비해 대폭 늘어나면서 생동감이 있는 게임이 만들어졌으니까.

이번 룬 팩토리3 스페셜은 그동안 룬 팩토리 시리즈 개발을 맡아오며 룬 팩토리4 스페셜, 그리고 5편의 개발을 담당한 마에카와 시로 치프 디렉터가 개발팀을 이끈다. 출시를 앞두고 진행된 이번 인터뷰에는 다양한 타이틀의 프로듀싱을 맡다가 처음으로 룬 팩토리 시리즈의 프로듀싱을 맡은 하라다 미사키 프로듀서도 함께 마에카와 시로 치프 디렉터와 참여했다.

▲ 마에키와 시로 치프 디렉터(좌), 하라다 미사키 프로듀서(우)

▲ 이번 작품을 위해 전용 오프닝 애니메이션도 새로 제작됐다.

개발팀은 물론 앞서 언급했던 룬 팩토리3의 매력 포인트를 잘 이해하고 있었다. 그리고 장르 팬들에게는 더욱 특별한 작품이고 플래티넘 컬렉션이라는 2차 발매도 있었다는 점도 잊지 않았다. 그렇기에 리메이크를 하더라도 등장인물의 매력을 해치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강조했다. 하라다 프로듀서는 이와 함께 전작에서 불편했던 요소들을 개선하여 한층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고 전했다.

"등장 인물들의 매력을 해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대사와 스토리 뿐 아니라 함께 전투하는 부분에도 공을 들여 작업했고요. 물론 구작에서도 다소 불편한 점이 없던 건 아닙니다. 또한 이번 룬 팩토리3 스페셜에서는 일부 조작감을 개선하거나, 잘 보이지 않는 아이콘등을 조정하는 등 여러가지 개선점이 있었습니다.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저장을 한 번에 20개까지 할 수 있게 된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덕분에 11명의 결혼 후보들을 각각 공략하는 저장 데이터를 남겨둘 수 있습니다. 또한 잦은 로딩이나 입력 지연은 세계관 몰입에 큰 방해 요소가 되기에 최적화에도 최대한 신경을 썼습니다. 게임을 즐기실 때는 이전보다 쾌적하게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번작품은 그래픽 일신, 신혼 모드, 신규 애니메이션 및 '헬' 난이도의 추가가 있었다.

그렇게 이번 '룬 팩토리3 스페셜'은 기존 룬 팩토리3을 풀 메이크한 작품이다. HD화하고 전체적으로 새단장한 3D 그래픽과 함께 신규 무비, 어나더 에피소드들이 등장해 원작에서 볼 수 없던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공식 한국어화까지 진행되어 한국 팬들도 이번에 새롭게 추가되는 주인공과 히로인들의 달콤한 시간을 보내게 될 '신혼 모드'와 함께 새로운 난이도인 '헬 모드'도 즐길 수 있게 됐다.

"신혼 모드는 결혼한 캐릭터와의 신혼 생활만을 즐길 수 있는 모드입니다. 신혼 모드 전용으로 캐릭터마다 새로운 에피소드와 애니메이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신규 배틀 난이도인 헬 난이도는 적이 강력해지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일반 몬스터부터 보스스킬까지 스릴감과 한층 도전 정신을 불러 일으키는 배틀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룬 팩토리3 스페셜은 오는 3월 30일 닌텐도 스위치 플랫폼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마에카와 치프 디렉터와 하라다 프로듀서는 룬 팩토리3 스페셜을 기다리는 한국 팬들에게 메시지를 전했다.

마에카와 시로 치프 디렉터
=개인적으로 한국은 '불고기!' 라는 이미지가 강한데, 룬 팩토리에는 고기 요리가 없어서 죄송합니다. 그래도 생선 요리가 있으니 다양하게 조리해보시면서 '룬 팩토리3 스페셜'의 매력을 느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라다 미사키 프로듀서
=이번 '룬 팩토리3 스페셜'의 결혼 후보는 시리즈 최다인 11명입니다. 즐겁게 판타지 생활을 즐기면서 여러분의 이상형을 찾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