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홀수 시즌 우려 속... 디아블로4, 3계단 순위 상승


▲ 온라인 게임 순위 (8월 5일~8월 11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e스포츠까지 흥행, 대세 게임 입증한 '발로란트'
- 라이엇게임즈의 온라인 FPS '발로란트'가 지난 주간 PC방 점유율 9.80%를 차지하며 2위로 올라선 가운데, 현재 진행중인 e스포츠 또한 흥행 조짐을 보이며 '대세 게임'으로서 입지를 굳히는 모양세입니다. 올해 한국에서 처음 개최한 챔피언스 서울은 개막전에서 최고 시청자 수 65만여 명을 기록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23일부터 25일까지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진행될 예정인 결승전 시리즈는 1만 3천여 개의 좌석이 매진을 기록했죠.

최근 그룹스테이지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챔피언스 서울에서는 DRX가 전승을 거두며 플레이오프에 진출했습니다. 플레이오프는 코엑스 신한카드 아티움에서 펼쳐지며, 23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는 하위조 준결승, 결승 직행전, 결승 진출전 및 최종 결승전은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 홀수 시즌도 괜찮...나? 디아블로4 시즌5 시작, 3계단 순위 상승
- 디아블로4가 지난 8월 7일 새롭게 시작한 시즌 덕에 3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지옥불 군세의 시즌'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끊임 없이 몰려드는 악마를 상대하는 '지옥불 군세' 콘텐츠가 핵심입니다. 지옥불 군세는 디아블로4에서 처음 선보이는 영원/시즌 양쪽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콘텐츠로, 각각 별도의 요소를 선보이기에 원하는 대로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시즌이 끝난 뒤에도 얻을 수 있는 신규 고유/전설 아이템이 추가되었으며, 이를 통해 빌드의 다양성과 빠른 육성을 보장한다는 계획입니다.

◎ 국내 서비스 9주년, '파이널판타지14' 3계단 상승
- 최근 국내 서비스 9주년을 기념하며 '9주년 신생제' 이벤트를 시작한 MMORPG '파이널판타지14'가 3계단 상승한 34위에 안착했습니다. 간단한 퀘스트를 통해 기념 아이템을 보상으로 제공하며, 홈페이지 내 크리스탈 샵에서는 최대 50% 할인 프로모션 또한 진행합니다.

국내 PC방 순위
8월 2주 PC방 주간 리포트


▲ 8월 2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제공: 더로그)

◎ 8월 2주차 전국 PC방 사용시간 1,798만 시간, 전주 대비 4.2%↓, 전월 대비 5.8%↑
- 게토에서 제공하는 PC방 게임 통계 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지난 주 전국 PC방 총 사용 시간은 1,798만 시간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주 대비 4.2% 감소했으나, 지난 달과 비교하면 5.8% 증가한 수치입니다. PC방 가동률은 평일 평균 15.1%, 주말 평균 21.5%로 주간 평균 17%를 나타냈습니다.

전주 대비 전체 PC방 사용 시간이 줄어들며 대부분 게임에서 사용시간 하락을 나타냈지만, 발로란트는 사용시간 감소폭이 더 큰 FC 온라인을 제치고 PC방 게임 2위에 오르는 데 성공했습니다. 발로란트는 상위 5개 게임 중 가장 적은 감소폭을 나타냈으며, 주간 점유율 9.80%를 기록했습니다.

비슷한 상황은 오버워치2와 로스트아크 사이에서도 일어났습니다. 오버워치2가 전주 대비 8% 가량 사용 시간이 하락한 로스트아크를 제치고 6위에 이름을 올린 것입니다. 오버워치2는 오는 21일 신규 시즌 오픈을 앞두고 있는 만큼, 위같은 순위를 꾸준히 유지해나갈 수 있을지 지켜볼만 하겠습니다.

◎ 디아블로4 신규 시즌, 전주 대비 PC방 사용 시간 161.9% 상승
- 대다수 게임들이 사용 시간 하락을 겪었던 지난 주, 디아블로4는 유일하게 세자리 수 사용시간 상승을 나타난 게임이 되었습니다. 지난주와 비교해 증가한 사용 시간은 약 161.9%, 단숨에 여섯 계단을 오르며 PC방 게임 순위 11위에 등극했습니다. 약 2개월 뒤에는 신규 확장팩 또한 예정되어 있는 만큼, 이번 시즌5의 초반 호평은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8월 2주차 전국 PC방 게임 순위 (자료제공: 더로그)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슈퍼마켓 투게더(Supermarket Together)
- 금주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 위치한 게임은 지난 8월 9일, 무료로 출시된 협동 게임 '슈퍼마켓 투게더'입니다. 최대 16인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으로, 함께 힘을 합쳐 슈퍼마켓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면 되기만 하는 간단한 게임...처럼 들리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사공이 많을수록 배가 산으로 가는 법. 플레이어가 많을수록 까다로워지는 손님들은 물론, 이상한 제품만 골라 발주해서 슈퍼마켓을 혼란에 빠뜨리는 동료 플레이어까지. 고생길은 불을 보듯 훤합니다. 무료로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해당 게임은 입소문을 타고 4만여 명에 가까운 최다 동접자를 기록했습니다.

◎ 신작 FPS '델타포스: 호크 옵스',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를 수 있을까?
- 텐센트 산하 티미스튜디오에서 개발중인 신작 FPS, '델타포스: 호크 옵스'가 지난 8월 6일 알파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90년대 말부터 명맥을 이어온 고전 FPS 타이틀, '델타포스'를 리부트한다는 것이 개발사의 입장으로, 보다 현대적인 FPS를 위해 다양한 시도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알파 테스트에서는 제외되었지만, '델타포스: 호크옵스'는 '블랙호크 다운' 사건을 바탕으로 하는 캠페인 미션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최대 32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멀티플레이나 근미래 배경의 전투 등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글로벌 FPS를 양분하는 '콜 오브 듀티', '배틀필드' 프렌차이즈의 분위기가 다소 침체된 감이 있는 오늘날, 양 측 모두의 요소를 보여주는 신작에 대한 이용자들의 기대감도 커지는 상황입니다.

과연 '델타포스'가 FPS 팬들의 가려운 부분을 시원히 긁어줄 수 있을지, 게임은 다가오는 게임스컴 ONL을 통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8월 11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승리의 여신: 니케, 에반게리온과 콜라보 진행한다
- 시프트업의 모바일 게임 '승리의 여신: 니케'가 지난 주 일요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10위에 이름을 올린 가운데, TV 애니메이션 '에반게리온'과 콜라보 진행을 확정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간 진행해 온 '체인소맨', '니어 오토마타', 'Re: 제로부터 시작하는 이세계 생활' 등 유명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콜라보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레이', '아스카', '미사토' 등 에반게리온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입니다. 정확한 업데이트 일자는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 AFK 새로운 여정, iOS 매출 1위 기록
- 릴리스 게임즈의 신작 오픈월드 방치형 RPG 'AFK: 새로운 여정'이 iOS 매출 1위를 기록했습니다. 'AFK 아레나' IP의 신작인 이번 작품은 오픈월드 지역을 탐험하고 퍼즐을 푸는 등 세계관 규모가 확장된 것이 특징이며, 플레이어는 6종으로 이뤄진 종족 별 캐릭터를 수집하며 월드를 탐험하게 됩니다. 게임은 정식 서비스를 기념하며 출석 체크 등 각종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 8월 11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