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금일(24일), 블루 아카이브의 1.5주년을 기념하여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특별 생방송 'Go! Go! 키보토스!'를 진행했다. 이날 방송은 한국어, 영어, 중국어, 태국어로 동시 송출됐으며 블루 아카이브 개발진의 코멘터리 영상과 함께 다양한 제휴 이벤트 및 행사 소식이 공개됐다.

특별 방송의 시작을 앞두고 블루 아카이브를 즐기는 유저들이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는 콜라보 콘텐츠로 '몰?루 키보드 테마' 이벤트 정보가 먼저 공개됐다. 플레이키보드는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키보드 앱으로, 블루 아카이브와의 콜라보는 지난 1주년 이벤트에서 처음 소개된 바 있다. 현재 블루 아카이브의 '몰?루 아로나' 테마를 포함한 11종의 블루 아카이브 키보드 테마가 무료로 공개되어 있으며, 1.5주년을 기념하여 새롭게 추가되는 '1.5주년 에디션' 22종은 다가오는 4월 21일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 블루 아카이브 1.5주년을 기념하는 첫 번째 이벤트 '몰?루 키보드 테마'

이날 방송은 3인의 캐릭터 성우가 직접 전하는 응원 메시지, 1주년 행사에서도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개발자 코멘터리, 생방송을 시청하는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유저 이벤트, 그리고 제휴 이벤트 소개의 구성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는 황륜대제 이벤트의 주역 캐릭터라고 할 수 있는 네코즈카 히비키 역의 나즈카 카오리, 시라이시 우타하 역의 아오치 노조미, 토요미 코토리 역의 시노하라 나루미 성우가 응원 메시지를 전했다.

특별 방송 현장에는 블루 아카이브의 김용하 총괄 PD, 박병림 PD가 참석하여 근황을 전하기도 했다. 김용하 PD는 최근 글로벌 서비스에서 있었던 여러 문제들에 사과를 드린다며, 앞으로 이런 폐를 끼치지 않기 위해 더 열심히 하겠다는 인사를 전했다. 박병림 PD는 글로벌 선생님들의 성원 덕분에 체육제를 무사히 열 수 있게 됐다며,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 라이브 방송에 직접 참여한 블루 아카이브 김용하 PD, 박병림 PD

키보토스 황륜대제 이벤트는 3월 28일, 밀레니엄 학원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1부 '온 유어 마크'로 시작되며, 이후 4월 25일 업데이트를 통해 본격적인 체육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2부 '겟 셋 고!'로 이어진다. 1부 온 유어 마크에서는 체육복 히비키 캐릭터가 배포될 예정이며, 2부는 주사위 보드 게임 방식으로 꾸며졌다.

2부 '겟 셋 고!'의 경우 사전등록 이벤트와 함께 진행된다. 4월 12일부터 시작되는 사전등록 이벤트에 참여할 시 청휘석 1,200개와 10회 모집티켓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날 방송에서는 김용하 PD가 글로벌판의 '체육복 하스미' 제공 방식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한국 서비스에서는 이벤트 스토리를 클리어할 시 1성 체육복 하스미를 획득할 수 있으며, 웹뷰 이벤트를 통해 이벤트 첫날부터 체육복 하스미를 고유무기 3성까지 강화할 수 있을 예정이다.

▲ 2부 업데이트 이전에 사전 등록을 통해 여러 보상이 제공될 예정이다

업데이트와 이벤트 일정을 간략하게 소개한 뒤,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이 이어졌다. 1주년 생방송 이후 두 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개발자 코멘터리는 블루 아카이브 임종규 디렉터의 진행으로 시나리오실 오현석 부팀장, 아트실 김국기 팀장, 아트실 성지원 부실장, 글로벌 서비스 황인철 기획팀장까지 주요 개발진들이 참여했다.

지난 1주년 코멘터리 영상이 '진짜 신사들의 대화'라는 유저들의 호평을 받았던 만큼, 이번 1.5주년 기념 코멘터리 역시 심도 있는 개발 비화들로 꽉 채워졌다. 블루 아카이브 각 개발 분야의 실무자들이 이번 황륜대제 이벤트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황륜대제 이벤트 속 신규 캐릭터엔 어떤 디테일이 담겨 있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었다.

코멘터리 공개 후, 김용하 PD는 이후에도 두 편의 개발자 코멘터리가 더 공개될 예정이니 계속 기대해달라는 당부의 인사를 전했다. 4월에 공개되는 2부 코멘터리는 황륜대제 후반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5월에 공개되는 3부 코멘터리에서는 메인 스토리에 대한 개발 비화를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 1.5주년을 기념하여 두 번째 개발자 코멘터리 영상이 공개됐다



▲ 개발 과정에서만 알 수 있는 각 캐릭터 속 디테일이 하나씩 소개됐다

코멘터리 이후 생방송을 시청하는 글로벌 유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퀴즈 이벤트가 진행됐다. 상품으로는 1.5주년 기념 인사를 보내온 히비키, 우타하, 코토리 성우의 사인지가 준비됐으며, 퀴즈는 현장의 김용하 PD와 박병림 PD가 직접 제출하는 방식으로 꾸며졌다. 총 여섯 개의 문제가 제출됐으며, 1.5주년 방송을 꼼꼼히 지켜본 유저들이라면 충분히 맞출 수 있는 문제들로 채워졌다. 해당 퀴즈 폼은 3월 26일 23시 59분까지 열려있으며, 추후 당첨자 정보가 별도로 공개될 예정이다.







다음으로 'GO GO 야외활동'이라는 제목으로 여러 이벤트 정보가 소개됐다. 황륜대제 패키지를 구매할 수 있는 블루 아카이브 공식 굿즈샵인 '샬레 스토어', 다양한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애니플러스 입점 소식, 달콤커피 프랜차이즈와 함께 진행하는 콜라보 이벤트인 '모모프렌즈 카페'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가오는 5월 20일에 개최될 예정인 '블루 아카이브 1.5주년 페스티벌' 소식이 공개됐다. 다양한 현장 이벤트는 물론, 특별 팝업 스토어를 통해 1.5주년 행사에서만 만날 수 있는 굿즈들이 판매될 예정이다. 행사와 관련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추후 공식 포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방송에서는 황륜대제 패키지의 구성품인 미식연구회 라이트 노벨, SRT 만화책, 드라마 CD, 표지 일러스트 엽서의 실물 상품이 소개되기도 했다.





▲ 김용하 PD의 '베스트 픽'이라고 할 수 있는 체육복 유우카 타월은 물론,

▲ 카린과 마시로 피규어 등 다양한 굿즈들이 소개됐다

방송의 마지막 순서로 한국어 버전으로 제작된 황륜대제 파트2의 PV 영상, 그리고 퀴즈 이벤트의 경품으로 제공될 예정인 성우들의 사인지 실물이 공개됐다. 김용하 PD는 이벤트 속 이미지 하나하나, 캐릭터 하나하나에 많은 이야기를 담으려 노력했으니, 곧 추가되는 업데이트는 물론 4월에 공개될 예정인 개발자 코멘터리, 그리고 앞으로 진행할 여러 이벤트를 계속 기대해 달라는 당부의 메시지를 전했다.

가장 마지막으로 1.5주년 발표를 기념하는 특별 선물 정보가 공개됐다. 특별 선물에는 청휘석 600개와 천만 크레딧 포인트 등 여섯 가지 인 게임 아이템이 포함됐다. 김용하 PD는 블루 아카이브를 사랑하는 모든 유저들을 위해 준비한 특별 선물이라며, 지금 게임에 접속한 모든 유저가 획득할 수 있다고 소개하며 방송을 마쳤다.


▲ 이번 방송 역시 김용하 PD의 엄지 척 인증으로 마무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