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언틱은 가상과 실제 현실을 연결하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그들이 선보이고 또 그려낸 다양한 게임, 그리고 그 가상의 세계는 실제로 정말 많은 이들을 ‘게임을 통해 밖으로’ 이동하도록 만들었다.

그런 나이언틱의 게임 중 아직도 수많은 사람이 즐기고 있으면서도 가장 유명하다고 볼 수 있는 게임이 바로 ‘포켓몬 GO’다. 우리나라 역시 2017년 한국 출시 시점부터 지금까지도 정말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너무나 많은 트레이너가 함께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

하지만 포켓몬 GO는 분명 밖을 향해야 하는 게임이고, 실외 활동이 제한되었던 코로나19는 포켓몬 GO의 콘텐츠를 즐기는 데 있어 정말 큰 문제로 다가왔다. 그중에서도 반드시 밖으로 나가 많은 사람들이 함께해야 하는 레이드는 특히나 그랬다. 그리고 나이언틱이 이를 해결한 방법은 바로 먼 거리에서도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는 ‘리모트 레이드 시스템’이었다.

다만 이제 전 세계가 엔데믹 상황을 맞이하고 있고, 다시금 많은 트레이너들이 모두와 함께하기 위해 밖을 향하기 시작했다. 포켓몬 GO의 VP인 에드 우(Ed Wu)는 나이언틱 역시 이런 상황의 변화에 발맞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시 트레이너들이 포켓몬 GO를 통해 실제 현실에서 소통하고, 마주하고, 또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말이다.

과연 나이언틱이 준비한 다음 스텝은 무엇일까. 포켓몬 GO의 시작부터 함께했던 에드 우 VP와의 인터뷰를 통해 포켓몬 GO의 다음 변화, 그리고 지금까지의 상황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다.

▲ 나이언틱 에드 우(Ed Wu) 포켓몬 GO VP

Q.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가 이제 엔데믹을 맞았다. 그동안 트레이너들은 실내에서 게임을 병행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데, 어떻게 다시 밖으로 유도할 계획인가.

이에 대해 설명하기 전, 먼저 다음 주에 다가올 리모트 레이드 시스템의 변화에 대해 말하고 싶다. 정말 많은 데이터와 요인들을 검토한 뒤 조심스럽게 변화를 준비했다. 사실 변화 자체는 꽤 간단하다. 리모트 레이드 패스의 가격을 높이고, 하루에 최대 참여 횟수를 줄이는 것이다. 대신 리모트 레이드 패스를 리서치 완료 보상으로 얻을 수 있고, 5성 레이드에 참여할 시 더 많은 XL캔디를 얻을 수 있다.

이 변화는 포켓몬 GO의 장기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이 밖으로 나가 함께하는 탐험을 계속할 수 있기 위해서다.

레이드 시스템은 사람들이 실제로 현실 세계에서 함께할 수 있는 첫 번째 콘텐츠였다. 정말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게임을 플레이하는 모습은 놀라움 그 자체였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그것이 불가능해지면서 세상이 너무나 많이 바뀌었다. 그 시점에서 게임을 일시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적용한 것이 리모트 레이드 패스였다. 사람들이 함께 외부에서 모이지 않더라도 레이드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 다시금 밖으로 나갈 수 있게 됐다. 그러다 보니 리모트 레이드 패스는 우리가 의도하지 않았던 방식의 '지름길' 플레이가 되어버렸고, 게임의 경험을 지배해버렸다. 이에 정상적인 게임의 운영을 위해, 그리고 장기적인 미래를 위해 리모트 레이드 패스의 가격을 상승시키기로 했다.

이는 우리의 단기적 수익성을 위한 것이 아니다. 포켓몬 GO가 장기적으로 '건강한 게임'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물론 이 변화가 크다는 것을 알고 있고, 많은 트레이너가 다양한 의견을 낼 것이라는 것도 알고 있다. 나이언틱은 그 모든 것에 공감할 것이지만, 게임의 꾸준한 운영에 이번 변화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Q. 리모트 레이드 패스를 아예 제거하는 게 아니라, 변경만으로도 극적인 효과가 있을까?

리모트 레이드 패스를 제거하는 게 아니라 변경하는 게 계획의 중심이다. 리모트 레이드 패스에 변경을 줘서, 단 한 명이라도 그들의 친구나 동료, 가족들과 함께 외부에 있는 체육관으로 가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 자체가 추진력이 된다. 그들은 외부에서 겪은 흥미롭고 즐거운 경험을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것이고, 리모트 레이드 패스를 쓰던 이들도 그 경험을 함께하고 싶어질 테니까 말이다.

이게 바로 사회적 효과의 핵심이다. 분명 리모트 레이드 패스를 계속해서 제공하지만, 가격대나 제한을 두는 것이 왜 중요한지도 이를 통해 설명된다. 트레이너들이 소통을 통해 서로를 바깥으로 이끌고, 그를 통해 게임의 진정한 가치를 다시금 경험하게 될 것이다.


Q. 리모트 레이드는 그 편의성 덕분에 큰 호평을 받았던 콘텐츠다. 많은 트레이너가 덕분에 복귀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리모트 레이드에 제한을 두게 된 이유가 정확히 무엇인지 궁금하다.

중요한 건, 리모트 레이드를 여전히 제공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트레이너들이 실제 현실 세계에서 그들의 이웃과, 커뮤니티가 함께 모여 플레이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바깥에 나가서 레이드를 할 시, 트레이너들은 함께 레이드를 즐긴 뒤 다음 장소로 이동해서 또 다른 레이드를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소통하고, 상호작용하고, 함께 세계를 탐험하는 것이다. 이게 우리가 포켓몬 GO를 통해 트레이너들에게 제공하고 싶은, 가장 중요한 즐거움이자 가치다.

하지만 리모트 레이드 패스는 이런 모든 경험을 줄여버린다. 레이드를 '지름길'을 통해서 플레이하게 된달까. 오직 레이드 결과가 아니라 그 소통 과정 전체가 즐거움이지 않나. 포켓몬 GO의 가치는 현실 세계의 탐험,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 두 가지가 서로 연계되어 있다는 게 포켓몬 GO의 유니크함이다.

리모트 레이드 패스의 편의성을 많은 이들이 좋아하더라도, 이러한 포켓몬 GO의 가치를 단축해버린다면 게임이 건강하게 지속되긴 힘들 것이다.


Q. 한국에서 포켓몬고는 10대 학생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다. 학생들이 밖으로 나가 직접 포켓몬을 잡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레 서로 소통하곤 한다. 가상의 소통이 실제로 이어지는 것인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우리 가족은 한국과는 다르면서도 같은 면이 많은 대만 출신이다. 아마도 다른 부분이 좀 있겠지만, 대만 역시 학생부터 노인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함께하는 지역사회를 가지고 있다. 다른 아시아 국가들처럼, 많은 이들이 아침에 모여서 태극권 등 운동을 하거나, 산책을 하곤 한다.

그리고 포켓몬 GO를 자주 하는 커뮤니티 중엔 시니어 그룹이 꽤 있다. 특히 이 시니어 그룹에 속한 노인들은 실제로 포켓몬 GO를 아침 운동, 혹은 일상의 소통 속에서 사용하곤 한다. 포켓몬 GO를 이용해 노인들이 고립과 고독에서 벗어나 사람들과 함께 밖을 탐험하고, 재미있는 방식으로 몸을 움직이고, 또 포켓몬이라는 흥미로운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포켓몬 GO는 이렇게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많은 이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보편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에서 학생들이 포켓몬 GO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함께하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 아닌가 싶다.


Q. 포켓몬고도 벌써 출시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다. 그런데도 꾸준히 새로운 트레이너가 유입되고, 사랑받고 있다. 진입 장벽이 크게 느껴지지 않을 정도인데, 도대체 어떤 노하우가 있는 건가.

사실 한국은 포켓몬 GO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은 포켓스톱을 발굴해 온 나라 중 하나다. 정말 전 세계에서 최고 중 한 곳인데, 이는 출시 당시부터 게임을 사랑해 온 사람들과 나이언틱의 협업이 이끌어낸 놀라운 결과라고 생각한다.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 '웨이페러'라는 툴이 있다. 우리는 이 툴을 활용해 가장 열정적인 트레이너들과 협업할 수 있게 되었고, 트레이너들은 주변에 다른 이들과 함께 놀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됐다. 그리고 그들이 이런 장소들을 만들어냄으로써, 새로운 사람들이 포켓몬 GO를 더 흥미롭고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었다.

우리는 그렇게 매일, 매주, 매월, 매년 게임을 더 흥미롭고 풍성하게 만들기 위한 트레이너들의 열정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 그들의 노력 덕에 한국은 포켓몬 GO를 꾸준히 플레이하기에 너무나 좋은 곳이 되었고, 게임에 처음 접속한 사람들도 쉽게 도구를 얻으며 적응할 수 있게 됐다.

이런 점이 포켓몬 GO의 진정한 장점이 아닌가 싶다. 단순히 우리가 모든 걸 계획하는 게 아니라, 커뮤니티가 함께 자신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며 모두가 즐겁게 놀 수 있는 곳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그리고 특히 이 부분은 한국에서 가장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하는 요소 중 하나다.


Q. 작년 한국에서 '사파리존: 고양' 이벤트가 진행됐다. 정말 많은 트레이너가 모여 이벤트를 즐겼고, 반응도 매우 좋았다. 올해도 한국에서 이런 대규모 이벤트를 경험할 수 있을까?

아직 발표할 만한 부분은 없지만, 작년 한국에서의 경험은 정말 포켓몬 GO의 역사를 통틀어 가장 놀라울 정도로 최고였다.

우리는 게임뿐 아니라 전체적인 포켓몬 IP에 대해서도 큰 열정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한국에 있는 모든 포켓몬 GO 플레이어들로부터 그 이상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기쁜 일이었고, 그 열정은 작년 한국에서 라이브 이벤트를 개최하고자 했던 이유 중 하나였다.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이며, 나이언틱과 포켓몬 GO의 리더로서 가장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곳이라고 말하고 싶다. 아직 발표할 수 있는 것은 없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고, 집중하고 또 많은 것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Q. 게임의 접근성을 잡으면서도, 기존 트레이너들을 위한 새로움을 꾸준히 제공해야 한다. 그 균형을 어떻게 잡을 계획인지 궁금하다.

새로운 기능을 개발할 때 정말 매일 고민하고 생각하는 점이다. 출시부터 매일 게임을 즐기고 있는 사람과 포켓몬 GO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과 오래 플레이한 사람들 모두가 매력적이게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노력한다. 다만 모두가 게임을 다르게 플레이하기 때문에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매우 중요한 일이다. 현재 우리가 직면한 도전이라고도 볼 수 있다.

동시에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들이 게임의 다양한 영역을 즐길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오래된 플레이어들은 어떤 콘텐츠가 추가되어도 금방 적응하고 즐길 수 있다. 레이드나 PVP 등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중요한 건, 모든 사람들이 기존 콘텐츠도, 신규 콘텐츠도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을 떠나서, 가장 근본적인 재미, 게임의 핵심은 포켓몬을 쉽게 잡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를 항상 흥미롭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 노력한다.


Q. 나이언틱이 포켓몬 GO로 선보일 다음 스텝은 무엇인가.

포켓몬 GO를 경험하는 데 있어 소통과 상호작용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핵심으로 하는 캠프파이어도 몇 달 안에 출시될 것이다. 트레이너들이 서로를 찾고, 함께 모여서 소통하고 플레이하는 데 캠프파이어가 정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그리고 레이드를 위해 몇 가지 툴을 개발 중인데, 그 중 캠프파이어는 트레이너들이 자신의 지역 그 이상에서 레이드를 함께할 파트너를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현재 이를 테스트하고 조정 중이다.

또한 레이드 자체를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찾기 쉽도록 몇 가지를 개선하고 있다. 로비에 남은 시간, 그리고 가까이 있는 로비와 체육관의 사람 수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등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발표할 수 없지만, 매우 기대되는 부분이다. 새로운 종류의 레이드 보스와 구조를 가진 신규 형태의 레이드도 개발 중이다. 트레이너들이 매우 즐거워 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곧 이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었으면 한다.

이번 여름에는 정말 큰 기능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 몇 달 안에 이에 대해 설명하고 이야기할 시간이 있을 예정이다.

그리고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지난해 게임을 개선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은 기존의 업데이트가 불러왔던 긍정적인 효과를 다시금 상기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과거 레이드나 선물, 교환, 친구 등 큰 기능들을 선보였을 때 이런 기능들이 게임을 근본적으로 더 좋게 만들고, 또 새로운 세대의 트레이너들을 불러 모았던 것 처럼 준비 중인 개선 사항들도 좋은 결과를 가져왔으면 한다.

▲ 캠프파이어


Q. 마지막으로 한국 팬들에게 인사 부탁한다.

너무나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한국에서의 지난 한 해는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놀라웠다. 특히 한국 팬들이 2017년 런칭 이후로 꾸준히 포켓몬 GO에 보내주는 거대한 사랑에 정말 너무나 감사드린다.

올해도, 그 이후에도 한국 팬들이 보여줄 놀라운 것들을 기대하고 있다. 조만간 한국에 방문해 멋진 경험을 할 수 있었으면 한다. 정말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