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유니티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및 운영 플랫폼을 제공하는 유니티가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한 유니티: 주요 툴 세트 및 워크플로’ 가이드를 공개했다.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한 유니티: 주요 툴 세트 및 워크플로’는 유니티가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해 제공하는 새로운 유형의 무료 가이드로, 유니티에서 가장 경험이 풍부한 유니티 테크니컬 아티스트와 ‘더 헤러틱(The Heretic)’ 및 ‘에너미즈(Enemies)’ 데모를 제작한 유니티 데모팀의 의견을 바탕으로 제작됐다.

또한, 유니티 2021 LTS(Long Term Support) 및 이후 최신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저작 툴과 및 API 에 대해 확인할 수 있으며, 툴 세트, 파이프라인, 워크플로 등 테크니컬 아티스트에게 필요한 전문 지식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최적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효율적인 워크플로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가이드에서는 프리팹(Prefabs), 프로덕션 파이프라인(Production pipeline) 등 에셋과 관련된 가이드를 시작으로 창작 작업에 도움이 되는 유니티 툴 및 기술 가이드를 소개한다. 먼저 에셋 챕터에서는 비파괴 에셋 파이프라인(Non-destructive Asset Pipeline), 에셋 데이터베이스, DCC(Digital Content Creation, 디지털 콘텐츠 제작) 툴 관련 작업 등의 주제가 포함된다. 이어 렌더 파이프라인 챕터에서는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niversal Render Pipeline, URP)과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 HDRP)의 최적화된 작업 플랫폼과 특장점 등을 설명하고 있다.

이 외에도 GI(Global Illumination, 전역 조명)를 사용한 몰입감 넘치는 조명 효과 생성,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 유니티 프로젝트의 게임 로직을 만들 수 있는 유니티의 비주얼 스크립팅(Visual Scripting) 시스템, 유니티의 종합적인 2D 툴 제품군을 활용한 2D 게임 제작 등 기술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리소스를 제공한다.


부록에서는 디지털 휴먼과 유니티의 전문적인 아트 제작 툴에 대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특히 ‘유니티의 디지털 휴먼’에서는 유니티 데모팀의 디지털 휴먼 제작 과정을 ‘더 헤러틱(THE HERETIC)’과 ‘에너미즈(Enemies)’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데이터 수집 및 프로세싱부터 눈, 모발, 피부 등 인간의 세부적인 표현을 재현하기 위해 사용한 솔루션과 기술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위한 유니티: 주요 툴 세트 및 워크플로’ 전문은 유니티 공식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