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형태로 시작해 대형 오프라인 이벤트까지 선보이며 여름 게임쇼 주간을 화려하게 연 서머게임페스트2023(SGF2023). 처음으로 열리는 행사답게 열렬한 환호가 가득했던 이번 SGF에는 인벤 역시 참여해 현장의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이벤트는 뒤이을 주요 게임 이벤트의 킥오프이자 가장 중요한 행사로 다양한 게임들이 공개됐다. 이미 등장이 예고된 앨런 웨이크2, P의 거짓, 모탈컴뱃1의 플레이 영상 외에도 파이널 판타지7 리버스, 페르시아 왕자: 잃어버린 왕관, 토리야마 아키라의 샌드랜드 등의 신작 영상도 함께 공개됐다.

개발자를 포함해 다양한 인물들을 무대로 불러오는 제프 케일리의 쇼인 만큼 니콜라스 케이지, 에드 분, 샘 레이미, 벤 브로드 등 개발자, 배우들이 현장에 나와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




■ 페르시아 왕자: 잃어버린 왕관 - 2024년 1월 18일


다음 주 유비소프트 포워드가 진행될 예정이지만, PS 쇼케이스에서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가 공개됐듯, 이번 SGF에서도 페르시아의 왕자 신작이 유비소프트 포워드에 앞서 미리 공개됐다. 이번 작품은 사이드뷰 액션 타이틀로 강렬한 액션과 스피디한 연출을 강조했다. 게임에는 파쿠르와 새로운 전투 시스템이 다양하게 그려질 예정이며 한국 시각으로 13일 진행될 유비소프트 포워드를 통해 상세 정보가 공개된다.


■ 모탈컴뱃1 - 2023년 9월 19일 / 트레일러


새로운 시간대에서 그 이야기가 다시 출발하며 1이라는 넘버링으로 돌아온 모탈컴뱃1. 앞서 시네마틱 영상이 공개된 데 이어 SGF에서는 영화와 같은 연출을 자랑하는 인게임 시네마틱과 함께 실제 게임플레이가 공개됐다. 새 세계관에 맞춰 새롭게 그려진 인물들의 모습과 함께 한층 강화된 그래픽으로 구현된 액션을 확인할 수 있다. 쇼의 호스트인 제프 케일리가 실제 게임플레이와 함께 독특하고 잔혹한 모탈컴뱃만의 시스템인 '페이탈리티'를 확인할 수 있다는 말에 현장에서 큰 환호가 터져나오기도 했다. 페이탈리티는 한층 강화된 그래픽과 함께 더욱 참혹하게 그려졌다.

한편 영상이 공개된 이후에는 프랜차이즈의 상징적인 인물이자 프랜차이즈를 이끄는 에드 분이 직접 현장에 등장하기도 했다. 에드 분은 30년 전 모탈컴뱃 시리즈 출발 당시 여러 단체에서 많은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2022년 인터랙티브 예술 과학 협회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며 업계에서의 영향력을 인정받았다.


■ 패스 오브 엑자일2 - 미정


핵앤슬래시 액션 RPG의 대표작인 디아블로4가 최근 출시되며 많은 관심을 받은 가운데 후발 주자임에도 꾸준한 사랑을 받은 패스 오브 엑자일 역시 그 후속작을 통해 시리즈의 새 장을 연다. 이날 공개된 영상은 짤막한 게임 플레이에 그쳤지만, 한층 음울해진 연출로 분위기를 살렸다. 게임의 상세한 정보는 7월 28일 추가로 공개된다.


■ 스트리트 파이터6 엑조프라이멀 콜라보 - 2023년 가을 / 트레일러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시리즈의 역사를 이어가는 스트리트 파이터6. 캡콤의 또 다른 게임인 엑조프라이멀과의 콜라보를 알렸다. 이번 콜라보는 오는 가을 공개되며 영상에서는 게임의 특징을 살린 사이보그 스킨이 강조됐다.


■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니콜라스 케이지 콜라보 - 2023년 7월 25일 / 트레일러


최근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콜라보를 알린 니콜라스 케이지. 그가 직접 현장에 등장했다.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배우 중 국내에도 많은 팬을 보유한 니콜라스 케이지는 이날 제프 케일리와 짤막한 인터뷰를 진행하며 게임, 그리고 게임 속 연기에 관해 이야기했다.


■ 더 위쳐 시즌3 - 2023년 여름


꾸준히 게임 관련 각색 작품을 라이브 이벤트에서 선보인 제프 케일리는 이번에는 헨리 카빌의 마지막 출연이 될 것으로 알려진 넷플릭스 드라마 더 위쳐 시즌3를 SGF에서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게롤트, 예니퍼, 시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갈등과 여정을 그려냈다. 특히 한층 성장한 시리가 더 적극적으로 전장에 참여하며 다양한 액션을 선보였다.


■ 크로스파이어 시에라 스쿼드 - 2023년 8월


스마일 게이트 대표 슈터 크로스파이어의 세계를 VR로 옮겨낸 타이틀. 이번 영상에서는 실제 배우가 VR 속에서 직접 총을 들고 사격 액션을 선보이는 모습과 실제 인게임 장면을 교차 편집해 선보였다.


■ 렘넌트2- 2023년 7월 25일 / 트레일러


3인칭 슈터임에도 독특한 3인칭 액션과 소울라이크 스타일의 특징을 차용하며 총크소울로 불린 렘런트 프롬 디 애시의 후속작. 이번 영상에서는 기괴한 몬스터를 상대하는 코옵 액션이 화려하게 전개됐다. 3명의 플레이어가 함께하는 전투는 기존의 소울라이크 요소와 액션성의 강화로 다양한 플레이를 예고했다.


■ 소닉 슈퍼스타즈 - 2023년 가을


세가의 대표 프랜차이즈 소닉. 세가가 소닉의 플레이 자체는 사이드뷰 횡스크롤의 고전적인 감성을 유지하고 3D 연출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그린다. 소닉과 함께 테일즈, 에이미, 너클즈 등이 함께 플레이하는 게임은 원작의 하이 스피드 액션을 그대로 즐길 수 있다. 또한 스팀, 에픽게임즈, PS, Xbox, 스위치 등 다양한 타이틀로 만날 수 있다.


■ 붕괴 스타레일 PS5 버전- 2023년 4분기 / 트레일러


모바일로 출시되어 이미 긍정적인 성과를 끌어낸 붕괴 스타레일. 일찌감치 PS5 버전 개발이 예고됐던 게임의 일정이 공개됐다. 오는 4분기에는 붕괴 스타레일을 PS5로 즐길 수 있다.


■ P의 거짓 - 2023년 9월 19일


첫 공개부터 주요 게임쇼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온 네오위즈 P의 거짓. 새로운 소울라이크로 기대를 모아온 게임의 새로운 트레일러가 SGF를 통해 공개됐다. 이번 영상은 적의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파훼하는 액션 요소보다는 감성적인 배경 음악과 함께 벨 에포크 시대 분위기를 살린 연출을 강조했다.

게임의 출시일도 공개됐다. 오는 9월 19일 게임을 직접 만날 수 있으며 이날 발표와 함께 공개된 베타를 통해 미리 게임을 즐겨볼 수도 있다.



■ 샌드랜드 - 미정


드래곤볼, 닥터 슬럼프로 유명한 토리야마 아키라의 이름이 강조된 신작. 제목처럼 넓은 사막 위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액션과 탐험을 다양하게 담아냈다. 만화적인 연출을 강조한 게임답게 토리야마 아키라 특유의 캐릭터 연출을 게임에서 제대로 확인할 수 있다. 게임도 동명의 원작 만화처럼 베르제브브를 주인공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쓰론 앤 리버티 - 미정


최근 테스트를 끝낸 엔씨소프트의 신작 쓰론 앤 리버티가 SGF를 통해 소개됐다. 엔씨는 일찌감치 아마존게임즈와 퍼블리싱 계약을 맺으며 작품을 전 세계 팬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며 이번 SGF 역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걸음 중 하나다. 상세한 일정은 따로 공개되지 않았으며 테스터 모집을 먼저 알렸다.


■ 워 헤이븐 - 2023년 가을


엔시소프트 TL에 이어 다시 공개된 국내 스튜디오 작품. 넥슨은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꾸준히 워 헤이븐의 만듦새를 끌어 올리는 중이다. 이번 영상은 실제 전장에서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함께 펼치는 액션이 그려졌으며 감성적인 배경 음악과 함께 극적인 모습을 함께 담아냈다.



■ 앨런 웨이크2 - 2023년 10월 17일 / 트레일러


초자연적인 이야기를 매력적으로 그려낸 호러 어드벤처로 레메디의 새 시대를 열었던 앨런 웨이크. 그 후속작인 앨런 웨이크2의 새로운 영상이 SGF를 통해 공개됐다. PS 쇼케이스를 통해 먼저 게임이 공개됐던 만큼 레메디는 이번 SGF에서 인게임 요소를 보다 강조한 영상을 선보였다.

영상에 앞서 맥스 페인의 페이셜 캡처 주인공으로 이름보다 그 얼굴이 더 잘 알려진 레메디의 이야기 주머니 샘 레이크가 직접 현장에 등장해 게임의 정보를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이번 작품에도 게임 속 인물로 등장한다.

샘 레이크와의 인터뷰 후 공개된 영상은 앨런 웨이크와 함께 새롭게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추가된 FBI 요원 사가 앤더슨의 시점으로 진행됐으며 짧은 분량에도 앨런 웨이크 특유의 연출을 강조했다.


■ 워해머 40k 스페이스 마린2 - 2023년 겨울 / 트레일러


호쾌한 액션으로 워해머 프랜차이즈에서 출발한 게임 중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던 스페이스 마린. 그 후속작으로 이번 영상에서는 게임 플레이 자체에 집중했다. 영상에서 한층 강화된 그래픽과 함께 역동적이고 잔혹한 액션, 코옵 플레이, 몰려드는 적들을 상대하는 위압적인 플레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 예스, 유어 그레이스 스노우폴 - 2024년 / 트레일러


왕국 관리 게임 예스, 유어 그레이스의 후속작. 전작은 매력적인 픽셀 아트 연출과 함께 다양한 플레이 요소로 스팀 매우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후속작인 스노우폴은 영화같은 연출, 더욱 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향상된 게임플레이를 담을 예정이다.


■ 존 카펜터의 톡식 커맨더 - 2024년 / 트레일러


호러 영화의 거장이자 최고의 감독으로 꼽히는 존 카펜터의 이름을 빌린 좀비 액션. 시네마틱 영상과 함께 좀비 같은 괴물들을 쓸어버리는 호쾌한 액션이 강조된 타이틀이다. 80년대 공포, 액션 영화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된 게임은 1인칭 슈터로 최대 4명의 플레이어가 팀을 구성해 괴물 무리와 전투를 펼치며 고전 호러 특유의 유머러스함도 함께 담아낸다는 계획이다.


■ 발더스 게이트3 - 2023년 8월 31일 / 트레일러


발더스 게이트 시리즈를 이어가는 라리안 스튜디오가 긴 얼리 액세스를 끝내고 정식 출시를 결정한 시리즈 최신작. SGF에서 공개된 영상은 해리포터의 루시우스 말포이 배우로 유명한 제이슨 아이작스가 목소리 연기로 참여해 해당 내용을 중점으로 제작됐다.


■ 마블 스파이더맨2 - 2023년 10월 20일


인섬니악의 개발자 브라이언이 등장해 게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이번 작품의 핵심 빌런이자 스파이더맨의 숙적 중 하나인 크레이븐, 그리고 심비오트로 큰 인기를 지닌 베놈의 콘셉트 아트도 함께 공개됐다. 특히 베놈이 공개되자 현장에서 큰 환호가 쏟아지기도 했다. 다만 이번 작품에 등장하는 베놈은 베놈의 핵심 아이덴티티인 에디 브록은 아니라고 밝히며 전작 엔딩에서 공개된 인물이 베놈으로 등장할 것을 암시했다.

이날 인섬니악은 심비오트에 감염되는 게임 로고와 함께 출시일을 함께 알렸다.


■ 팔월드 - 2024년 1월


포켓몬과 유사한 연출 및 캐릭터와 함께 총이 함께하는 세계로 화제가 됐던 타이틀. 그간 여러 게임쇼에 영상을 공개하며 게임플레이를 소개했으며 이번 SGF를 통해 마침내 출시일이 공개됐다.


■ 검은사막 아침의 나라- 2023년 6월 14일


게임에 한국의 모습을 담으며 국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온 펄어비스 검은사막의 업데이트 아침의 나라. 이날 영상에서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공개되는 다양한 적들과 캐릭터를 인상적인 형태로 편집해 전 세계 팬들에게 선보였다.



■ 반지의 제왕 리턴 투 모리아 - 2023년 가을 / 트레일러

넓은 가운데 땅 이야기 중에서도 드워프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 가운데땅 4시대를 배경으로 하며 생존 게임으로 광산을 파 내려가며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위험환 환경과 적을 극복하는 내용을 다룬다.


■ 파이널 판타지7 에버 크라이시스 - 미정


휴대폰으로 전화를 거는 세피로스. 이 모습과 함께 공개된 타이틀은 파이널 판타지7 프랜차이즈의 모바일 게임으로 알려졌던 게임. 필드에서는 SD로 구현된 아기자기한 캐릭터를, 실제 전투에서는 하이퀄리티로 구현된 실사형 캐릭터를 만날 수 있다. 이날 사전 예약과 CBT 테스터 모집이 함께 시작됐다.


■ 배니셔스 고스트 오브 뉴 에덴 - 2023년 말 / 트레일러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트윈 미러 등 어드벤처로 이름을 알려온 돈노드의 신작. 이번 작품은 이야기 중심의 어드벤처에서 액션과 전투 역시 크게 강조된 타이틀이다. 플레이어는 유령 사냥꾼이라는 주인공을 조작, 이에 맞게 초자연적인 공포와 유령, 망령의 위협으로부터 싸워 이겨내 산 사람을 보호하는 임무를 가진다.


■ 용과 같이7 외전 이름을 지운 자 - 2023년 11월 9일


다시 주인공으로 돌아온 키류 카즈마. 7편에서 다뤄지지 못했던 그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는 타이틀이다. 이미 공개된 티저 시네마틱 영상을 짧게 담아낸 영상은 이후 실제 게임 플레이까지 새롭게 담아냈다. 일찌감치 알려졌듯 키류를 주인공으로 하는 이번 작품은 시리즈 전통의 액션 RPG로 그려진다.


■ 콜 오브 듀티 워존 시즌4 - 6월 14일 / 트레일러


어느덧 네 번째 시즌을 맞이하는 콜 오브 듀티 워존. SGF에서 공개된 이번 영상은 새롭게 공개될 맵으로 알려진 Vondel에서의 플레이를 담아냈다.


■ 페이 팜 - 2023년 9월 8일 / 트레일러


스타듀밸리 이후 다시 활기를 띠며 다양하게 전개되는 농장 운영 시뮬레이션 게임. 페이팜은 기존의 농장 시뮬레이션의 특징에 마법과 전투를 강조했다. 마법으로 비를 내려 농작물에 물을 주거나 전투에 활용하기도 한다.


■ 마블스냅


마블스냅으로 새로운 카드게임을 서비스 중인 벤 브로드는 세컨드 디너를 대표해 현장에 등장했다. 차주 등장할 새로운 게임 모드를 소개하기 위해 등장한 그는 특유의 에너지를 선보였고 공개된 영상 역시 유머러스한 모습을 강조했다.


■ 킹 아더 레전드 라이징 - 미정 / 트레일러


카밤이 선보이는 신작으로 스팀, 모바일을 통해 선보일 예정인 작품. 영상에서는 시네마틱 연출과 함께 짤막한 플레이 모습이 담겼다. 개발진은 추가적인 영상을 통해 게임이 선보일 추가 기능들을 예고하기도 했다.


■ 웨이파인더 - 2023년 여름 얼리액세스


배틀체이서, 몰락한 왕: 리그 오브 레전드 이야기로 잘 알려진 에어쉽 신디케이트의 신작. 첫 공개 이후 꾸준히 게임쇼를 통해 정보를 공개한 타이틀로 이번 여름 얼리액세스를 통해 팬들을 만난다.


■ 트위스티드 메탈 - 2023년 7월 27일


앤서니 매키의 출연이 예고됐던 PS 스튜디오의 실사화 프로젝트 트위스티드 메탈. SGF에서 그 실제 모습이 공개됐다. 광대 가면을 쓴 시리즈의 상징적인 인물인 스위트 투스 역시 인상적인 모습으로 그려졌다. 이번 오리지널 시리즈는 피콕을 통해 7월 공개된다.


■ 리스팡가 더 타임 시프트 워리워 - 2023년 / 트레일러


시간을 다루는 탑다운뷰 액션. 공략에 실패한 경우 시간을 되돌려 다시 도전하는 액션 게임은 많았지만, 이번 작품은 시간을 되돌려도 앞서 수행한 액션은 마치 영혼처럼 남아 그대로 수행된다. 이에 여러 번 게임에 도전하고 시간을 돌려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수행할 수 있다.


■ 이모탈스 오브 아베움 - 2023년 7월 20일 / 트레일러


어샌던트 스튜디오가 EA와 함께 선보이는 신작 이모탈스 오브 아베움. 이번 영상에서는 그간 공개된 짤막한 플레이 외에도 실제 다양한 마법을 활용해 선보이는 슈터 액션이 가감 없이 담겼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게임 안에서 총격과 마법을 어떤 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도 가늠해볼 수 있다. SGF 현장에는 게임에 참여하는 배우 대런 바넷이 등장해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다.


■ 포트나이트 챕터 4 시즌 3 와일드 - 2023년 6월 9일 / 트레일러


새로운 시즌의 시작을 앞둔 포트나이트. 와일드라는 이름처럼 정글에서 펼쳐지는 탐험을 시네마틱 영상에 담았다. 공룡과 함께 밀림 속 고대 사원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 - 2024년 초


영상 공개에 앞서 '루머는 진짜였다'라고 말한 제프 케일리 . 여러 예상대로 이벤트의 대미를 장식한 건 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 파트2로 알려졌던 두 번째 타이틀, 파이널 판타지 VII 리버스였다.

영상에는 초코보를 타고 월드를 탐험하는 모습부터 전작에 등장한 인물들의 모습, 전투 액션까지 다양한 내용이 담겼다. 특히 리메이크에 따라 달라진 내용처럼 새로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스퀘어에닉스는 PS5의 성능을 보다 훌륭하게 활용한 그래픽을 예고하기도 했다. 게임은 2024년 초 만날 수 있으며 디스크 2장으로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