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정우진 "티메프 사태에도 전 사업 개선"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엔에이치엔(대표 정우진, 이하 NHN)이 2024년 3분기 경영실적을 12일 발표했다.
NHN의 연결기준 2024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4%, 전 분기 대비 1.5% 증가한 6,084억원을 달성했다. 게임, 결제/광고, 기술 등 전 사업군이 고른 성장을 이어가며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티메프 사태로 인한 미회수채권의 일회성 대손상각비 반영 영향으로 1,134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다만, 일회성 대손상각비 제외시 3분기 영업이익은 2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2.1%, 전 분기 대비 5.7% 증가한 1,125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한게임포커 클래식'의 출시 5주년 이벤트 호조와 추석 연휴 등의 영향으로 전체 웹보드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다. 특히, '한게임포커 클래식'은 3분기 월간 신규 이용자가 전년 동기 대비 2 배 이상 증가한 데 이어, 10월 8일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역대 최고 순위인 매출 7위를 달성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결제/광고 부문은 NHN KCP의 국내외 가맹점 거래 규모가 지속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했으나, 전 분기 대비로는 1.1% 감소한 2,926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NHN페이코의 기업복지솔루션 사업은 3분기 거래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으며, 10월에는 스타벅스를 신규 식권 가맹점으로 확보하는 등 서비스를 빠르게 확장해 나가고 있다.
커머스 부문은 NHN커머스의 중국 사업 신규 브랜드 협업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0.5%, 전 분기 대비 6.2% 증가한 610억원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7.6%, 전 분기 대비 4.7% 증가한 1,027억원을 달성했다. NHN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컨설팅 사업의 매출 반영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2.5% 증가했으며, NHN두레이 또한 공공 부문 매출이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전 분기 대비 모두 두 자릿 수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으나, 전 분기 대비로는 5.3% 감소한 505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NHN링크는 스포츠, 공연 매출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33% 증가했다.
주력인 게임 사업에서 NHN은 지난 9월 소셜 카지노 게임 '페블시티'를 소프트 런칭 후 현재 각 국가에서 기술 검증 과정을 거치고 있으며, 내년 2월 북미와 서유럽을 중심으로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다키스트데이즈'는 모바일과 PC 버전을 동시 출시할 예정이며 내년 2 월에는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서 파이널 테스트를 진행한다. 아울러 서브컬처 장르의 '스텔라판타지'는 게임명을 '어비스디아'로 변경하고 내년 2 분기 출시를 확정 짓는 등 NHN은 2025년 총 8종의 신작을 선보이며 게임 사업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NHN페이코는 현재 비상경영체제를 갖추고 사업구조 개선과 비용 효율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자회사인 NHN KCP와 시너지를 도모하기 위해 내년 1 분기 중 NHN KCP의 구로 사옥으로 본점을 이전할 예정이다. 또한, 수익성 개선을 위해 쿠폰과 B2B 사업 등 주력 사업에 전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NHN클라우드는 지난 9월 '범정부 서비스 통합창구 클라우드 임차 사업' 수주를 비롯해 올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 관련 사업에서 전체 규모의 60% 이상을 수주하는 등 향후 민관협력 사업에서 더욱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 이외에도 국방부, 우주항공청 등 공공 부문에서 유의미한 신규 수주를 이어가고 있는 NHN두레이는 국내 SaaS 업계 최초의 금융 CSP 안정성 평가를 바탕으로 금융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 최근 출시한 '두레이 AI'를 통해 AI 협업툴 시장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NHN은 적극적인 주가부양 의지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예년 수준의 배당을 실행하고, 발행주식 총수의 3%에 해당하는 자사주를 추가로 매입하여 매입분 전량을 2025년 연내 소각할 계획이다. 올해 들어 현재까지 약 311억원의 자사주를 매입한 데 이어, 이날부터 약 1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추가 매입에 나선다.
NHN 정우진 대표는 "비록 티메프 사태로 인한 일회성 비용 반영이 단기적인 수익성에 영향을 미쳤지만 해당 영향을 미반영시 영업이익 증가율이 두 자릿 수에 이를 만큼 전 사업 부문에서 고른 손익 개선이 이뤄졌다"며, "NHN은 2025년 출시 예정 신작 8종의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매진하는 한편, 그룹 전반의 지속적인 경영 효율화를 통해 전 사업 부문에서 수익 중심의 내실 성장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컴투스 신작 '갓앤데몬', 사전예약 시작 [3] | 정재훈 (Laffa@inven.co.kr) | 12-10 |
▶ [동영상] '블루 프로토콜', 텐센트 통해 모바일 게임으로 부활 [2] | 윤홍만 (Nowl@inven.co.kr) | 12-10 |
▶ [리뷰] 덕심 불태울 SRPG의 표본, '소녀전선2' [7]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10 |
▶ [순위] 연말 매서운 신작 러쉬, 지각 변동의 조짐? [36] | 김규만 (Frann@inven.co.kr) | 12-09 |
▶ [뉴스] AGF 2024, 양일간 입장객 7만 2천 명 돌파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9 |
▶ [뉴스] '소녀전선2', 출시 5일 만에 양대마켓 매출 5위 기록 [8]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9 |
▶ [뉴스] 가레나, 초자연 테마 탐험 전략 게임 '신월동행' 사전..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9 |
▶ [동영상] 미야비 등장, '젠레스 존 제로' 18일 1.4버전 업데이트.. [7]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9 |
▶ [뉴스] 넥슨, 텐센트와 '퍼스트 버서커: 카잔' 중국 퍼블리싱..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9 |
▶ [경기뉴스] OK 브리온, DK 3:1로 잡고 우승 [24] | 김홍제 (Koer@inven.co.kr) | 12-08 |
▶ [포토] AGF 2024서 만난 학원 감성, 클로버게임즈의 '헤븐헬즈..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8 |
▶ [프리뷰] '4GROUND9'과 '신월동행', 짧은 첫인상은? [1] | 김수진 (Eonn@inven.co.kr) | 12-07 |
▶ [인터뷰] 스마게 스토브, "서브컬쳐 생태계의 선순환 뒷받침할 ..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7 |
▶ [포토] 부스를 빛내준 AGF 2024 '코스프레 모델' [2] | 김수진 (Eonn@inven.co.kr) | 12-07 |
▶ [인터뷰] 이벤트에도 진심인 '명조', "한국 유저에게 받은 사랑.. [4]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