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추가피해, 네세르 외에 다른 장비도 적용
엘비아 사우닐 별사탕 보상 감소
불멸의 나락 개선 패치도 이뤄지다

검은사막이 일부 클래스들에게 마지막 타격에도 기술 특화를 적용 받을 수 있도록 개선됐다. 발키리는 필사의 돌진, 본 : 필사의 돌진 기술 타격 시 마지막 타격에도 적용되며 격투가의 나선탄, 본 : 나선탄 기술 사용 시 마지막 타격 및 추가 타격 사용 시 기술 특화가 적용된다. 란의 죽음의 무도, 본 : 죽음의 무도 마지막 타격도 적용, 노바의 혜성, 본 : 혜성도 포함됐다.

연구소에 없던 새로운 패치가 적용됐다. 그건 바로 일부 보조 무기에 특수피해 증가 10% 효과가 추가된 것. 이미 눈치챈 분이 있겠지만 해당 옵션은 공헌도 50을 소모해 네세르 국왕에게 네세르 보조무기를 대여할 수 있는데, 해당 장비에 특수피해 증가 10%가 있다. 일전에도 해당 옵션이 너무 좋아서 검은별, 누베르, 쿠툼 보조무기가 제 값어치를 못한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당시 큰 이슈로 퍼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 다시 한 번 네세르 무기 관련으로 재조명되었고, 안 좋은 여론이 지속됐다.

결국 칼을 빼들었다. 이번 패치로 네세르 보조무기 스펙은 변함이 없고, 대신 기존 장비들인 검은별/고드아이드/누베르/쿠툼/투발라/나르실란 등 여러 아이템에도 모든 특수 공격 추가 피해 +10%가 적용됐다.


▲ 검은별, 쿠툼, 누베르도 모든 특수 공격 추가피해 옵션 적용!


드디어 봄 시즌이 종료되었고, 보유 중인 시즌 실러캔스는 개수만큼 상점 판매 가격으로 가방에 지급됐다. 불멸의 나락 즉시 입장 기능이 아침의 나라 마을에서도 이용 가능하며, 불멸의 까마귀 휘장에도 전투 경험치 획득량 증가 능력치가 부여됐다.

검은 사당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다. 죽엽군장은 정예 죽엽궁수가 간헐적으로 비전투 상태가 되던 현상이 수정되었고, 산군은 특정 상황에서 확정적으로 즉사 공격을 가하지 않도록, 특정 패턴 공격의 상태 이상이 제거됐다. 금돼지왕은 육재시니 이상 기준으로 폭주 상태에서 점프 이동 공격을 했을 때 폭주 상태가 유지되지 않고 일반 상태로 변경되어 방어력 감소 효과가 유지되던 현상이 수정된 상태.

손각시는 전투 제한 시간이 10분으로 변경, 두억시니는 12분으로 변경되었고 도사깨비가 가드 파괴 공격을 가하지 않도록 개선됐다. 구미호는 환영 분신 및 작은 구미호를 소환했을 때, 제한 시간이 기존 대비 2배로 변경됐고, 호리병을 활용하는 패턴 이후의 제한 시간이 기존 대비 2배로 변경됐으며 구미호가 몸을 웅크린 후 돌진하는 공격 사용 시, 동작 즉시 피격되던 현상이 수정됐다. 대창귀는 일정 생명력 이하일 때, 전투 영역을 좁혀오는 패턴의 시간 간격이 30초에서 50초로 조정됐다.


▲ 휘장에 전투 경험치 획득량 버프가!?

▲ 검은 사당 밸런스 패치 내역



아토락시온도 변경 사항이 생겼다. 바아마키아 : 조각난 기억 실타래를 풀어낼 수 있는 제한 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증가, 아토락시온 : 요루나키아 주간 의뢰 보상을 교환할 때, 타버린 새벽의 열쇠를 건네주는 상호작용 버튼이 대화 목록의 최상단에 노출되도록 변경됐다.

추궁의 그릇의 생명력이 기존 대비 50% 증가했지만, 추궁의 그릇에서 몬스터가 재출현하는 시간이 기존 대비 30% 감소되어, 더욱 빠르게 전투가 가능하도록 개선된 모습. 칼페온 엘비아의 영역 사우닐 캠프는 별사탕 몬스터만 사냥하는 방식을 막고자 해당 몬스터는 조정, 일반 몬스터의 전리품을 상향시켰다. 날렵한 사우닐 부대장, 날카로운 사우닐 공성대장 및 공성탑은 결정화된 절망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67% 감소, 일반 몬스터들은 기존 대비 3.1배 증가됐다.


▲ 실타래 제한시간이 1분까지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