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9일(금) 오후 7시부터 한국 서버 1주년 기념 특별 방송 VOL.02이 공개되었다. 이번 방송에서는 새롭게 등장할 신규 시나리오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픽업, 그리고 스토리 이벤트 배포 카드에 대한 리뷰와 인자 재획득 기능을 비롯한 카카오 게임즈 사명 보이스 추가 등 편의성 패치 소개가 있었다.

출연진은 신규 MC로 합류한 프리랜서 아나운서 '박가영'과 고정 패널 前 LCK 해설자인 '강퀴', 그리고 지난회에 이어 다시 출연한 게임 종합 스트리머 '진수', 뉴페이스인 우마무스메 전문 유튜버 '흑교수'가 출연했다.

핵심 업데이트 내용으로는 인자 재획득 기능이 일본 서버 대비 반 주년 일찍 업데이트 된다는 점과 한국 전용 신규 보이스 추가, 그리고 방송 기념 특별 쥬얼 450이 있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2부에서 진행되었던 스페셜 매치였다. 1회 방송 때와 달리 1~3착 우마무스메를 모두 맞추는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게스트들은 물론 시청중인 트레이너 대부분 예측하지 못한 착순 결과를 내어 새삼 진짜 경마가 무엇인지 보여줬다는 평가다.


▲ 응, 이게 경마야. 보고도 믿을 수 없는 스페셜 매치 결과!


신규 업데이트 소개 및 리뷰

■ 1. 신규 시나리오 - Make a New Track

신규 업데이트 소개의 첫 번째 순서는 신규 시나리오 소개다. Make a New Track -클라이맥스-에서는 기존 육성법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트레이닝이 아닌 레이스 출주 위주로 운영해야 고점을 노릴 수 있다.

아오하루 시나리오까지는 대부분 육성 목표 레이스와 히든 스탯을 노리기 위한 +@로 2~3회 정도만 추가 레이스를 나갔다. 육성 종료 기준으로 대부분 15회 정도고, 많은 스킬 Pt가 필요한 팀 레이스용 육성에서도 20회 전후였다.

하지만 클라이맥스 시나리오는 스토리 획득 스킬 성능을 최대로 살리기 위해서는 기본 25회 출주를 목표로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35회 전후를 노려야 할 정도로 레이스 출주의 비중이 높다.

요약하자면 훈련보다는 레이스를 많이 나가야 하며, 서포트 카드도 체력 회복 이벤트가 많거나, 레이스 보너스가 높은 카드가 새롭게 고티어 카드로 평가받는다는 출연진의 설명이었다.


▲ 훈련 누르는 턴보다 레이스 출주하는 턴이 더 많게 될 신규 시나리오


■ 2. 신규 서포트 카드 소개

가장 첫 번째로 소개된 서포트는 신규 스토리 이벤트인 날갯짓의 Run-up!의 보상인 SSR 스태미나 메지로 브라이트다. 우회전 패시브를 스킬 힌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고, 장거리 전용 후반 스퍼트 스킬로 평가가 좋은 노도의 추격을 획득할 수 있다.

배포 SR도 오래간만에 등장했는데, 바로 파워 속성의 스페셜 위크 카드다. 앞으로 선행 각질의 최중요 가속기로 쓰이는 정면 승부를 연속 이벤트를 통해 확정으로 획득할 수 있다. 배포답게 성능적으로는 미묘하나, 인자작 등에서 쓸 수 있는 카드라 언급했다.






■ 3. 신규 픽업 우마무스메 - 키타산 블랙, 마치카네 탄호이저

서포트 카드로 유명세를 떨친 키타산 블랙이 마침내 육성 가능한 우마무스메로 등장한다. 장거리 도주에 특화된 우마무스메이며, 특히 고유 스킬은 계승기로 인기가 많기 때문에 뽑아둔다면 두고두고 활용할 수 있다는 평가다.

보유 스킬면에서도 장거리 직선과 중거리 직선, 선두 프라이드 등 상당히 유용한 스킬이 많기 때문에 계승기를 제외하더라도 상당히 유용한 인자 요원으로 손꼽힌다고 강조했다.


▲ 승리의 어기여차! 고유기는 특정 코스에서는 앵글링급 가치를 지녔다


'에이 에이 뭉!' 으로 유명한 마치카네 탄호이저 역시 이번 1주년을 통해 인게임에서 만나볼 수 있다. 출시 이후 처음으로 추가된 2성 우마무스메라는 특징이 있어 누구라도 쉽게 보유할 수 있다. 성능적으로는 태생 2성인데다, 너무 회복 위주 스킬 구성으로 되어 있어 대회보다는 팀 레이스용으로 많이 활용된다는 설명이었다.


▲ 리빙팁 : 에이 에이 뭉!을 로비에 세워두면 귀가 즐거워진다



■ 3. 신규 픽업 서포트

1주년 픽업의 핵심이자 신규 시나리오의 정수라 할 수 있는 나리타 탑 로드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웹 애니메이션인 Road to the TOP에서 주인공으로 활약한 우마무스메인데, 육성 우마무스메 등장에 앞서 서포트 카드로 먼저 만나볼 수 있다.

신규 시나리오에서는 보너스 레이스가 중요하기에 키타산 블랙보다 5% 높은 레이스 보너스를 가진 점만으로도 상위 티어이며, 무엇보다 팬 수 20만을 모으면 열리는 고유 옵션인 트레이닝 효과 증가 20%가 압권이다. 스킬 구성이나 이벤트 효과도 좋기 때문에 반드시 뽑고 넘어가야 할 서포트라 할 수 있다.


▲ 클라이맥스 시나리오 외에서는 선호되지 않으나, 6개월간은 확실한 1황 서포트다


함께 등장하는 메지로 라이언은 스태미나 SR 카드로 훈련 성능이 상당히 좋은데다, 체력 회복 이벤트가 많아 육성에 깨알같은 도움을 준다. 다만 스태미나 속성은 클라이맥스에서 그다지 선호되지 않는 서포트기에 필수로 뽑아야 할 필요성은 없다.




다음 서포트는 이번 픽업의 진짜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SR 어드마이어 베가다. SR 등급임에도 불구하고 압도적인 훈련 성능과 레이스 보너스 15% 옵션을 달고 있어, SR의 탈을 쓴 SSR 카드라 불릴 정도로 우수하다.

탑 로드를 포기하더라도 어드마이어 베가 카드는 반드시 뽑고 가라는 유저도 있을 정도로 좋은 카드니, 이번 픽업에서 단단히 준비하거나, 혹은 쌓아둔 금 해방 결정을 모두 터트려 풀돌을 할 것을 추천한다.

방송에서도 이번 픽업의 핵심 카드라 재차 강조했으며, 근성 훈련을 하다보면 부족해질 수 있는 스피드 및 파워 보너스가 달린 만능 카드라 평가했다.


▲ 이번 신규 픽업의 최중요 카드 중 하나! 근성 아야베


마지막으로 메지로 라이언과 마찬가지로 SR 등급으로 출시되는 사쿠라 바쿠신 오 카드가 있다. 특기율이 매우 높고, 레이스 보너스도 10% 달려 있으나, 종합적인 훈련 효율이나 체력을 소모하는 이벤트가 많아 그리 선호되지는 않는다. 대신 단거리 위주의 스킬 셋으로 구성되어 있어, 단거리 대회용 인자작 카드로는 훌륭하다고 소개했다.





1주년 기념 캠페인 및 로그인 보상

신규 픽업 소개가 끝난 뒤에는 공식 카페를 통해서 미리 안내되었던 1주년 기념 3,000 쥬얼 지급과 로그인 보상에 대한 안내가 이어졌다.

6월 15일(목) 업데이트 점검 이후 접속하면 즉시 선물함을 통해 3,000 쥬얼을 획득할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1일 1회 접속 시 300쥬얼씩 총 10일이 지급되는 로그인 보너스도 함께한다.

최초 접속 시 받을 수 있는 무료 배포 SSR 카드인 사토노 다이아몬드(지능)는 로그인 보너스와 기념 미션 2탄을 통해 풀돌이 가능하다.




▲ 일러스트만 봐도 기분이 좋아지는 카드


편의성 업데이트 패치 및 1주년 야외 행사 소개

이번 방송에서 트레이너들의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던 코너로 인자 리롤이라 불리는 재획득 기능을 포함하여 육성 이벤트 SKIP 속도 상승, 데일리 레이스 스킵 기능 추가, 전당 입성 우마무스메에 카테고리 분류 추가 및 메모 기능 적용, 챔피언스 전용 위닝 라이브 Ms.VICTORIA가 추가, 친밀도 상한 해방으로 일부 우마무스메의 사복 의상을 획득할 수 있다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인자 재획득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육성 종료 후, 획득한 인자를 확인한 뒤, TP 30을 소모하여 추가로 인자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다. 리롤을 시행하면 기존에 받은 인자와 새로 획득하게 된 인자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한 번 육성 후 망한 인자를 보며 쓴 맛을 느낄 수 밖에 없었지만, 재획득 기능으로 인해 대회 준비는 물론 본인의 인자풀을 더욱 풍족하게 만들 수 있다. 무엇보다 일본 서버에 비해 반 년이나 빠른 기능으로 한국 서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음으로 관심을 끈 것은 챔피언스 미팅 전용 위닝 라이브로 대회 종료후 착순에 따라 자막으로 소개가 나오고, 이후 우승자를 기준으로 라이브가 펼쳐진다. 간단히 말하자면 우승자 입장에서 극한의 세리머니를 펼칠 수 있다는 것이다. 곡의 퀄리티는 물론 연출도 훌륭하기에 챔피언스 미팅 우승에 대한 모멘텀을 극대화하는 장치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 한국 서버 모두가 기다렸던 인자 재획득 기능이 빠르게 추가된다!


▲ 인게임에서 본인 닉네임이 박힌 타이틀을 직접 볼 때의 기분은 전율 그 자체다!


게임 실행 시, 카카오 게임즈 사명을 우마무스메들이 직접 말해주는 장면도 많은 관심을 끌었다. 인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팬서비스 차원이라 하더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우마무스메의 새로운 보이스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축복이라 할 수 있다.

방송에서는 애니메이션 1기와 2기의 주역인 사일런스 스즈카&토카이 테이오&스페셜 위크의 순서로 목소리를 들려줬는데, 정말 귀엽기 때문에 재방송이라도 꼭 들어보자.


▲ 직접 들어보니 생각외로 너무 행복했다


마지막으로 6월 10일(토) ~ 6월 11일(일) 2일간 열리는 야외 특별 행사에 대한 안내가 이어졌다. 아크릴 키 홀더 및 스탠드, 여름용 이불, 쿠션과 인형, 피규어 등 각종 우마무스메 공식 굿즈 판매는 물론 방문한 트레이너를 위한 여러 이벤트가 열릴 예정이다.




게스트 스페셜 매치

2부에서는 1주년 특별 방송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게스트 스페셜 매치가 진행되었다. 1착 트레이너만 정하던 1회와 달리 2회에서는 1착, 2착, 3착을 순서대로 맞추는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착순을 모두 정확히 맞춘 트레이너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일본 온천 여행권이 증정된다.

사전에 진행되었던 예상에서는 1착에 지난회 우승자인 진수의 나리타 타이신이 가장 많이 뽑혔고, 2착으로는 뉴페이스이자 우마무스메 전문 방송인인 흑교수의 메지로 맥퀸이 꼽혔다. 3착 역시 메지로 맥퀸이 뽑혔다.

이미 게스트들의 육성 스탯이나 스킬이 전부 공개되었기에 트레이너 간의 치밀한 의견 교환이 이뤄졌고, 어느 정도는 납득할 수 있는 착순으로 예상되었다.

하지만 '진짜' 경마는 달랐다. 1착 예상이 단 5%에 불과했던 스페셜 위크가 1착을 기록하는 충격적인 반전이 일어났고, 2착 역시 최하위라 예상되었던 비와 하야히데가 들어왔다. 3착은 다소 많은 유저가 예상한 메지로 라이언이었으나, 이미 1착과 2착을 모두 맞춘 사람이 극소수에 불과할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1착을 기록한 스페셜 위크의 담당자인 강퀴조차 예상하지 못했다는 반응이었고, MC를 맡은 박가영 아나운서 역시 온 몸에 소름이 돋았음을 표현했다. 라이브 반응에서도 이걸 전부 맞춘 트레이너는 경마의 신이며, 온천 여행권을 가져갈 자격이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출연진은 팀 전체의 합으로 꺾는것이 아닌 실제 경마와 같이 1, 2, 3착을 맞추는 것이라 더욱 긴박감이 넘쳤고,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결과가 나와 더욱 재미있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 사전 예측 결과에서는 나리타 타이신이 압도적인 1위였으나...


▲ 탄성이 나올 수 밖에 없는 대단한 레이스를 펼쳤던 '주인공' 스페셜 위크


한국 특별 방송 기념 쥬얼 지급

방송이 종료되기 전에 1주년 방송을 기념하여 특별 보상이 추가로 지급되었다. 무료 쥬얼 450개를 포함하여, 1만 서포트 Pt, 1만 머니, 알람 시계 10개, 컨디션 UP 파르페 10개가 주어진다. 일본 방송에 비해 높은 쥬얼량으로 트레이너들을 다시 감동시켰다.

마지막으로 출연진들의 인사가 이어졌는데 각자 이번 1주년 특별 방송에 참여하게 되었음을 진심으로 기뻐했고, 다음 특별 방송에서도 꼭 출연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며, 훈훈한 분위기 속에 마무리 되었다.

한편 이번 한국 특별 방송 VOL.02은 우마무스메 공식 유튜브 채널 및 공식 카페의 안내 공지를 통해 재시청이 가능하다. 또한, 1주년 기념 캠페인 1탄과 로그인 보너스는 지금도 진행되고 있으니, 새로운 소식을 놓치지 말기를 바란다.


▲ 흥미진진했던 1주년 방송! 다음 3회 방송도 기대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