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퀘스트3를 깜짝 발표하며 또 한 번 VR 시장 확장을 노리는 메타가 한국 시각으로 2일 새벽 온라인 이벤트 '메타 퀘스트 게이밍 쇼케이스2023'을 진행했다.


이날 메타는 이례적으로 쇼케이스 시작 전 별도의 안내 문구를 띄우고 처음 공개된 타이틀을 비롯해 이날 소개하는 모든 게임을 내년에 모두 만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올해 출시되는 타이틀도 다수 존재하는 만큼, 늦어도 2024년 내 출시될 타이틀로 쇼케이스 공개 타이틀을 선별했다는 의미임을 알 수 있다.

오큘러스 스튜디오의 총괄 프로듀서 루스 브램이 진행한 이번 쇼케이스는 메타 퀘스트3 외에도 고스트버스터즈, 불릿스톰,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 등 기존 IP를 활용한 타이틀부터 입체기동을 즐길 수 있는 진격의 거인 VR, 오큘러스 스튜디오의 핵심 타이틀로 소개된 아스가르드 레이스2 등 다양한 타이틀이 연이어 공개됐다.


■ 메타 퀘스트3 - 2023년 가을


쇼케이스와 함께 공개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그보다 한 발 먼저 공개된 메타 퀘스트 라인업의 새로운 헤드셋. 슬림해진 디자인과 함께 개선된 성능, 디스플레이를 자랑한다. 향상된 전면 트래킹 카메라를 통해 현실 위에 가상 콘텐츠를 그려내는 혼합 현실은 한층 강화됐다. 햅팁 터치의 컨트롤러는 개선된 트래킹 능력에 맞춰 거추장스러운 트래킹 링이 제거됐다.

499달러에 판매되는 메타 퀘스트3는 오는 가을 출시되며 상세한 정보는 9월 27일 진행되는 메타 커넥트 컨퍼런스를 통해 공개된다. 메타는 퀘스트3 출시와 함께 퀘스트2의 가격을 인하하고 20% 전후의 성능 향상이 이루어지는 업데이트도 곧 공개할 예정이다.


■ 아스가르드 레이스2 - 2023년 겨울


게임 플레이 트레일러와 함께 9분 가까운 개발자 딥다이브 소개 영상까지 함께 이어지며 오큘러스 스튜디오 핵심 타이틀로 소개된 게임이다. 전작은 160기가 바이트의 엄청난 필요 저장 용량과 함께 PC 전용 타이틀로 오큘러스 리프트에서 즐길 수 있었지만, 이번 후속작은 퀘스트2, 퀘스트3 등 독립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게임으로 재탄생됐다.

전작의 북유럽 세계관을 넘어 고대 이집트로 무대가 확장된 게임은 전작의 특징인 퍼즐과 전투, 동물 변환 능력 등이 강조됐고 양손으로 직접 조작하는 어드벤처 요소 역시 함께 체험할 수 있다. 여기에 크래프팅, 장비 강화, 낚시 등의 미니게임 등이 더해지며 VR 게임임에도 방대한 액션 RPG/어드벤처 콘텐츠 요소를 만날 수 있다.


■ 불릿스톰 VR - 출시일 미정


피플 캔 플라이를 대표하는 게임이자 호쾌한 슈터 액션을 선보인 불릿스톰의 VR 타이틀. 독특한 SF 무기부터 다양한 능력 활용, 거대한 크리쳐와의 대결 등 다양한 요소를 게임 안에 녹여냈다. 원작의 주인공인 그레이슨 헌트 역시 다시 한 번 주인공으로 돌아와 이야기를 이끌어나간다.


■ 진격의 거인 VR: 언브레이커블 - 2023년 겨울


애니메이션 진격의 거인을 VR로 옮긴 타이틀로 원작에서 거인을 상대하기 위해 인간이 활용하는 입체기동장치의 액션을 담아냈다. 다만 이번 트레일러 속 장면은 프리 렌더링 영상으로 실제 게임 플레이는 아닌 만큼 어떤 분위기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지 확인하는 수준으로 구성됐다. 대신 출시 자체는 올해 겨울에 이루어지는 만큼 게임 플레이 역시 가까운 시일 내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기묘한 이야기 VR - 2023년 가을


넷플릭스의 인기 TV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의 내용을 담은 VR 타이틀이다. 시리즈의 메인 빌런이라고 할 수 있는 베크나를 중심으로 뒤집힌 세계의 모습을 끔찍하게 담아냈다. 원작의 다양한 인물과 친숙한 장소들이 등장하지만 기괴한 연출과 함께 공포 요소가 많이 강조됐다.


■ 애리조나 선샤인2 - 2023년


VR 장르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좀비 아포칼립스 게임임에도 특유의 몰입감과 내러티브로 높은 평가를 받은 애리조나 선샤인의 후속작. 음울할 수 있는 세계에서도 줄곧 이어지는 유머러스한 게임 분위기는 여전하며 새로운 절단 시스템을 통한 박력 넘치는 액션도 게임에 포함될 예정이다.


■ 7번째 손님 VR - 2023년


호러 어드벤처 타이틀을 꼽을 때 빠지지 않는 명작, 7번째 손님이 VR로 출시된다. 실제 영상을 적극 활용한 FMV가 인상적이었던 원작과 달리 VR 게임은 3D 연출을 통해 여러 상황과 퍼즐을 풀어나간다. 대신 실사 분위기를 내는 구간도 더러 존재하고 원작의 오컬트 느낌의 공포 분위기는 이번 작에서도 이어진다.


■ 던전스 오브 이터니티 - 2023년


끝 없는 던전을 탐험하는 판타지 액션 어드벤처. 싱글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최대 3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다양한 마법, 판타지 분위기의 무기를 활용해 던전을 탐험할 수도 있다. 다양한 게임 모드와 함께 사실적인 물리 효과를 강조했으며 던전은 무작위로 생성되어 매번 새로운 느낌으로 게임을 즐기는 게 가능하다.


■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 저스티스 - 2023년 가을


뱀파이어와 늑대인간이 사는 세계관을 공유했던 레이스 더 오블리비언 애프터 라이프. 이번 작품은 세계관 설정 중심의 공포 게임을 넘어 보다 직접적인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 작품을 그린다. 플레이어는 뱀파이어가 되어 벽을 타고 도약하며 인간의 피를 마신다. 이에 역동적인 움직임과 뱀파이어 능력을 만날 수 있고 다양한 퍼즐 요소도 게임에 함께 담긴다. 게임은 메타 퀘스트2, 3 외에도 PS VR2로도 출시될 에정이다.


■ 고스트버스터즈: 라이즈 오브 더 고스트 로드 - 2023년 가을


현대 배경의 유령 퇴마물에 많은 영향을 미친 고스트버스터즈 IP 활용 게임. 유령 군주(고스트 로드)의 등장과 함께 샌프란시스코에 펼쳐지는 유령과의 사투를 그린 이번 작품은 원작의 요소를 담은 다양한 이스터에그, 시리즈와 관련된 이야기를 다수 풀어낼 예정이다. 귀신을 탐지하고 물리치는 특유의 액션 역시 담긴다.


■ 파워워시 시뮬레이터 VR - 2023년


물만 제대로 뿌리면 못 고칠 게 없다는 비밀을 일깨워준 시뮬레이터 타이틀의 VR 버전이다. VR 게임인 만큼 보다 꼼꼼한 조작과 몸을 움직이며 이리저리 돌려가며 청소하는 플레이가 더해졌다. 평소 더러운 걸 못 보는 사람, 일반적인 청소로는 느낄 수 없는 만족감을 원하는 플레이어라면 꼭 플레이해야 하는 타이틀이기도 하다.


■ 데스 게임 호텔 - 미정


데들리 프리모니션으로 유명한 화이트 아울스의 신작으로 애니메이션풍 인물 묘사와 함께 기괴한 연출,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그린 타이틀이다. 호텔에서 이루어지는 게임은 칩을 걸고 진행되지만, 칩이 떨어지면 팔, 귀, 눈 등 신체 부위를 걸고 이루어진다. 목숨을 건 도박과 그에 맞는 스토리는 더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도록 만들어졌다. 스토리 모드 외에도 온라인을 통해 5명의 다른 플레이어와 신체를 건 포커 등을 즐길 수도 있다.


■ 어쌔신 크리드 넥서스 VR - 2023년 말


개발 소식은 전해졌지만 상세한 정보를 만날 수 없었던 어쌔신 크리드의 VR 타이틀. 넥서스 VR이라는 제목과 함께 서머 게임 페스트 기간 상세한 정보가 공개된다. 한국 시각으로 13일 오전 2시 진행되는 유비소프트 포워드에서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