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3일(목) 업데이트를 통해 12.2 버전이 패치가 될 예정이다. 이번 버전에서는 4월 1일 만우절을 대비한 욕조 대소동 콘텐츠가 준비되었으며, 미국 하이브리드 전함이 정식 연구 트리로 편입된다.

사전 운용 중인 영국 잠수함에 이어 신규 트리인 범아메리카 순양함 트리가 공개되며, 이에 맞춰 배틀 패스도 새로운 보상과 함께 돌아온다.

시스템적으로는 크레딧 획득 공식이 수정되는데, 12.0 업데이트를 통해 탐지에 의한 도움 피해로 주는 수익이 추가되었는데, 역으로 직접 피해를 입혀 얻는 크레딧보다 높아지는 결과가 발생하여 밸런스가 수정될 예정이다.

새로운 랭크 시즌도 열린다. 이번 시즌에서는 브론즈 및 실버 리그는 8~9티어 함선을 사용하고, 골드 리그에서는 10티어 군함으로 진행된다. 이외에 무기고에 신규 함선이 추가되며, 다음 업데이트를 위한 범유럽 구축함 2차 트리가 컨트리뷰터 등에게 지급된다.


▲ 만우절 이벤트와 함께하는 12.2 업데이트


꽥걸 조로와 코만덕 등 욕조 대소동 복각

만우절 이벤트에서 가장 임팩트 있었던 이벤트 중 하나였던 욕조 대소동이 복귀한다. 어릴 때 욕조에 띄워놓고 놀던 오리 인형(러버덕)을 베이스로 워쉽 특유의 전투 시스템을 섞은 일종의 이벤트 모드다.

꽥걸 조로, 존 맥꽥꽤인, 코만덕, 덕 오리스, 람덕, 오리네이터까지 익숙한(?) 모델의 오리가 등장하는데, 고폭 거품(?)이나 철갑 거품, 슝슝 어뢰 등 욕조 전투에 걸맞은 무장을 사용한다.

다만 선수로 들이받는 램 어택 판정은 없으며, 다른 오리나 지형과 충돌하는 경우 빠른 속력으로 튕겨져 나오게 된다. 욕조 전투는 7 대 7 전투 형식의 점령전 모드로 진행되며, 독특한 초상화를 보유한 특별 오리 함장이 지휘한다.




미국 하이브리드 전함 정식 출시 및 신규 사전 운용

함재기와 대구경 주포를 동시에 운용하는 미국 하이브리드 전함 트리가 정식으로 연구가 가능하다. 이미 랭크 전투에서도 이미 활약을 펼친 바 있으며, 키어사지 등 운용 데이터가 축적된 것으로 볼 때 장기적으로 공방 먹이 사슬계의 상위에 위치할 가능성이 높다.

영국 잠수함은 이번 버전에서 추가로 사전 운용이 진행되며, 정식 버전은 차후 버전에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대신 완전히 새로운 트리인 범아메리카 순양함 트리가 새롭게 사전 운용이 시작된다.

전체적인 특징은 내구도가 그리 높은 타입은 아니지만, 6티어부터 초군함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전투 태세 능력을 쓸 수 있으며, 발동시키면 고폭탄 관통력과 최대 속력이 60초간 증가하는 보너스를 얻게 된다.

즉, 전투 태세 전에는 굉장히 미묘한 능력치를 지닌 하자가 있는 함선이지만, 버프를 얻고 나면 고관통 고기동을 자랑하는 함선으로 탈바꿈한다.

이외에도 도탄각 보정을 받은 철갑탄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고티어 함선에 수색 레이더 소모품이 달려 있다는 점, 저티어부터 군함 수리반을 쓸 수 있는 등 기존 순양함들과는 확연히 다른 운용법을 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전 운용에 관련된 이벤트는 업데이트 이후 상세히 공개될 예정이다.


▲ 초군함이 아닌 함선이 전투 도중 버프를 얻어 능력을 발휘하는 메커니즘은 범아메리카가 최초다


무기고 신규 함선 일리노이 추가

미국 중순양함이 사용하는 8인치 함포를 전함에 얹은 실험적인 함선인 일리노이가 추가된다. 연구 점수 51,000점을 사용하여 획득핳ㄹ 수 있으며, 전함 선체에 순양함의 주함포를 사용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주포는 8인치 4연장 포탑 3개 구성으로 총 12문을 쏠 수 있다. 주포 자체는 미국 중순양함 트리와 거의 동일하나, 분산도나 연사력은 다소 너프되었다. 대신 전함인만큼 내구도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강력하다.

전함 상대로는 빠른 연사력과 고폭탄 화재로 상대하고, 순양함 상대로는 압도적인 내구도와 철갑탄 도탄 보정을 이용하는 등 사용자의 빠른 판단력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 순양함의 주포에 전함 선체...이것이 진정한 대형 순양함?


프리미엄 상점 I-56와 S-189, Velos 한정 판매

잠수함 정식 업데이트 때 잠시 판매되었던 I-56와 S-189 듀오의 재판매가 이뤄진다. 판매 기간은 2023년 3월 31일(금)까지며, 제독 패키지와 일반 패키지 2종으로 나눠 판매된다.

제독 패키지는 기술 점수 10점 함장을 포함하여 크레딧 함선/함장/자유 경험치, 전용 깃발이 동봉된 구성이며, 단독 패키지는 함선 자체만 들어 있다.

I-56은 현재로서는 유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본 잠수함이며, 피탐지 크기가 매우 크지만 그만큼 뛰어난 내구도를 보여준다. 특이한 점으로는 부상 상태에서는 직접 조준하여 쏠 수 있는 140mm 함포가 달려 있다는 것이다.

S-189는 소련 소속 잠수함으로 매우 빠른 기동성과 낮은 피탐지율이 강점인 함선이다. 대신 어뢰 발사관 재장전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화력 투사량은 낮으며, 잠수력 충전율이 낮아 한 번 잠수를 하고 난 뒤에는 신중한 포지셔닝을 취해야 한다. 추가로 이벤트로 획득할 수 있었던 범유럽 소속의 velos 역시 금화 패키지로 판매 중이다.


▲ 특이한 운용을 자랑하는 I-56을 비롯한 소련의 S-189 한정 판매가 이뤄진다


군함 밸런스 조정

매 패치마다 이목이 주목되는 밸런스 변경안에서는 10티어 함선 3대와 이탈리아 구축함들의 성능 변화가 눈에 띈다. 우선 영국 10티어 전함 인컴패러블은 강철 함선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이번 밸런스에서는 주함포 장전 시간이 1초 줄어드는 상향을 받았다.

스페인 소속 10티어 구축함 알바로 데 바잔은 일제 사격 후 재장전 시간이 28초에서 24초로, 네덜란드 10티어 구축함이자 최초의 구축함 공습 무장을 사용하는 트롬프는 어뢰 무장의 속력과 대미지, 침수 유발 확률이 증가했다.


◆ 군함 밸런스 조정

IX Kearsarge, IX Kearsarge B, VIII Tone, VI Ise
ㄴ티어에 맞는 항공 공습 무장 추가

프랑스 8단계 순양함 Cherbourg
ㄴ주함포 재장전 시간: 28초 -> 29초

범아시아 8단계 구축함 Fenyang 및 Ship Smasha
ㄴ주함포 재장전 시간: 4.7초 -> 4.4초

이탈리아 5단계 구축함 Maestrale
ㄴ반철갑탄 최대 공격력: 2,800 -> 2,600

이탈리아 6단계 구축함 Aviere
ㄴ주함포 재장전 시간: 6.8초 -> 7.1초

이탈리아 9단계 구축함 Adriatico
ㄴ주함포 재장전 시간: 5.7초 -> 5.4초

이탈리아 5단계 전함 Conte di Cavour
ㄴ주함포 재장전 시간: 30초 -> 28.5초

이탈리아 2단계 순양함 Nino Bixio
ㄴ반철갑탄 최대 공격력: 2,800 -> 2,600
ㄴ주함포 재장전 시간: 12초 -> 11초

소련 5단계 순양함 Kotovsky
ㄴ주함포 재장전 시간: 9.5초 -> 9초

일본 5단계 순양함 Agano
ㄴ어뢰의 공격력이 올바르지 않았던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ㄴ어뢰 공격력: 20,967 -> 17,233
ㄴ주함포 재장전 시간: 9초 -> 8.5초

영국 10단계 전함 Incomparable
ㄴ주함포 재장전 시간: 29초 -> 28초

스페인 10단계 구축함 Álvaro de Bazán
ㄴ일제 사격 후 재장전 시간: 28초 -> 24초

네덜란드 10단계 구축함 Tromp
ㄴ어뢰 속력: 64노트 -> 71노트
ㄴ어뢰 최대 공격력: 13,700 -> 15,000
ㄴ어뢰로 인한 침수 유발 확률: 227% ->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