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2024년 11월 7일(목) 16:00
참 석: 넷마블 김병규 대표, 권영식 대표, 도기욱 최고재무책임자, 김동환 재무기획실장
발표내용: 넷마블 2024년 3분기 실적 및 향후 전략
■ 넷마블 2024년 3분기 실적과 현황 요약
▣ 매출 요약
- 2024년 3분기 매출 6,473억 원 (전기 -17.2%, 전년 +2.6%)
ㄴ 3분기 대형 신작 부재 등으로 인해 매출 및 EBITDA는 전분기 대비 감소
-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655억, 당기순이익 206억, 지배주주순이익 224억
ㄴ 전분기 반영된 보유자산 처분이익의 기저효과로 인하여 당기순이익 감소
- 게임별 상위 매출 비중은 나 혼자만 레벨업:ARISE(나혼렙: 어라이즈) 13%,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8%, 잭팟월드 8%, 랏차슬롯 7%, 캐시프렌지 7%, 레이븐2 6%,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 4%,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3% 기록
- 지역별 매출 비중 북미 43%, 한국 23%, 유럽 13%, 동남아 8%, 일본 7%, 기타 6%
ㄴ 해외 매출 비중은 전분기 대비 1%P 증가한 77% 기록
- 장르별 매출 비중 캐주얼 게임 39%, RPG 38%, MMORPG 15%, 기타 8%
▣ 비용 요약
- 2024년 3분기 영업비용 5,818억 원 (전기 -13.3%, 전년 -10.8%)
- 지급수수료 2,249억 원 (전기 -14.5%, 전년 -5.9%)
ㄴ 지급수수료는 매출 감소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
- 인건비 1,791억 원 (전기 -2.0%, 전년 -0.8%)
ㄴ 인건비는 인력 감소에 따라 전분기 대비 감소
- 마케팅비 1,046억원 (전기 -27.2% / 전년 -28.3%)
ㄴ 대형 신작 부재 및 효율적 집행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감소
▣ 사업 현황 및 계획
- 24년 하반기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출시, '레이븐2' 대만-홍콩-마카오 권역 확장 진행 계획
- 25년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 등을 포함한 9종의 신작 출시 예정
- 지스타 2024에는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언리얼 엔진5로 개발한 '몬길: STAR DIVE'를 공개할 예정
■ 질의응답
Q. 알트나인의 신작 MMORPG '프로젝트 SOL' 퍼블리싱을 발표했는데 이게 2025년 출시 예정이었던 더 레드 프로젝트인지 궁금하다. 또한, 외부 게임 퍼블리싱 수를 더 늘릴 계획인지도 듣고 싶다.
권영식 대표 : 더 레드 프로젝트는 넷마블네오에서 개발 중인 신작이다. '프로젝트 SOL'과는 다른 프로젝트다. '프로젝트 SOL'은 '리니지', '리니지M' 개발에 참여한 김효수 대표가 나와서 설립한 알트나인이 개발 중인 게임이다. 알트나인에 대해서는 MMORPG 장르에 대한 개발력이 매우 우수한 팀으로 그동안 알려져 왔다.
퍼블리싱 전략에 대해 덧붙이자면 사실 넷마블은 최초로 온라인 게임을 퍼블리싱한 회사다. 한동안 외부 게임을 퍼블리싱해왔으나 최근 게임 시장이 정체를 맞으면서 자체 스튜디오 체제로 바뀌게 됐는데 앞으로도 외부 게임 퍼블리싱 기조는 계속해서 유지해서 소싱할 예정이다.
Q. 대규모 흑자 전환에 성공했는데 영업 흐름을 신규 라인업 개발을 위한 재투자에 집중할지, 아니면 추후 이자 비용 축소를 위해 부채 상환에 사용할지 궁금하다. 또한,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 등 주주환원 정책은 어떻게 될지도 듣고 싶다.
도기욱 최고재무책임자 : 재무구조 개선은 최우선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다. 자산 유동화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자산 유동화에 대한 여력과 고민은 계속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자금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부분도 회사의 성장을 위한 투자는 물론이고 주주환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검토를 해야 해서 주주환원 정책에 대해서는 연말을 앞두고 구체적인 사항을 전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