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서버에 공개된 개발자노트
1~2 티어 통합 등 대형 소식 전해져
국내 서버 역시 업데이트 기대감 상승



[북미 서버 개발자노트 바로가기] 팀 업데이트 - 커뮤니티에 보내는 편지

▲ 북미 서버에서 대규모 소식이 공개 됐다


■ 어떤 정보가 나왔을까? 북미 개발자 노트에 등장한 신규 정보들

-북미 로스트아크 업데이트 근황

2022년 2월 11일 북미 지역 스팀 로스트아크가 런칭했다. 아마존을 퍼블리셔로 두고 있어 일부 과금 상품과 서비스 운영 등이 다르다. 북미 로스트아크는 출시 즉시 스팀 판매량 1위, 동접 131만명 돌파 등 대기록을 세우며 흥행했다. 이후 봇 문제, 성장 구간 피로도 등으로 기세가 꺾이긴 했지만, 현재까지도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다.

북미는 한국 서버와의 3년 격차를 따라잡기 위해 빠른 템포로 업데이트를 진행해 왔는데, 가장 최근 4월에 '아브렐슈드 하드'와 하누마탄이 업데이트됐다. 1,560레벨까지 콘텐츠가 열린 셈이다. 12월에 아브렐슈드 노말이 출시된 것을 생각하면 빠르다. 1월에는 위쳐 콜라보 업데이트, 2월에는 로웬 대륙을 업데이트했다.

4월까지 완료된 아마존 로스트아크 로드맵

12월 - 아브렐슈드 노말/서머너 출시, 칼엘리고스 등장
1월 - 위쳐 콜라보 업데이트
2월 - 로웬 대륙 업데이트/로스트아크 1주년 기념 이벤트
3~4월 - 아브렐슈드 하드/도화가 출시, 하누마탄 업데이트


▲ 아브렐슈드를 즐기는 북미 모험가들(Asmongold Gaming 유튜브 캡처)


-퍼블리셔 권한 이상? 대규모 개편 예고된 북미 로스트아크

먼저 주의할 점은 북미 지역 로스트아크의 변화가 국내에 반드시 적용되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아마존 퍼블리싱으로 서비스되는 북미 서버는 이미 과금 모델 등에서 국내 서버와는 다른 부분이 많다. 북미 전용 변경 사항이 모두 국내에 적용될 가능성은 낮은 편이다.

다만, 이번 개발자 노트가 주목받는 이유는 퍼블리셔 재량으로 진행할 수 있는 업데이트 이상의 요소들이 많았기 때문이다. 하위 티어 통합, 하위 레이드 배틀 아이템 무료, 아르고스 하향 조정 등이다. 한국 로스트아크는 4월 이후 로드맵이 없어 관련 정보를 알 수 없지만, 이런 대규모 조정이 있다면 국내도 비슷한 조치가 취해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일부 북미 지역 업데이트가 북미 선행 적용 후 국내에 업데이트되기도 했다. 대표적인 업데이트가 군단장 레이드 난이도 조절, 칼엘리고스 하향이다. 1~2티어 구간이 하나로 통일된다면 한국 로스트아크도 비슷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북미 로스트아크의 자세한 로드맵은 다음 주에 공개될 예정이다.


아마존 개발자노트에 공개된 새로운 정보

- 550억 봇 골드 삭제, 봇 99% 감소
- 4개로 나뉜 티어(T1 301, T2 802, T3-1 1302, T3-2 1340)를 2개로 통합
- 가디언, 타워 보상 통합, 초반 가디언 배틀아이템 무료화
- 룬/카드/보석/트라이포드 수집 개선
- 아르고스 하향, 비아키스/발탄 하향 논의중
- 새로운 고급 등급 룬 추가
- 카드 세트의 수집 난이도 개선
- 항해 콘텐츠 개선, 보상 강화
- 일일 콘텐츠 완화 논의 중, 5월 에브니 큐브 업데이트
- 이벤트 동시화, 북미 독점 이벤트 진행 예정


첫 번째 대형 변화는 하위 구간 완화다. 한국 로스트아크 또한 슬레이어 출시와 함께 1~2티어 구간을 대폭 조정을 진행했다. 하지만 북미에서 공개된 완화는 더 파격적이다. T1~T2 구간을 하나로 바꾸고, T3의 두 구간(1,302~1,340)도 통일한다. 가디언, 타워 보상도 통일되어 초반 가디언과 타워에서 더 큰 보상을 주는 식으로 재화 밸런스를 맞출 예정이다. 초반 가디언 레이드에서는 아예 배틀 아이템 무료가 된다고 한다.

현재는 지식 전수, 점핑권 등으로 패스하고 하이퍼 익스프레스 기간에는 스토리 익스프레스 등으로 하위 구간을 넘겨버리기 때문에 초심자 기준으로도 1~2T 구간은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다. 초심자들의 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하위 구간을 과감히 합치는 것으로 보인다.


▲ 현재의 T1~T3 구간이 두 개 티어로 합쳐진다

▲ 하위 가디언 배틀 아이템 소모가 무료로 바뀐다


중간 단계 레이드도 한 번 더 하향된다. 이미 수차례 하향된 아르고스와, 발탄/비아키스다. 하향이 확정된 아르고스는 전멸기를 피해를 주는 방향으로 조정 예정이다. 발탄/비아키스는 하향이 논의중이다.

룬/카드/보석/트라이포드 등 성장 요소도 더 쉽게 수집할 수 있게 개선이 될 예정이다. 북미 기준 최근 업데이트된 '알고 보면' 같은 세트의 수집 난도를 하향하고 경험치 등을 더 쉽게 얻을 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한다. 반쯤 버려진 항해 콘텐츠의 개선, 보상 강화도 예고됐다. 또 북미에서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일일 콘텐츠(카오스 던전, 가디언 토벌 등)도 개선을 논의 중이다.


▲ 아르고스 추가 하향, 비아키스/발탄도 하향 논의중이라고 한다

▲ '알고 보면'과 같은 카드 세트도 최근 업데이트 됐다(Baker 유튜브 캡처)


북미 전용 업데이트도 있다. 이벤트 동시화다. 북미 서버 이벤트 대부분이 한국 서버에서 이미 진행됐던 낡은 이벤트들인데, 이를 한국 서버와 동일하게 실시간 이벤트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만우절 이벤트 등이 한국 서버와 비슷한 시기에 진행됐다. 앞으로의 이벤트도 이런 식으로 한국과 동시에 진행한다고 한다. 일부 이벤트는 북미 서버 전용으로 새롭게 기획해 진행할 예정이다.


▲ 한국 모험가들이라면 익숙한 이벤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