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는 신작 쓰론 앤 리버티(THRONE AND LIBERTY, 이하 TL)의 24일 베타 테스트를 앞두고 개발자 노트를 공개했다.

개발자 노트는 TL 베타 테스트의 목적과 테스트에서 어떤 콘텐츠를 주로 즐길 수 있는지 그리고 현재 개발진의 고민에 대한 얘기가 언급됐다. 먼저, 엔씨소프트는 베타 테스트의 주 목적으로 개발진 외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했다고 답했다.

앞서 몇 번의 사내 테스트와 소수 유저를 대상으로 한 파이널 테스트를 진행했었으나 실제 서비스에 준하는 환경에서 도출되는 피드백의 필요성이 컸다. 이에 조금 더 큰 규모의 테스트 계획을 준비하게 됐으며, 서버/ 점검/ 업데이트/ 운영 등 여러 제반사항까지 정비할 수 있는 대규모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꼭 필요한 과정이라 판단했다고 전했다.


다음은 베타 테스트에서 즐길 수 있는 것들이다. 테스터로 선별된 유저는 1주일 간 별도의 튜닝을 거치지 않은 버전의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으며, 최대 30레벨까지 달성할 수 있다. 테스트 중 선보일 아크 보스 ‘퀸 블렌디’는 유일하게 30레벨 제한을 벗어난 콘텐츠로 원래는 고레벨 구간에서 만날 수 있는 보스지만, 다수의 인원이 합심해서 공략할 수 있는 재밌는 콘텐츠라 생각돼 어느 정도 밸런싱하여 추가됐다.

추가로 개발진은 동시에 두 개의 무기를 착용할 수 있는 시스템과 메모리얼 시스템을 테스트의 주요 포인트로 지목했다. TL의 이러한 무기 시스템은 앞서 여러 번 공개했듯 클래스 교체가 아닌 상황에 따라 여러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에 유저들이 선호하는 무기 조합을 관심있게 지켜보고자 한다고 전했다. 메모리얼 시스템은 서버 전체의 단합이 필요한 시스템인 만큼 커뮤니티에 새로운 활력소를 가져다 줄 수 있을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MMORPG 커뮤니티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길드 시스템도 테스트 콘텐츠에 포함된다. 길드 의뢰, 길드 레이드, 점령전과 같은 길드 전용 콘텐츠가 제공되며, 길드 자원을 모아 길드 스킬을 구매해 특별한 효과를 받을 수도 있다. 개발진은 테스트를 통해 소중한 인연을 만나고 정식 서비스에서 더욱 강하고 단단한 길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경험을 쌓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개발자 노트의 마지막은 개발진의 고민 세 가지가 언급됐다. 첫 번째는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얘기다. 먼저, 유저들이 가장 우려하는 지점이 비즈니스 모델이란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이번 테스트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공개하고 의견을 듣고자 한다. 테스트에서 보여지는 비즈니스 모델은 완성된 모습이 아니며, 테스트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와 의견을 바탕으로 정식 서비스에서 완성된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다만, 현재까지 준비했던 상품들 중 의도적으로 숨겨둔 것이 없다는 점을 명확히 짚고 넘어갔다.

두 번째는 거래소를 중심으로 한 경제 시스템의 테스트다. TL은 플레이 결과로 얻은 보상을 거래소에 판매해 수익을 얻을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직-간접적인 경쟁 컨텐츠를 통해서 플레이어에게 재분배하도록 설계됐다. 이번 베타 테스트에서 경험할 수 있는 '저항군 이벤트'가 바로 거래소 수수료 재분배 시스템 중 하나이다.

마지막 세 번째는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환경 점검이다. 기존에 없었던 대규모 인원의 테스트인 만큼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예외상황을 수집하여 안정적인 정식 서비스를 준비하고자 한다. 이러한 안정성 확보를 위해 매일 오전 정기 점검이 예정되며, 상황에 따라 임시 점검이 진행될 수도 있다.


이어서 TL 개발팀은 "TL은 함께 할 때 가장 재미있는 게임이다. 이번 라슬란 선발대를 통해 여러분들이 TL을 완성하는 데에 함께 해주신다면, 즐거운 경험으로 꼭 보답하겠다"고 전하면서 개발자 노트를 마무리 지었다.

한편, TL은 엔씨(NC)가 ‘Play For All’이라는 슬로건 아래 개발 중인 차세대 MMORPG이다. 날씨와 환경에 따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심리스 월드와 던전 그리고 선택한 무기에 따라 역할이 달라지는 프리 클래스, 자유로운 PvP 시스템 등이 특징이다.

TL의 베타 테스트는 오는 24일 오후 4시부터 30일 23시 59분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게임은 올해 글로벌 시장에 PC와 콘솔 플랫폼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게임에 대해 더욱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