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2024년 11월 6일(수)
참 석: 김상원 전무이사, 고영준 이사
발표내용: 위메이드 2024년 3분기 실적 및 질의 응답
■ 위메이드 2024년 3분기 실적과 현황 요약
▣ 매출 요약
● 위메이드
- 2024년 3분기 연결 매출 2,144억 원(전기 +25%, 전년 -9%)
ㄴ 사업부문별 매출은 게임 1,280억 원 > 라이선스 836억 원 > 블록체인 11억 원
- 게임 부문 매출 1,280억 원(전기 -23%, 전년 -4%)
ㄴ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3월 출시 후 3분기까지 누적 매출 2,000억 원
- 라이선스 사업 매출 836억 원(전기 +4,816%, 전년 -16%)
ㄴ '미르' IP 중국 라이선스 계약금 일시 인식
- 블록체인 11억 원(전기 -45%, 전년 -22%)
ㄴ 사업 재정비에 따른 거래 규모 감소 / 향후 성장세 회복 노력 언급
ㄴ 블록체인 총 거래 건수 760만 건(2Q 3,810만 건)
● 위메이드맥스
- 2024년 3분기 연결 매출 190억 원(전기 +1.6%, 전년 -3.1%)
ㄴ 미르의 전설2: 기연과 드래곤 꺼어억! 성과에 따라 전분기 대비 매출 증
▣ 이익 구성
● 위메이드
-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518억 원(흑자전환, 전년 +14%)
ㄴ 당기순이익 359억 원(전기 7,993%, 전년 -5%)
● 위메이드맥스
-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21억 원(적자지속, 적자전환)
ㄴ 당기순이익(손실) -48억 원(적자지속, 적자전환)
▣ 비용 요약
● 위메이드
- 2024년 3분기 영업비용 1,626억 원(전기 -17%, 전년 -15%)
ㄴ 연초 세운 비용 효율화 진행
ㄴ 외주개발비용 3분기 말 누적 기준 전년동기 대비 31% 감소
- 인건비 585억 원(전기 -2%, 전년 -10%)
ㄴ 프로젝트 종료 등으로 인력 자연 감소
- 매출연동비 580억 원(전기 -32%, 전년 -9%)
- 기타 지급 수수료 144억 원(전기 25%, 전년 -37%)
- 광고선전비 127억 원(전기 -14%, 전년 -15%)
ㄴ 상반기 출시 게임 광고 종료
● 위메이드맥스
- 2024년 3분기 영업비용 211억 원(전기 +5.7%, 전년 +23%)
ㄴ 신작 출시에 따른 광고선전비 증가
▣ 향후 계획
● 위메이드
- 글로벌 경쟁 심화에도 연간 매출 성장,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을 통해 입증한 블록체인 게임 글로벌 리더 입지 강화
- 커뮤니티 중심 플랫폼으로 위믹스 플레이 재편 / 블록체인 산업 재정비 및 도약 기반 마련
- 매드엔진 100% 연결 자회사 편입으로 포트폴리오 강화
ㄴ 2025년 1분기 미드나잇워커스, 2026년 나이트 크로우2, 2028년 TAL 출시 목표로 개발 중
- '레전드 오브 이미르' 2025년 1분기 출시 예정
- 2024 신작 라인업
ㄴ 판타스틱 베이스볼(출시 완료; 스포츠/야구),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출시 완료;MMORPG), 골프 슈퍼 크루(소프트 런칭; 스포츠)
- 2025 이후 신작 라인업
ㄴ 레전드 오브 이미르(MMORPG), 미드나잇워커스(익스트랙션 슈터), 미르5(MMORPG), 디스민즈워(FPS), 미르4/미르M 중국 (MMORPG), 로스트 소드(서브컬쳐 수집형 RPG)
● 위메이드맥스
- 2024 신작 라인업
ㄴ 머지 나이츠(방치형RPG), 용녀와 모험대행단(방치형RPG), 프리프 유니버스(한국, HTML5/AOS)
- 2025 이후 신작 라인업
ㄴ 미르4 중국(MMORPG), 로스트 소드(서브컬쳐 수집형 RPG), 윈드러너 RPG(RPG), 미르5(MMORPG) 등
■ 질의응답
Q. 기존 라이선스 계약 500억 원 수취 정보와 추가 계약에 관한 IP 정보, 연간 발생하는 라이선스 매출 등에 관해 알려달라.
= 3분기 신규 라이선스 계약이 있었다. 새로운 계약은 미르 IP 계약을 새로운 회사와, 중국 외 지역의 서비스 계약이다. 다년에 걸친 계약은 아니지만, 사업은 오랫동안 지속해왔고, 추가적인 IP 계약이 계속 가능성이 있는 부분이다.
Q. 레전드 오브 이미르 내부 글로벌 출시 간격은 어느 정도가 될까?
= 성공에 대한 기대치와 자신감은 굉장히 높다. 단순히 높게 가지고 있는 게 아니라 2020년부터 미르4, 나이트크로우, 이들의 글로벌 버전까지 선보였다. IP는 두 종류지만, 글로벌 런칭은 새로운 게임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대규모 게임의 성공 경험과 노하우를 쌓은 만큼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성공에 대해서도 높은 기대치 가질 수 있는, 근거 있는 자신감이 있다.
또한, 이미르는 작년 지스타에서 15분 정도 유저 플레이 버전 공개한 바 있다. 15분이 방대한 MMORPG의 콘텐츠 체감하기에는 짧은 시간이지만, 당시에도 차별화된 그래픽, 플레이 경험 좋은 반응이 있었고 유튜브를 비롯한 SNS의 좋은 피드백도 있었다.
디렉터스 프리뷰를 통해 영상을 공개해왔지만, 콘텐츠 상으로도 이미르는 자동 전투를 통한 성장 트랙, 수동 조작을 통한 성장 트랙, 투트랙을 제공해 기존 MMORPG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차별화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면서 쌓은 운영 문법을 국내 게임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특정 유저나 고과금 유저를 위한 게임이 아니라 모든 유저가 참여하는 게임으로 기존 MMORPG 게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 게임 아이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아이템 고유 번호를 부여하고 투명하게 공개해 거래에 대한 투명성을 다른 차원에서 제공할 수 있다.
글로벌 운영 블록체인 형태는 아니지만, 블록체인 게임이 유저에게 제공한 여러 장점을 체험할 수 있게 될 것. 미르4,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이 보여주고 있는 큰 규모의 유저 트래픽과 성과들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 사전 예약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내부적으로 추적한 SNS 트래픽 등에서 높은 수준의 관심 보여주고 있는 것 확인했다. 그런 점을 고려해 성공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
글로벌 출시 시점은 통상 9개월 정도였다. 내년 1분기 게임이 출시되면 블록체인 버전도 연내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한다.
Q. 중국 판호에 대한 윤곽이 잡혔다면 내부적인 기대 시기는?
= 이전에 판호를 받은 게임은 미르M이며 미르4가 아직 판호가 나오지 않았다. 판호 수령을 위한 절차적인 부분은 종료됐으며 문제가 생기거나 지연될 특이사항은 없는 상태다. 판호 일정은 예상이 어려운데 언제라도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조속한 시기에 판호가 나온다면 퍼블리셔와 협조하여 잘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2025년 비용 효율화 관련하여 인식하고 있는 부분은?
= 3분기에서도 보여줬지만, 전년 대비 전 영역에 걸쳐 효율화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업재정비에 따른 조정에 전년대비 인건비도 10% 줄었다. 주식 보상비용 반영이 4분기부터 의미 있게 반영되어 80억 원 정도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으며 분기 단위로도 감소할 예정이다. 인건비 총액 금액을 봤을 때 내년 인건비는 의미 있는 규모로 감소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급수수료라는 이름의 한 항목으로 보여줬던 걸 이번 분기부터 매출연동비와 기타 지급수수료로 분리해 표시했다. 이중 기타 지급수수료는 전년 대비 37% 감소했으며 외주용역비는 전년 대비 약 32% 감소했다. 전반적으로 비용 구조가 효율적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 내용 수정 : 2024.11.06. 11:46 ] 기사 내 오기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