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첫 공개 이후 CBT, 캐릭터 영상, 지스타 체험 버전 공개 등 다양하게 게임을 알려온 붕괴: 스타레일. 호요버스가 4월 26일 게임을 정식 출시한다.


호요버스는 24일 8시 30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붕괴: 스타레일' 승차 준비 스페셜 프로그램을 공개하고 게임 출시 정보부터 세계관, 게임 배경, 전투, 성우 메시지 등 다양한 정보 들을 함께 전했다.

이날 영상은 '따웨이거' 류웨이 호요버스 대표의 바이올린 연주로 시작됐다. 물론 멋진 배경음악을 깔아놨을 뿐 실제 연주 실력은 없었기에 곧바로 바이올린을 뺏기고 게임의 상세 소개로 넘어갔다. 류웨이 대표는 '개척자 여러분, 안녕하세요'라고 직접 한국어로 말하며 게임 출시를 기다리는 한국팬에게 인사를 건네기도 했다.


트레일러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진행된 승차 스페셜 프로그램은 류웨이 대표가 여러 특징을 물으면 개발자 대나무가 상세한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새롭게 공개된 공식 트레일러 영상은 주인공인 개척자를 중심으로 다양한 캐릭터의 특징을 담아냈다. 한국어 음성 역시 모두 포함된 버전이며 호요버스 특유의 매력적인 애니메이션 그래픽이 강조된 캐릭터와 전투 연출을 다양하게 선보이기도 했다.


은하열차는 왜 빛나는 뭇별로 떠나나
세계관, 게임 배경

클래식한 RPG로 제작된 붕괴: 스타레일에서 플레이어는 개척자라는 존재가 되어 세상을 탐험한다. 게임 초반 세상을 멸망시킬 파괴력을 가진 스텔라론이 개척자의 몸에 심어지게 되고 플레이어는 그 위험을 없애기 위해 은하열차를 타고 광활한 우주 곳곳을 탐사한다.


핵심 동료는 Mar. 7th(마치 세븐스)와 차가운 청룡, 단항이다. Mar. 7th는 거대한 육상빙에 봉인된 채 우주를 떠돌던 소녀로 열차에 데려오며 깨어난 인물이다. 비록 과거의 기록을 잃은 인물이지만, 금세 새로운 삶에 적응, 밝고 귀여운 성격으로 은하열차의 마스코트 같은 인물이다. 기억을 잃은 Mar. 7th과 달리 단항은 깊은 과거를 가진 인물이다. 누군가에게 늘 쫓긴다는 소문이 있지만, 게임 시점에서는 은하열차에서 아카이브 관리자와 생물학자를 담당하고 있다.

우주 곳곳을 탐험하며 다양한 인물을 만나기도 하지만, 게임을 진행하며 동료인 Mar. 7th과 단항의 숨겨진 이야기 역시 확인할 수 있다.

세계 배경 역시 소개됐다. 우주에는 운명의 길이라는 철학적 개념이 존재한다. 운명의 길을 걷는 이들을 운명의 길 행자라고 부르는데 이들은 에이언즈로부터 특별한 힘을 부여받는다. 이렇게 같은 신념을 가진 이들이 모여 자신의 신조에 따라 에이언즈의 의도를 해석하며 여러 파벌을 형성하게 된다.


운명의 길 '개척'을 따르는 이들은 자신들을 '무명객'이라고 칭하며 우주 개척, 탐험의 의지를 가진다. 에이언즈 역시 특별한 존재로 소개됐다. 이들은 운명의 길을 주관하는 신비로운 고등 존재로 어마어마한 힘을 가졌지만, 자신의 운명의 길에 속박된 존재기도 하다.

우주 탐사, 모험에 열정을 가진 개척 에이언즈 아키비리는 천 년 전, 그는 별바다에 은빛 궤도를 놓아 각 세계를 연결했다. 무명객은 아키비리가 만든 열차를 타고 은빛 궤도로 연결된 행성을 누비며 자유롭게 여행을 계속했다. 하지만 뜻밖의 사고로 아키비리가 죽게 되면서 우주를 연결하던 은빛 궤도가 오염되고 은하열차도 좌초된다.

게임에서는 아키비리의 개척 의지를 이어받은 무명객 무리가 은하열차를 수리, 플레이어와 함께 여정을 펼치게 된다.

운명의 길은 게임 배경 전체를 관통하는 특징인 동시에 추후 소개할 전투 콘텐츠에서는 일종의 직업 개념으로 설명된다.



여정과 갈등, 탐험, 만남
주요 목적지, 지역 소개, 캐릭터 소개

이후 게임 속 세계와 캐릭터 소개는 벨로보그를 배경으로 한 새로운 공간에서 이루어졌다. 우선 여정의 출발점인 헤르타 정거장이다.

미래 과학 느낌이 물씬 나는 헤르타 정거장은 '지니어스 클럽'의 헤르타 가 소유한 시설이다. 당초 각종 기물을 수집하기 위해 지어진 곳이지만 다른 비밀들도 숨겨져 있으며 헤르타의 추종자들이 관리하고 연구하면서 점차 연구 기지로 발전하게 되었다.


하지만 '파멸' 운명의 길의 에이언즈 나누크의 추종자인 반물질 군단이 정거장에 침입하며 혼란이 벌어진다. 개척자는 스텔라론 헌터 카프카가 스텔라론을 주입해 깨어나고 본격적인 게임이 시작된다. 카프카는 스텔라론 헌터의 핵심 구성원으로 여러 조직에서 지명수배 중이란 사실만 알려진 상태다. 또한, 우주를 게임으로 생각하는 슈퍼 해커, 은랑, 금이 간 고검을 든 블레이드와 함께 스토리 내내 아군과 적군이 되기를 반복하며 이야기를 함께한다.

특히 모험과 스토리를 진행해나가며 이야기의 배후에 있는 존재가 스텔라론 헌터라는 사실도 깨닫게 된다. 다만, 그들의 목적은 게임을 통해 확인해달라고 개발진은 전했다.


발표 배경이 된 벨로보그는 한파가 거의 모든 생기를 앗아가 얼음으로 뒤덮인 행성이다. 다만 행정과 무역을 담당하는 상층 구역은 혹독한 환경 속에서 번화했고, 평화를 유지하고 있다. 길가 곳곳에는 추위를 녹이기 위한 히터가 있고 극장 입구에 서서 최신 연극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치품으로 생화가 판매되기도 한다.

반면에 하층 구역은 자원이 부족해서 에너지원인 '지오매로우' 채굴로 겨우 물자를 구해 살아가고 있다. 처참한 풍경과 함께 상층 구역으로 통하는 케이블카도 이미 오래전에 운행을 멈췄다. 볼로보그의 스토리는 이 상하층 구역의 갈등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수호자 쿠쿠리아의 봉쇄령으로 하층 사람들은 고통 속에서 살게되자 대항 조직 와일드 파이어가 결성됐다. 주인공 일행은 이곳에서 조직의 주요 인사 제레를 만난다. 제레는 지하의 위험한 환경에서 자란 소녀로 솔직하고 강직한 인물이다. 하지만 강인한 자신을 지키기 위한 일종의 도구로 연약한 면 역시 함께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상층 구역 출신의 브로냐는 차기 수호자 자리를 예약해둔 인물이다. 그녀는 어릴 때부터 하층 구역은 벨로보그를 위해 희생해야한다는 쿠쿠리아의 이념을 주입받았지만, 어머니의 가르침에 늘 의문을 품고 있다. 주인공 일행과 함께 행동하는 브로냐는 하층 지역에서 제레를 만나게 된다. 두 조직 주요 인사의 만남이 벨로보그 갈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될 예정이다.


벨로보그를 떠난 은하 열차의 다음 역은 선주 '나부'다. 나부는 중국풍 SF 세계로 하늘을 나는 별뗏목, 물건을 배달하는 기계새, 슈퍼컴퓨터의 점괘 등 중국 색채를 띠고 있다.

선주에는 용의 뿔과 꼬리를 가진 선주의 생태계 수호자 비디아다라족, 여우의 귀와 꼬리를 가지고 타고난 말주변과 빠릿빠릿한 성격으로 온라인 무역을 운영하는 여우족, 일반인과 별반 다르지 않게 생겼지만 수명이 긴 선주 사람이 있다. 과거 장수의 영약을 찾기 위해 별바다로 향한 선주가 '풍요' 에이언즈 약사의 축복을 받아 긴 수명을 가지게 됐다.


게임 속 인물로는 귀여운 모습의 백로가 비디아다라족이며 명화 상회를 운영하는 정운이 여우족, 경원 장군이 선주족의 대표 인물로 그려진다.

한편, 플레이어는 나부에 스텔라론 위기가 발생했다는 소식에 급히 목적지를 나부로 바꾸지만 이미 스텔라론에 의한 위기는 제압된 상태다. 경원 장군이 일찌감치 지시를 내려 이를 해결한 덕인데 경원은 위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신경을 쓰는 인물이다. 대신 일을 너무 복잡하게 생각해 의욕을 잃은 나태한 모습으로 등장하며 감긴 눈 장군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모습에도 중요한 순간에는 장군다운 면모를 보이며 게임 안에서도 그러한 모습을 확인할 사건이 발생하게 된다.



정식 출시 버전인 1.0 버전에는 나부에서 관광으로 유명한 도시, 장낙천이 추가된다. 장낙천에는 다양한 시민과 상인이 모여 있는 번화가로 나부에서 가장 유행하는 소설을 구매하거나 선주만의 독특한 가게를 만날 수도 있다. 선주 주민들은 인간보다 훨씬 더 장수하는 만큼 철학적 명제를 고민하거나 선주 사람들이 살고 싶어 하는 환경을 상상하며 일과를 보낸다.

게임 속 캐릭터를 연기한 성우들의 메시지도 여럿 공개됐다. 카프카 역의 사문영 성우를 시작으로 정혜원(Mar. 7th), 김혜성(단항), 김보나(히메코), 한신(웰트), 김서영(헤르타), 류승곤(경원), 송하림(제레), 이보희(브로냐), 조현정(백로) 성우 등이 자신의 목소리와 연기한 캐릭터의 목소리를 함께 전하며 인물들의 특징, 팬들을 향한 인사를 전했다.



운명의 길, 전투에서는 전략적 플레이로
필드, 전투 시스템

나부로 다시 배경을 옮긴 제작진은 이번에는 게임의 상세한 플레이 요소를 소개했다. 게임의 기본적인 탐사는 샌드박스 맵에서 이루어지며 다양한 비밀을 밝혀내고 스토리에 빠져들게 된다. 맵 곳곳에 보물상자도 존재하며 많은 이스터에그가 담겨 우주, 눈 덮인 황야를 탐험하고 길가의 쓰레기통을 열심히 뒤지면 그러한 요소를 만날 수 있을 예정이다.

맵에는 여러 적이 분포되어 있다. 적과 접근하면 전투에 돌입하게 되는데 적이 먼저 개척자를 발견하고 공격할 수도 있다. 적의 공격을 받아 전투에 끌려들어가면 행동 게이지가 감소돼 적을 다가오는 적은 피하고, 알아차리지 못한 적은 먼저 공격해 전투를 유리하게 시작하는 방식이 대응책으로 꼽혔다.


캐릭터의 비술을 활용해 도움을 얻을 수도 있다. 제레는 자신을 은신 상태로, 웰트는 이동속도를 낮추는 구역을 만든다. 비술로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고 전투에 돌입하면 보다 높은 승률을 기록할 수 있다.

전투는 양측이 순서대로 행동하며 캐릭터는 일반 공격, 전투 스킬, 필살기, 자동으로 발동되는 특성 스킬을 활용해 이루어진다.

일반 공격은 피해를 가하는 동시에 파티를 위한 전투 스킬 포인트를 획득한다. 각 캐릭터의 핵심 기술인 전투 스킬은 이렇게 모은 스킬 포인트를 소모한다. 캐릭터 특징에 맞춰 히메코는 다수의 적에게 피해를 주는 식이다. 다만, 자신의 HP를 소모하는 아를란처럼 스킬 포인트를 소모하지 않는 전투 스킬도 있다.


필살기는 스킬을 발동하거나 공격을 받을 때 얻는 에너지가 가득 차면 발동할 수 있다. 필살기는 현재 턴에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전략적인 활용이 가능하며 강력한 스킬 효과와 화려한 이펙트를 자랑한다.

이 외에도 약점 속성과 강인성 요소도 존재한다. 강인성은 체력바 위에 존재하는 별도의 게이지로 약점 속성에 대응하는 피해를 입으면 줄어들고 0이 되면 속성별 효과가 발동된다. 화염 속성은 연소 효과, 얼음 속성은 빙결 효과가 나타나는 식이다. 게임에는 총 7가지 속성이 존재하며 약점 속성에 맞춰 필드 위에서 적을 공격하면 강인성을 일부 소모시키고 전투에 돌입하게 된다.

턴 방식의 전투에서 캐릭터의 행동 순서는 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속도가 빠르면 매번 행동의 간격이 짧고 같은 간격 내에 행동하는 횟수도 많아진다. 이러한 순서는 전투 왼쪽 상단에 행동 게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레처럼 적을 무찌른 후 재차 행동할 수 있는 특성도 있어 전략적인 스킬 활용으로 연속 행동이 가능하다.


캐릭터마다 가지고 있는 운명의 길은 총 7가지로 전투에서는 일종의 직업처럼 그려진다. '지식' 운명의 길을 걷는 캐릭터는 뛰어난 단체 공격 능력을, '보존' 운명의 길을 걷는 캐릭터는 적의 공격을 유인하고 파티 전체에 실드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화합' 운명의 길은 아군 강화, '공허' 운명의 길은 적 약화, '풍요' 운명의 길은 치유, 전투 불능 회복 등을 특징으로 한다. 파멸 운명의 길은 정면 공격에 능해 단독 작전 시 강력한 힘을 낸다. 예로 등장한 캐릭터인 클라라는 작고 유약해보이는 외모지만 스바로그가 적의 공격을 대신 받고 반격하는 등 혼자서도 효과적인 전투를 이끌 수 있다.




50회 초행길 워프로 ★5 얻고
추가 콘텐츠, 이벤트 보상

이 외에도 도전적인 전투 콘텐츠인 '망각의 정원', 헤르타의 초대로 플레이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우주', 1.0 버전 후반부에 개막되는 '볼더 타운 슈퍼 리그'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망각의 정원'은 라운드 제한이 있는 전투 콘텐츠로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라운드 제한을 초과하면 도전이 실패하기에 정해진 행동 횟수 내에서 특수 효과와 전투 환경을 활용한 전략적 플레이와 메커니즘 이해가 필요하다.

'시뮬레이션 우주'는 '개척'의 에이언즈 아키비리를 연기해 다른 고대 에이언즈의 비밀을 캐내는 콘텐츠다. 이 과정에서 랜덤한 사건과 강화 요소가 담긴 기물을 만나 파티를 강화하고 더 강한 적을 상대한다. 류웨이 대표는 일종의 로그라이트 방식으로 게임을 소개했다. '시뮬레이션 우주'의 지정된 세계를 처음 클리어하면 ★4 캐릭터 헤르타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이후에는 점수 교환 보상을 받으며 이는 매주 갱신된다.


'볼더 타운 슈퍼 리그'는 5대 토너먼트 리그에 참가, 챔피언에 도전하는 콘텐츠다. 페더급, 라이트급 등 다양한 체급에 따라 경기를 도전할 수 있으며 체급은 이전 체급 클리어 시 하나씩 해금되는 형태로 그려진다. 대전 형태에 승리를 통한 승급, 순위 시스템 등이 존재하는 콘텐츠지만 이날 발표 영상에서는 플레이어간의 대결 대신 CPU와의 대전을 그렸다. 이에 PvP 대신 PvE 콘텐츠가 될 것으로 보인다.

캐릭터 획득과 강화 내용도 소개됐다. 캐릭터를 강화하는 방법은 광추의 장착이다. 광추는 빛의 조각 속에 봉인된 굳은 사상(事象)으로 기억의 파편을 정제해 만든다. 또한, 경험과 힘 역시 보존한다. 이러한 설정에 맞게 전투에서 도움을 줄 수 있고 캐릭터가 과거에 겪었던 기억이 구상, 그 이야기를 알아볼 수 있다.

광추는 특정 임무나 이벤트를 완료하면 일부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여기에 일종의 뽑기 시스템인 워프에 '별의 궤도 티켓'이나 '별의 궤도 전용 티켓'을 사용해 캐릭터, 광추를 얻을 수 있다.


'별의 궤도 티켓'은 '뭇별의 워프'나 '초행길 워프' 같은 상시 워프에 사용할 수 있다. 별의 궤도 전용 티켓은 이벤트 기간 한정 오픈되는 워프에 사용된다. 1.0 버전 초반부에서는 ★5 한정 캐릭터 제레와 ★5 한정 광추 '야경 속에서'를 얻을 수 있다. 1.0 버전 후반부에서는 같은 등급의 경원과 광추 '동트기 전'이 포함된다.

앞서 소개한 콘텐츠 외에도 7일간 출석하면 '별의 궤도 전용 티켓' 10장을 얻게 된다. 이에 류웨이 대표는 정식 출시에 보상으로 10연뽑 1회는 아쉽다고 전하며 사전예약자 수와 SNS 팔로워 수에 따른 보상, 개척 레벨에 따른 보상 등을 소개했다.

예약자 보상에는 ★4 캐릭터 서벌과 '별의 궤도 티켓'이 20장. 개척 레벨 이벤트에서는 총 50회 상당의 '별의 궤도 티켓' 40장과 1,600 성옥을 수령할 수 있다. '별의 궤도 티켓'은 '초행길 워프' 사용할 수 있다.

'초행길 워프'는 10연차 워프만 가능하지만 20%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최대 50회 참여할 수 있다. 이 50회 안에는 1개 이상의 ★5 캐릭터를 반드시 획득할 수 있다. 20% 할인 혜택에 최대 40장의 '별의 궤도 티켓'을 소모하면 ★5 캐릭터를 반드시 얻는 셈이다. 이 외에도 뭇별의 초대 웹 이벤트로 승차권을 직접 만들어 공유할 수도 있다. 류웨이 대표는 자신이 줄곧 애정을 나타낸 히메코를 사용해 승차권을 꾸몄다.



호요버스는 이 외에도 나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중국풍 문화를 융합했다며 정식 출시 기간 세계 자연문화유산인 안후이성 홍춘, 시디춘에서 은하 영상관 이벤트를 펼칠 예정이다. 또한 음악 제작 비하인드 이야기를 담은 '머나먼 행성의 노래' 시리즈 단편, 노벨상 수상자, 중국과학원 연구원, 과학 전문가 등과 가볍게 우주 과학을 탐구하는 '은하 강연회'도 연다.



모든 프로그램 소개가 끝난 후 류웨이 대표는 재작년 10월 공개 이후 게임에 큰 관심을 전해준 팬들에게 감사를 전하며 오는 4월 26일 게임을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출시에 앞선 23일에는 사전 다운로드가 오픈된다.

아울러 호요버스의 두 번째 콘솔 플랫폼 게임으로 붕괴: 스타레일 플레이스테이션 버전 역시 함께 공개했다. 단, 출시일 등 상세한 정보는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