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7일 업데이트는 와이번과 인나드릴 공성전, 리뉴얼 한손검과 체인소드, 신념의 탑.
이벤트로 사전 예약, 출석 보상, 컬렉션 지원, 크로니클 쿠폰, 안타라스 레이드가 준비.
Q&A를 통해 무접속 시간 확장, 이교도의 카타콤 개선 등 다양한 답변 진행.



▲ 오랜만에 업데이트 라운지가 진행됐다.



6월 7일 업데이트 내용 미리 보기


※ 업데이트 라운지 기념으로 '유료 장비 복구' 쿠폰을 6월 7일 업데이트 이후 다이아 상점에서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다. (이력 : 2023년 5월 3일(수) 정기점검 전까지 기준.)


■ 새로운 스타일의 공성전! 와이번과 전용 수성 병기의 등장

오랜 기다림 끝에 드디어 와이번이 출현! 공성 측 군주, 수호 유저들은 인나드릴 공성전에서 와이번을 탑승할 수 있다. 기존 공성전에는 없던 장치들을 만날 수 있는 인나드릴 공성전은 성벽 위에서 전투, 수성 병기로 지상 병력 공격 및 와이번을 대비한 대공 경계 등의 특징을 보인다.

와이번은 원거리 광역의 기본 공격을 필두로 강하하면서 일직선 광역 피해를 입히는 브레스, 아군을 현재 위치로 소환하는 강화된 리콜 능력, 빠르게 비행하는 질주 스킬 등이 예정되어 있다. 따라서 공성 측은 와이번을 통해 성벽에 올라가서 점령, 리콜 스킬로 아군 소환 등의 전략을 통해 성문 개방이 중요하며, 수성 측은 수성 병기를 적극 활용하여 방어에 나설 필요가 있다.


▲ 와이번의 활약이 기대된다.



■ 리뉴얼 한손검과 체인소드, 체인지는 전체 대상에 기본 비용 무료!

한손검, 체인소드 클래스 리뉴얼에 앞서 게임사 측에서는 좀 더 완성도 높은 모습을 보이기 위해 원래부터 3개월 단위로 클래스 리뉴얼을 계획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동안 유저들의 불만을 읽은 듯 앞으로는 한 달에서 한 달 반 정도의 더욱 빠른 간격으로 업데이트를 약속하며 한손검, 체인소드의 리뉴얼 내용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한손검은 더욱 뛰어난 스턴 전문가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며, 광역 공격, 생존력 상승으로 안정적인 전투, 다수의 끌어당기기 스킬이 주목됐다. 높은 생존 능력에 기반하여 최전방에서 여러 적을 끌어당기고, 동시에 스턴을 걸어서 적들을 제압하는 강력한 모습이 기대된다.

그리고 흡혈 콘셉트를 지닌 체인소드는 본래의 특징을 강화하여 HP 흡수는 물론 상대의 효과를 해제, 강탈하는 형태의 플레이를 내세우고 있다. 적에게는 디버프, 자신에게는 버프를 부여하는 방식! 더불어 새롭게 추가되는 디버프 효과 쇠약을 통해 적을 약화시킬 수 있고, 상대의 회복 효과를 자신이 가로채는 등 특별한 능력이 다수 배치돼있다.

또한, 다수의 유저가 원했듯 이번 클래스 체인지는 한손검, 체인소드 전용이 아닌 전체 대상으로 2회 진행된다. 심지어 이번 클래스 체인지는 기본 비용이 무료로 제공되므로 이용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데, 클래스 코인은 구매가 필요하다.


▲ 한손검은 선봉장으로 활약할 수 있다.

▲ 체인소드는 특별한 능력이 돋보인다.



■ 오만의 탑 10층에서 출발! 최상위 월드 던전 '신념의 탑'

오만의 탑을 뒤이어서 최상위 유저를 위한 신규 월드 던전으로 준비된 신념의 탑은 오만의 탑 10층에서 주문서 획득 후 입장이 가능하다. 입장 자체가 최상위 콘텐츠인 오만의 탑 10층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더욱 빠른 성장을 원하는 상위권 유저들을 위한 장소가 될 것.

더불어 여러 개의 팔을 지닌 던전 보스 '오피니언'이 출현! 십자 형태의 광역 공격을 펼치는 등 독특한 스킬을 사용하므로 새로운 공격 패턴에 유의하며 공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신념의 탑은 최상위 콘텐츠로 출현한다.



■ 전쟁과 강화, 3번째 리뉴얼까지! 추후 콘텐츠 예고

현재 집중하여 개발 중인 추후 업데이트 내용은 서버 침고, 영혼석, 3번째 클래스 리뉴얼이 있다. 서버 침공은 전에도 거론한 바 있듯 서버와 서버를 넘나들며 전쟁을 벌일 수 있는 콘텐츠로 곧 추가 예정! 이번 여름이 지나기 전에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영혼석은 장비에 인챈트를 할 수 있는 새로운 강화 시스템의 일종이다. 집혼석을 연성하여 몬스터 영혼석을 만들고, 해당 영혼석을 장비에 장착하여 부가 성능을 획득하는 방식. 따라서 집혼석의 활용도가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며, 등급이 높은 보스의 집혼석 가치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 3번째 클래스 리뉴얼은 유저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부분으로 업데이트 속도를 가속하여 7월 중에 만나볼 수 있게 준비 중이다. 비록 3번째 리뉴얼 대상 무기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최근 리뉴얼 무기가 근거리였으므로 3번째는 근거리가 아닐 것! 또한, 다수의 유저들이 건의했던 대로 클래스 리뉴얼의 전체적인 로드맵을 정리한 후 추후에 공개할 예정이다.


▲ 다음 클래스 리뉴얼은 어떤 무기일까?



■ 모두에게 상위 장비 획득의 기회가! 예정된 이벤트

에피소드 2라는 큰 업데이트가 다가오면서 그에 따른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다. 대표적인 이벤트는 현재 진행 중인 사전 예약 '전란의 기사단 모집'이 있으며, 이를 통해 에피소드 업데이트 후 각종 재화, 소모품, 소환권 등을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그리고 'CALL TO ARMS' 이벤트는 혈맹 출석 시 얻는 '장인의 제작 증표'를 사용해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을 예정이다. 해당 증표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축복받은 아인하사드 성수', '견갑이나 유물의 레시피' 등 좋은 아이템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매일 꾸준히 혈맹에 출석하여 챙길 필요가 있다.

또한, 미완성된 컬렉션을 완성시킬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컬렉션 컴플리트'은 다양한 컬렉션 완성을 목표로 진행된다. 기존에는 '컬렉션 마스터키'로 유료 컬렉션 완성이 가능했는데, 이번에는 좀 더 범위가 확장되어 등급과 종류별 장비 컬렉션도 완성할 수 있다.

모든 컬렉션 종류가 이벤트 대상에 포함되지는 않겠지만, 긴 시간을 거치며 누적된 다양한 종류의 컬렉션 중 오래된 컬렉션 위주로 먼저 완성할 수 있게 진행된다.


▲ 다양한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다.



업데이트의 꽃! 크로니클 쿠폰 역시 파푸리온 서버와 기존 서버에 각각 3종이 지급된다. 파푸리온 서버에는 '클래스 변경', '아가시온 변경', '마스터 쿠폰: 클래스'가 준비되어 있고, 기존 서버에는 '클래스 변경', '마스터 쿠폰: 클래스', '아티팩트 변경'이 예정됐다.

여기서 '아티팩트 변경' 쿠폰의 경우 처음으로 선보이는 종류로 기존 클래스, 아가시온 변경과 마찬가지로 영웅 등급 이상 아티팩트 카드 1장을 동일 등급의 원하는 카드로 교체할 수 있다. 따라서 타 직업의 카드를 본인 직업 카드로 변경이 가능하여 아티팩트 세팅에 도움이 될 전망! 일부 아티팩트 카드는 교체 대상에서 제외되는데, 클래스 체인지 시 스킬이 동일 등급의 지정된 스킬끼리 교체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아티팩트 카드 변경이 적용된다.

또한, 대규모 연합에서만 주도하던 드래곤 레이드를 모든 유저가 맛볼 수 있도록 '안타라스 백 어택'이 6월 23일 오후 10시에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는 평소 용 사냥이 궁금하던 유저들을 위해 마련됐으며, 역대급 보상이 출현할 예정이다.

게다가 참여 유저는 한 번이라도 안타라스를 공격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고, 편안한 참여를 위해 이벤트 구역 내 PK가 불가능한 안전지대 설정, 레이드 난이도 하락이 적용된다.


▲ 크로니클 쿠폰은 서버에 따라 다르게 지급된다.

▲ 모든 유저가 안타라스 공략에 나설 수 있다.



"무접속 시간 추가 및 진행 중인 개선 사항은?" 실시간 Q&A



Q. 황금 마차 언제 다시 만나볼 수 있을까?
이번에 등장한다. 업데이트 당일은 아니고 그다음 주가 되면 황금 마차가 출현할 예정이다.

Q. 파푸리온 서버가 기존 서버 콘텐츠에 비해 너무 뒤처진다.
파푸리온 서버의 경우 원래부터 업데이트를 앞당겨서 진행하고 있는데, 앞으로 좀 더 속도를 높여보겠다.

Q. 활 클래스 무한 화살통 추가는?
항상 말이 나오는 부분인데, 내부 시스템을 계속 검토하여 진행하겠다.

Q. 이교도의 카타콤 잠수 유저 대처가 필요하다.
이 부분 역시 지속적으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좀 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게 고민하는 중이다.

Q. 명예의 훈장으로 좀 더 상위 스킬을 구매하고 싶다.
고민이 많은 내용이다. 언젠가 상위 스킬을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할 수 있지만, 현재는 기존 스킬의 가치 보존을 위해 준비하고 있진 않다.

Q. 아이템 줍기 편의성 개선이 더 필요하다.
한 번 개선된 적이 있고, 개발 진행 중인 파티 줍기 같은 경우도 있다. 필요하다면 좀 더 확인하여 추가 진행하겠다.

Q. 부군주 시스템은 계획 없는가?
군주 부재 시 대처 방법이 없어서 고민인 유저들이 있는데, 부군주는 긍정적으로 진행하겠다.

Q. 아데나가 계속 쌓이기만 한다.
아데나를 소비하는 콘텐츠가 있지만, 접근성이 낮아서 활용되지 않고 있다. 새로운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Q. 카타콤 개인 진행 시 이름 무작위 익명 설정이 필요하다.
혈맹이나 지인이 같은 경기에 배치 시 싸우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

Q. 던전 그레시아, 군도는 새 시즌을 왜 진행 안 하는가?
해당 던전은 내부에서 개선 중이라서 시간이 늦어지고 있다. 곧 만나볼 수 있을 것.

Q. 아레나 던전 2주 로테이션이 너무 길다.
내부에서도 고민하는 부분이다. 아레나 던전 종류가 많아진 만큼 로테이션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 조금만 더 기다리면 개선된 로테이션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Q. 가방 칸 확장이 필요하다.
지난번에도 문의가 있어서 확장한 적이 있다. 그러나 가방 확장이 서버에 부담을 주고 있으므로 칸 확장보다는 아이템이 칸을 차지하지 않도록 고민하겠다.

Q. 막피 피해가 너무 심하다.
고민이 굉장히 많은 부분이다. 학살자 같은 시스템이 있지만 완벽한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 아쉽다. 좀 더 고민이 필요하다.

Q. 무접속 시간을 확장해달라.
최대한 빨리 진행하겠다.

Q. 자동 연금은 언제 추가될까?
내부에서 회의 중인 부분으로 어떻게 개선할지 아직 고민 중이다. 긍정적으로 개선하겠다.

Q. 혈맹 레벨 확장 및 혜택 추가를 원하다.
진행하겠다.

Q. 용의 열쇠 조각 소비처가 필요하다.
마련하겠다.

Q. 양피지가 부족하다.
스킬북 분해로 얻을 수 있는 양피지는 스킬북 소모를 위해 준비된 시스템이다. 현재 상아탑에서 획득할 수 있고, 이벤트로도 지급되므로 따로 획득처 추가 계획은 없다.


▲ 업데이트 라운지 쿠폰을 6월 7일 이후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