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의 전설 등급 장비는 다른 등급과 다르게 전설 옵션이라 볼 수 있는 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피해량을 높여주는 정도가 아니라, 스킬을 추가로 활용할 수 있게 되거나 조건 만족 시 효과가 활성화되는 등 그 능력이 매우 다양한데요.

위상으로 발생하는 전투력 차이가 상당한 수준이고 각인과 추출을 통해 다른 희귀, 전설 장비로도 옮길 수 있어 많은 이들이 베타 테스트에서 전설 파밍에 시간을 투자하는 분위기입니다. 다만, 모든 전설 위상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획득 가능한 위상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도 많을 것 같네요. 얼리 액세스 베타와 오픈 베타를 거치며 획득한 원소술사 전용 위상을 모아봤습니다.


▲ 창고를 가득 채운 전설 장비, 원소술사 전용 위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사용 불가능한 핵심 지속 효과 관련 위상까지? 원소술사 위상 28종 모음

▲ 이미지 클릭 시 확대됩니다


얼리 액세스 베타와 오픈 베타를 거치며, 제가 획득한 원소술사 전용 위상은 총 28종입니다. 이 중에는 힘의 전서로 만나볼 수 있는 위상도 있지만, 전설 아이템 파밍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는 위상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얼음 파편을 강화하는 꿰뚫는 추위의 공격 위상, 연쇄 번개의 마나 수급을 돕는 안정적인 공격 위상은 힘의 전서로도 아이템에 각인할 수 있는데요. 히드라의 소환 횟수를 늘려주는 구렁이의 공격 위상과 얼음 보주의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얼음 궤도의 공격 위상은 힘의 보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위상입니다.

기술의 분류에 따른 다양한 선택지가 마련되어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핵심 기술, 방어 기술, 구현 기술, 궁극기까지 위상을 통해 더욱 강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게 되죠. 재밌는 점은, 베타 테스트에서는 스킬 포인트가 부족해 활성화가 불가능한 핵심 지속 효과와 관련된 위상도 발견되었다는 것인데요.

산산조각 난 공격 위상의 경우, 적이 빙결된 상태로 죽으면 산산조각 핵심 지속 효과의 폭발이 주는 피해량 증가 효과를 가지고 있더라고요. 얼어붙은 기억의 공격 위상은 산사태 핵심 지속 효과가 추가 1회의 시전에 적용되는 옵션을 가졌는데, 해당 이름을 가진 핵심 지속 효과가 확인되지 않아 정확히 어떤 능력을 갖춘 것인지는 확인이 불가능했습니다.


▲ 베타 테스트에서는 배울 수 없는 핵심 지속 효과와 관련된 위상도 볼 수 있었습니다


◆ 빌드를 결정할 정도의 위력을 가진 능력, 베타 테스트 인기 위상은?

그렇다면, 얼리 액세스 베타와 오픈 베타에서 원소술사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은 위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역시 구렁이의 공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히드라를 추가로 1마리 소환할 수 있는 엄청난 효과를 가지고 있죠.

히드라의 지속 시간이 짧아진다는 페널티를 가지고 있지만 단점이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확실했습니다. 다른 빌드로 원소술사를 육성하던 이들도, 구렁이의 공격을 획득하면 빌드를 바꾸곤 했습니다.


▲ 가장 화제가 되었던 위상은 역시 구렁이의 공격입니다


핵심 기술을 강화할 수 있는 위상도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연쇄 번개를 핵심 기술로 사용하는 이들은 자신에게 튕길 때마다 마나를 얻는 재충전의 자원 위상, 추가 연쇄 확률을 발생시켜주는 끊어지지 않는 끈의 공격 위상을 많이 활용하더라고요. 또, 냉기 계열 핵심 기술인 얼음 파편의 경우 관통 효과가 추가되는 꿰뚫는 추위의 공격 위상의 체감이 좋았습니다.

보호막과 관련된 위상도 체감이 좋았습니다. 직업 구분이 없는 공용 위상에 보호막 관련 효과가 다수 마련되어 있어 이들과의 조합도 괜찮았고 이번 테스트에서는 원소술사의 얼음 갑옷이 상당한 효율을 보여줬기에 선택하는 유저들이 많았죠. 원소술사 전용 위상에서는 폭풍 격화 공격 위상, 요행의 보조 위상이 보호막 관련 효과를 가졌으며 공용으로 범위를 넓히면 자만하는 공격 위상, 보호자의 방어 위상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능력을 지닌 위상들이 있어 이번 베타 테스트에서는 빌드를 고민하고 또 원하는 위상을 얻기 위해 파밍에 몰입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제가 얻지 못한 원소술사 위상도 있을 것 같은데요. 어느덧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는 디아블로4의 오픈 베타 테스트에서 모든 전설 위상 획득을 목표로 파밍에 집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이런 위상이 있어 보호막과 취약을 위한 빌드를 고민하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 얼음 갑옷의 보호막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공용 위상도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