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 출처 : EIT Networks)

게이머들은 아직까지 데스크탑 PC를 선호하는 편이다. 왜냐고 묻는다면 역시 궁극적인 이유는 더 높은 성능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노트북과는 반대로 전력에 제한이 없어 CPU 혹은 GPU 등 최대 성능으로 끌어올릴 수 있으니까. 이외에도 여러 방면에서 노트북에 비해 데스크탑 PC가 우세한 점이 많은 것이 그 이유다.

다만, 요즘 나오는 게이밍 노트북들을 살펴보면 얘기가 좀 달라진다. 과거 데스크톱 PC 부품들에 밀리던 노트북용 모바일 프로세서나 그래픽카드 등 노트북에 설계되는 부품들의 성능이 많이 발전했다는 것.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하이브리드 코어의 인텔 모바일 프로세서부터 전력효율과 발열문제를 완화한 그래픽카드는 비약적인 성장을 보여줬다.


대만의 3대 하드웨어 제조 업체라 불리는 MSI는 위에서 말한 게이밍 노트북은 물론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파워 등 다양한 하드웨어를 생산하고 있으며, 정밀한 설계와 높은 성능을 보여줘 많은 유저들에게 호평받는 브랜드 중 하나다. 필자도 하드웨어에 관심 없던 시절 PC 셋업 대부분의 제품들이 MSI로 이뤄져 있을 정도로 추천을 많이 받았다.

마침 이번 MSI의 하이엔드 게이밍 노트북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그 주인공은 바로 MSI Vector GP68. 하이브리드 코어(P코어+E코어)를 가용할 수 있는 12세대 인텔 코어 모바일 HX시리즈 i9-12900HX와 다양한 부가 기능과 더 높은 성능으로 우리에게 찾아온 40시리즈, RTX 4080을 탑재한 게이밍 노트북. 그 성능이 궁금해졌다.

MSI Vector GP68 게이밍 노트북
제품 제원



Vector GP68 HX 12VH-i9 QHD

화면 크기 및 해상도: 16인치 / 2560x1600(WQXGA)
화면 밝기: 500nit
DCI-P3: 100%
주사율: 240Hz
패널 종류 및 표면 처리: IPS타입 / 안티글레어
CPU: 12세대 인텔 코어 i9-12900HX (2.3GHz)
GPU: RTX 4080 VRAM 12GB
TDP: 175W
메모리 : DDR5 16GB(최대 용량 64GB) / 램 교체 가능
저장장치: M.2(NVMe) 1TB
단자: 썬더볼트4(USB-C겸용) x1 / USB-C x2 / USB-A x2 / 카드 슬롯(SD 카드) / HDMI
배터리: 90Wh
무게: 2.67kg




이번 제품은 엔비디아 에이다 러브레이스 아키텍처 기반의 RTX 40시리즈인 4080 그래픽카드를 탑재하고, 하이브리드 코어를 적용한 12세대 인텔 i9-12900HX 프로세서를 사용해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40시리즈 그래픽카드의 경우 성능은 물론이고 AI 기반 그래픽에서도 유의미한 변화를 보여줬다.

스트리밍 멀티 프로세서로 최대 2배의 퍼포먼스와 전력 효율을 보여주며, 4세대 텐서코어와 3세대 RT코어를 적용해 AI부터 레이트레이싱까지 비약적인 성능 향상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AI 기반의 DLSS 3와 파노라믹 레이트레이싱 기술은 40시리즈의 꽃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높은 활용성을 보여준다.


16개의 코어(P코어 x8 / E코어 x8)과 24개 스레드(P코어 x16 / E코어 x8) 그리고 30MB의 캐시를 적용한 12세대 인텔 i9-12900HX 프로세서는 게임이나 작업까지 모두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디스플레이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다. 기존 16:9 비율의 노트북보다 세로 비율이 넓어진 16:10 비율을 적용하였으며, 이는 더 넓은 시야를 확보해 게임이나 작업할 때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QHD+ 해상도와 IPS 광시야각 패널을 탑재하고 DCI-P3 100%의 색 영역과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시야각을 지원하여 어느 각도에서나 생생한 화질은 물론 다채로운 색감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500nits의 밝기와 안티글레어 패널을 사용하여 장시간 사용해도 눈의 피로감을 줄여준다. 성능에 맞게 주사율도 240Hz의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 이는 속도감 있는 레이싱 게임이나 FPS 게임에서도 크게 체감되는 편이다.


노트북의 고질병인 발열도 정밀한 설계를 통해 완화했다. 효율적인 쿨링을 가능케 하는 MSI의 쿨러부스트 5는 2개의 팬과 6개의 히트파이프를 통해 CPU와 GPU의 발열을 기존보다 넓게 분산시켜 쿨링 효율을 극대화 시켰다.

부가적인 기능들도 모두 챙긴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고급 음향기기에 주로 사용되는 Hi-Res 오디오 규격 DAC를 탑재해 고해상도 오디오 음질을 구현하며, 나히믹 오디오를 지원해 고품질의 가상 7.1채널 사운드는 물론 블루투스 스피커를 활용한 이지서라운드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상단에 IR HD 카메라를 통해 얼굴 인식으로 빠르게 로그인을 할 수 있고 동시에 깔끔하고 선명한 화질로 화상 채팅이나 방송 스트리밍도 문제없다. 키보드는 게이머들이라면 다들 알고 있을 법한 스틸시리즈의 Per-Key RGB 키보드를 적용하여 내장된 키보드임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러운 키감을 느낄 수 있다.


게이밍 감성 풀 충전 완료!
제품 외관



▲ MSI Vector GP68 박스 바로 개봉해 봤다, 좌측에는 노트북 본체가


▲ 우측에는 충전 어댑터가 들어있다





▲ 스틸시리즈 Per-Key 키보드가 내장되어 있다








▲ 노트북 주요 기능들을 한 눈에 확인해볼 수 있다


▲ 인텔 i9 프로세서와 RTX 40 시리즈 탑재


▲ 상단에는 웹캠 셔터를 적용했다


▲ 물리적으로 열고 닫을 수 있어 편리하다


▲ 노트북 전체 외관








▲ 충전 단자 및 연결 단자가 노트북 후면과


▲ 좌우측에 적용되어 있다






▲ 각도에 따라 그라데이션 효과를 나타내는 컬러 힌지를 적용했다


▲ 예쁜 키보드 LED 한번 보고 가자


▲ QHD+ IPS 패널을 탑재하여 쨍한 색감과


▲ 생생한 화질을 보여준다




▲ 합격



'게이밍' 성능 한번 볼까?
게임 테스트



시작 전 벤치마크 부터! '3DMark'



▲ 타임스파이 스코어 총 18,745점


▲ 타임스파이 익스트림 스코어 총 9,017점


▲ 파이어스트라이크 스코어 총 36,633점


▲ 파이어스트라이크 익스트림 스코어 총 22,425점


▲ 파이어스트라이크 울트라 스코어 총 11,619점


▲ 포트로얄 스코어 총 11,993점


'디아블로4'


▲ 이정도 스펙이면 풀옵션으로 악마들 혼내주러 가야겠지?

▲ 옵션은 QHD+ 해상도로 진행했으며

▲ 품질 매우 높음으로 진행했다

▲ DLSS 3.0 적용 전, 사냥 시 144 프레임

▲ DLSS 3.0 적용 후 200프레임 이상으로 방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 디아블로4 DLSS 3.0 비교 테스트, 기능 하나로 약 2배의 프레임 차이를 보여준다


'포르자 호라이즌5'



▲ 옵션은 QHD+ 해상도로 진행했다


▲ 그래픽 설정은 최고 높음으로 진행했다


▲ 벤치마크 결과 125프레임을 보여줬다


▲ DLSS ON!


▲ 177프레임까지 올라가는 모습


'호그와트 레거시'



▲ 이전 게임들과 같은 해상도로 진행했으며


▲ 그래픽은 전부 울트라 설정으로 진행했다


▲ 이번엔 레이트레이싱도 키고 품질도 올려봤다


▲ 평소 90~100프레임을 왔다 갔다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전투 시 7~80프레임까지 떨어진다


▲ 하지만 DLSS 3을 적용한다면 90프레임까지 방어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마무리하며..



게이밍 노트북 치고 얇은 두께와 적당한 무게, 새롭게 만들어진 견고하고 세련된 디자인 그리고 화려한 LED까지. 외관은 게이밍 노트북 그 자체였다. 물론 깔끔하고 적당히 무채색으로 디자인된 노트북을 선호하는 사람도 많겠지만, 역시 게이밍 노트북은 그 제품군만의 특색이 있기에 이런 디자인이 빠져버리면 괜스레 섭섭해진다.

처음엔 '게이밍 노트북에 이 정도면 너무 과투자가 아닐까'였지만, MSI Vector GP68를 통해 직접 게임도 해보고 사용해 보니 생각이 바뀌었다. 디아블로4, 호그와트 레거시 등 최신 게임도 문제 없었다. QHD+ 해상도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능으로 돌려도 쾌적하게 돌아갈 정도였으니.

이외에도 이번 제품을 사용해 보며 40 시리즈의 특혜, DLSS 3 기술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다시금 느꼈다. 프레임도 프레임인데, DLSS 3를 적용하니 주요 부품 CPU나 GPU의 사용량이나 발열 부분에 있어서도 꽤 안정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가벼운 사무용 노트북에 비할 바는 아니겠지만, 어느 정도 휴대성도 챙길 수 있으며 데스크탑 PC에 견줄 정도의 성능을 갖춘 게이밍 노트북 MSI Vector GP68, 게임도 그래픽 작업도 모두 가능한 고성능 노트북을 찾고 있던 분들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 볼 만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