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서울 충무로 WDG e스포츠 스튜디오에서 오버워치 리그 2023 시즌 동부 스프링 스테이지 넉아웃 1주차 1일차 일정이 진행됐다. 이번 넉아웃에선 컨텐더스 상위권 팀과 리그팀이 대결하는 양상이 나왔다. 컨텐더스 팀 간 대결에서는 포커페이스와 O2 블라스트가 3:0 완승을 거두며 승자전으로 향했다. 서울 다이너스티의 승리로 리그 팀의 승리가 예상된 가운데, 마지막 4경기에서 대이변이 나왔다. 컨텐더스의 SPG(신 프리사 게이밍)이 상하이 드래곤즈를 상대로 풀 세트 끝에 꺾고 승자전으로 향했다.


첫 경기는 컨텐더스 팀 포커페이스와 드리머즈 간 대결이었다. 포커페이스는 자신들이 자랑하는 라마트라 중심 조합을 꺼내 드리머즈의 라인하르트를 무력시켰다. 일방적인 공격으로 1세트를 압승으로 출발할 수 있었다.

2세트에선 포커페이스가 토르비욘을 꺼내 궁극기로 재미를 보면서 2점을 먼저 확보했다. 수비에서 딜러진 '애로우'의 한조가 힘을 발휘하고 '피날레'의 트레이서가 마무리하며 완막까지 해냈다.

위기의 드리머즈는 3세트에서 라인하르트-메이-시메트라를 활용한 전진 수비로 변수를 노렸다. 하지만 포커페이스가 다시 한 번 '뮤즈' 라마트라를 앞세워 추가 시간에 2점을 확보하며 승리했다.


2경기에서 서울 다이너스티가 로도스를 상대로 3:0 완승을 거뒀다. 1세트에서 서울은 '보이드'의 라마트라를 내세워 전선을 유지하고, '프로펫'의 소전의 화력으로 우위를 점했다. 로도스가 메이의 빠른 궁극기로 반전을 노렸지만, '보이드'의 절멸 타이밍에 다시 휩쓸며 1세트 승리를 거뒀다.

2세트부턴 탱커로 '벨로스레아'가 투입 돼 윈스턴을 선보였다. 그러면서 오늘 새롭게 투입된 '선준'의 트레이서가 불을 뿜으며 로도스의 전진을 확실하게 봉쇄했다. 3세트에선 다시 투입된 '보이드'의 디바와 '선준'의 트레이서가 죽지 않고 분전하며 팀을 승리로 이끌었다.


3경기는 판테라와 O2의 대결이었다. 1세트는 O2가 솔져 76와 라마트라를 기용해 들어오는 판테라의 조합을 몰아냈다. '마블'의 라마트라는 '나이프' 메이와 함게 좁은 지역에서 폭발적인 화력을 뿜어내 두 번 연속 100:0으로 압승을 거뒀다. O2의 탱커 '마블'은 2세트 공격까지 0데스를 유지하며 팀의 승리를 이끌었다.

3세트는 O2의 힐러진의 활약을 바탕으로 O2가 진격했다. '오프너' 브리기테와 '아이러니' 아나의 든든한 지원 하에 O2가 전진하며 3점을 확보하며 승리로 향했다.


마지막 4경기는 상하이 드래곤즈와 SPG의 대결이었다. SPG는 1세트 라마트라 대전에서 상하이를 상대로 2:1 승리를 거뒀다. '올도우'의 메이가 의외의 킬을 연이어 만들어내며 거점을 매 라운드 선점할 수 있었다. 거기에 '투유'의 라마트라가 상대 공격을 흘리고 절멸로 받아치면서 리그 팀을 상대로 첫 세트 승리를 거뒀다.

2세트부터 윈스턴 중심의 대결 구도가 나오자 상하이가 바로 한 세트를 따라잡았다. '플레타'에 이어 '희수-바이퍼' 딜러진의 활약이 이어지면서 승리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시 라마트라 대결이 나오자 SPG가 완막에 이어 득점하면서 빠르게 한 세트를 달아났다.

4세트에서 상하이와 SPG의 조합이 갈렸다. 상하이는 먼저 라마트라 중심의 대치 조합을 꺼냈고, SPG는 정크퀸에 겐지를 더 해 확실한 돌진 조합을 구성했다. 킬은 의외로 상하이의 힐러 '강남진'의 키리코가 대거 올렸다. 해당 킬을 바탕으로 기세를 탄 상하이가 4세트의 승자가 됐다.

마지막 5세트에서 다시 한 번 4세트와 비슷한 양상이 나왔다. SPG가 정커퀸을 고집하고, '강남진'의 키리코가 활약하면서 상하이가 1R를 따냈다. 하지만 SPG가 다시금 라마트라-메이 중심의 힘 싸움을 걸면서 승부는 마지막 3R로 향했다. 기세를 탄 SPG는 솔져 76를 내려놓고 정커퀸을 꺼내 극적인 승리를 따냈다. 패배한 상하이 드래곤즈는 패자전으로 향하게 됐다.


오버워치 리그 2023 시즌 동부 스프링 스테이지 넉아웃 1주차 1일

1경기 포커페이스 3 vs 0 드리머즈
1세트 포커페이스 2 vs 0 드리머즈 - 오아시스
2세트 포커페이스 2 vs 0 드리머즈 - 블리자드 월드
3세트 포커페이스 2 vs 0 드리머즈 - 샴발리 수도원

2경기 로도스 0 vs 3 서울 다이너스티
1세트 로도스 1 vs 2 서울 다이너스티 - 남극 반도
2세트 로도스 1 vs 3 서울 다이너스티 - 왕의 길
3세트 로도스 2 vs 3 서울 다이너스티 - 리알토

3경기 판테라 0 vs 3 O2 블라스트
1세트 판테라 0 vs 2 O2 블라스트 - 리장 타워
2세트 판테라 2 vs 3 O2 블라스트 - 할리우드
3세트 판테라 2 vs 3 O2 블라스트 - 리알토

4경기 상하이 드래곤즈 2 vs 3 SPG
1세트 상하이 드래곤즈 1 vs 2 SPG - 리장타워
2세트 상하이 드래곤즈 3 vs 2 SPG - 할리우드
3세트 상하이 드래곤즈 0 vs 1 SPG - 샴발리 수도원
4세트 상하이 드래곤즈 1 vs 0 SPG - 뉴퀸스트릿
5세트 상하이 드래곤즈 0 vs 1 SPG - 오아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