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대표 윤준호)가 ‘SBXG(구, 샌드박스게이밍, 대표 정인모)’ 지분 60% 인수에 78억 원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포바이포는 인수대금 78억 원을 전액 현금으로 지급했다. 27일 포바이포는 공시를 통해 샌드박스네트워크(대표 이필성)가 가진 SBXG 구주 1,950주를 15억 6천만 원, 신주인수 840주를 63억 원에 샀다고 공시했다.

포바이포는 이번 인수를 통해 SBXG 지분 60%를 확보하며 이 회사의 새로운 주인이 됐다. 기존 모회사 샌드박스네트워크는 SBXG 40%를 보유하고 앞으로도 상호 전략적 협력관계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기존 SBXG 자산총계는 135억 원 수준이다. LCK 리그 참가비 100억 원이 회사 가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해 SBXG는 매출 95억 원으로 전년 대비 5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순이익 면에서 2021년 손실 23억 원에서 지난해 손실 32억 원으로 낙폭이 커졌다.

e스포츠팀 ‘리브샌드박스’로 널리 알려져 있는 SBXG는 게임, 콘텐츠, 리테일 부문에 걸쳐 다양한 수익 모델을 갖춘 e스포츠 업계 대표 기업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 ‘카트라이더’ 등 다양한 종목 선수들이 포진되어 있는 e스포츠팀 '리브 샌드박스(Liiv SANDBOX)’를 비롯해 국내 최대 게임 전문 MCN ‘롤큐(LOLQ)’ 그리고 서울 강남역 인근에 300평 규모의 프리미엄 e스포츠 복합 문화 공간 ‘포탈(Portal)’ 등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SBXG는 e스포츠 업계 최초로 데이터 기반 AI 전력 분석 기술을 선수단 운영에 도입해 실질적인 성과를 내면서 e스포츠 업계의 ‘머니볼(美 MLB 오클랜드 애슬래틱스의 수치 분석 기반 선수 영입 성공사례)’로 불리는가 하면 e스포츠 게임단 중 처음으로 부산시와 지역 연고지 협약을 맺어 재정적 안정성과 팬덤을 동시에 확보하는 등 e스포츠 시장의 혁신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포바이포는 이번 SBXG 인수를 통해 게임 산업 내 다양한 소비자 접점을 확보하고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세부적으로는 리브샌드박스 소속 선수 등 SBXG가 보유한 IP를 활용한 초실감 콘텐츠 제작을 시작으로 연고지인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 중인 학생 대상 e스포츠 교육 프로그램 콘텐츠화, 180여 명에 달하는 롤큐 소속 스트리머들의 방송 영상 고도화 등 영상 콘텐츠 관련 비즈니스에 우선 주력할 계획이다.

또 포바이포의 AI 기반 버추얼 휴먼(가상인간)제작 기술을 게임 관련 영상 요소와 결합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개념의 게임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오프라인 공간인 ‘포탈’을 게임 관련 초실감 영상을 활용한 복합 문화 체험 공간으로 탈바꿈 시켜 다양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는 방안 역시 논의 중이다.

포바이포 윤준호 대표는 “게임이라는 영역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비주얼 콘텐츠를 통한 몰입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포바이포의 큰 전략 방향성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산업”이라며 “이번 SBXG 인수를 시작으로 대중의 콘텐츠 경험을 넓힐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하나하나 실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게임과 관련된 강력한 소비자 접점을 확보한만큼 B2B 중심의 기존 비즈니스에서 B2C 형태로 사업 영역을 보다 효과적으로 다변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라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