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메이스가 넥슨의 DMCA 게시 중지 요청에 따른 공지 이후 약 이틀이 지난 29일, 한국어 공지와 함께 지난 영문 공지에서 공개하겠다고 밝힌 문서들을 공개했다.


아이언메이스는 29일 14시 30분경 디스코드를 통해 추가적인 입장문을 공개했다. 지난 27일 1시 40분경에 첫 입장문이 공개됐으니 60시간이 지나 새 입장문을 낸 셈이다.

첫 입장문에서 밝혔듯, 아이언메이스는 이날 'DMCA 통지에 대한 아이언메이스의 반박 성명'이라는 입장문, 콘셉트 아티스트의 대응문, 다크앤다커 개발을 위해 구입한 에셋 목록, 개발 기록이 담긴 1년차 Git 로그 등 4개 문서를 공개했다.

반박 성명은 디스코드를 통해 공개된 입장문과 동일한 내용을 한국어로 재차 낸 내용이며 아티스트의 대응문은 다크앤다커의 콘셉트 아티스트가 유사성 주장에 반박하는 내용이 한국어로 담겼다.


아티스트는 다크앤다커의 클래스가 던전 앤 드래곤(Dungeons and Dragons) 및 그 영향을 받은 중세 판타지 게임에서 흔히 다뤄지는 종류의 클래스로 구성, 고전 판타지 컨셉을 지향해 자사 게임인 다크앤다커 만의 도드라진 특징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없다고 전했다.

또한, ▲ 작업 과정에서 고전 판타지 팬들의 기억 속에 익숙한 클래스 모습 ▲ 고전 판타지 팬이 아니더라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디자인 ▲ 보유하고 있는 자산(구매 에셋)으로 표현할 수 있는 범위를 고민해 콘셉트 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넥슨이 프로젝트 P3와 비슷하다고 주장하는 내용은 지향점이 같아 발생한 현상이라고 결론 내린 그는 다크앤다커가 도드라진 특징 대신, 클래식한 고전 판타지의 여러 갈래 중 하나에 집중한 결과물일 뿐이며 영업 비밀을 도용하지 않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이언메이스의 콘셉트 아티스트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프로젝트 P3와 다크앤다커의 바바리안 디자인 비교와 작업 중 폐기된 시안, 시안 작업 후 로딩 이미지에 사용된 이미지 등을 공개했다. 당초 코난 더 바바리안의 야만 전사 느낌의 작업을 원했지만, 구매한 방어구 에셋을 공용으로 사용해야 해 지금의 북유럽 바이킹 느낌으로 전환할 수밖에 없었다고도 말했다. 즉, 에셋 제작을 위한 시간이 부족해 에셋에 맞춰 콘셉트 아트의 방향성을 변경했고 흔한 판타지 작품들을 바탕으로 해 지금의 결과가 나왔다는 이야기다.

아티스트는 P3의 바바리안이 다크앤다커의 바바리안에 비해 뿔, 갑옷의 북유럽 패턴, 수염의 형태, 망토 등이 화려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투구의 형태는 실존했던 게르문부의 투구(Yelmo de Gjermundbu) 디자인을 채용하여 비슷하게 보일 수 있으나 세부 디자인은 완전히 다르다고도 주장했다.

이 외에도 다른 아티스트들의 콘셉트 디자인들을 문서에 담아냈고 레인저는 사냥꾼 컨셉 표현, 위자드는 노익장의 형태, 로그는 돈주머니 부각시켜 두 게임의 모습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클레릭은 갑옷, 의상, 문양의 차이를 강조했다.

한편, 개발 이력이 담긴 Git 로그 파일은 2021년 9월 15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의 기록으로 저장됐다. 아이언메이스는 회사가 2021년 10월에 공식 설립됐지만, 주짓수 체육관에서 9월부터 개발을 시작했다는 이력을 강조했다. 프로젝트 P3의 팀장은 2021년 7월 징계해고, 현 아이언메이스 대표인 테렌스 박이 8월 넥슨을 떠났고 10월 20일 아이언메이스가 설립됐다.


함께 공개된 한국어 공지는 기본적으로 영문으로 된 첫 입장문과 내용은 같다. 다만, 일부 추가된 문구, 삭제된 표현 등이 존재하며 언리얼 엔진 공식 이름 작성 규칙 예시를 추가했다. 아이언메이스는 이를 통해 '1인칭 판타지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권장되는 공식 이름 작성 규칙과 일반적인 개념 때문에 동일한 이름을 가지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넥슨은 앞서 밸브에 DMCA 위반에 따른 삭제 요청을 밸브에 제출했고 다크앤다커의 스팀 페이지는 삭제됐다. 이에 아이언메이스는 27일 입장문을 발표, 파일 유용이나 유사성 주장이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전 넥슨 직원(현 아이언메이스 직원)이 자제 답변을 받았음에도 개인 서버를 사용했다는 내용이 입장문을 통해 확인됐다.

이에 관해 아이언메이스는 이날 한국어 공지에 "자제 답변시 '그게 공식으로 된다/안된다 하기에는 좀 애매하다'는 답변을 함께 받았기 때문에 판단을 그르쳤던 것"이라는 내용을 추가했다.

아래는 콘셉트 아티스트의 대응문에 담긴 프로젝트 P3와 다크앤다커 내 게임 캐릭터 및 다크앤다커 로딩 이미지, 참고 시안 등이다. 위자드의 경우 타 아티스트 콘셉트 디자인 이미지만 담겼다.

▲ 게임 내 바바리안과 로딩이미지 사용 버전

▲ P3 내 탱커, 다크앤다커 파이터와 로딩이미지 사용 버전

▲ 게임 내 레인저와 로딩이미지 사용 버전

▲ 게임 내 위자드

▲P3 내 씨프, 다크앤다커 로그와 초기 로그 시안

▲ 게임 내 클레릭과 의상 디자인을 참고한 Polyphoria사 에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