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는 부당" K-GAMES, WHO에 의견서 제출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는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분류의 부당함을 지적하는 의견서를 세계보건기구(WHO)에 제출했다.
WHO는 국가 간 건강 정보를 표준화하고 일관된 데이터 수집/보고/분석을 지원하기 위해 WHO-FIC(WHO Family of International Classifications)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플랫폼을 통하면 누구나 ICD 분류 체계에 대한 일부 수정․추가․삭제 등 개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의견서는 크게 3가지 관점에서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분류가 부당하다는 내용을 담았다. 먼저 의학적 관점에서는 게임이용장애가 특정한 게임이용행동(gaming behavior)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정작 ICD-11은 게임이용 행동을 정의하지 않아 게임이용장애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 현재까지 연구로는 게임을 통해 나타나는 문제적 행동에 게임이용이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지 불분명하다는 점, 문제적 게임이용은 1~2년 사이 자연적으로 해소되는 현상이므로 게임이용이 치료가 필요한 병적 중독이라고 할 수 없다는 점, ICD-11에는 게임이용장애 외 도박장애만 질병으로 분류됐는데 게임이용이 도박만큼 위험한 행동인지, 또는 다른 행동들은 게임이용과 비교해 확연히 안전한 행동인지 명확하지 않다는 점 등을 문제로 제기했다.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는 원인과 치료법이 불명확한 게임이용 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할 경우 극심한 사회 혼란이 유발될 수 있다고 봤다. 특히 게임 및 게임이용이 전 세계 다수가 즐기는 여가이자 개인의 직업을 형성하는 만큼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는 데 사회적 합의가 먼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보건의료 현장에서 우울증, ADHD 등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대신 게임이용 자체를 통제하는 잘못된 개입도 이뤄질 수 있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법적인 관점에서는 게임이용장애 질병 분류가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 인식과 결합해 게임 등급 심사 강화, 게임이용시간 제한 등 비합리적인 규제의 강력한 근거가 될 것으로 우려했다. 게임 이용자(특히 청소년)의 자유를 부당하게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K-GAMES는 게임이용장애와 같은 새로운 질병코드가 ICD에 추가되고 논란이 있는 경우, 일부 질병코드를 제외하고 도입할 수 있도록 명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WHO는 현재, 회원국이 최신 ICD를 도입하도록 권장하고는 있으나 부분적으로 도입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
강신철 협회장은 “게임은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보편화된 문화로, 산업 측면에서도 오랜 시간 국가경제에 기여해왔다”며 “충분히 규명되지 않은 질병코드를 ICD-11에 등재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상당한 불안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상의 심각성이나 인과관계의 타당성, 의료적 개입 이외 방식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인지 등에 대해 WHO가 게임이용장애 질병 코드를 공개적으로 재검토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인벤 주요 뉴스
▶ [프리뷰] '4GROUND9'과 '신월동행', 짧은 첫인상은? [0] | 김수진 (Eonn@inven.co.kr) | 12-07 |
▶ [인터뷰] 스마게 스토브, "서브컬쳐 생태계의 선순환 뒷받침할 .. [0]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7 |
▶ [포토] 부스를 빛내준 AGF 2024 '코스프레 모델' [2] | 김수진 (Eonn@inven.co.kr) | 12-07 |
▶ [인터뷰] 이벤트에도 진심인 '명조', "한국 유저에게 받은 사랑..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7 |
▶ [포토] 한층 더 커진 서브컬처 전문 행사, AGF 2024 [0] | 김수진 (Eonn@inven.co.kr) | 12-07 |
▶ [뉴스] 2차 해방 퀘스트 추가! 메이플 윈터 쇼케이스 'NEXT' [2] | 양예찬,김규만,원유식 (desk@inven.co.kr) | 12-07 |
▶ [포토] 최고의 2024년을 보낸 LCK, '순간'을 되돌아본다 [2] | 이두현 (Biit@inven.co.kr) | 12-07 |
▶ [포토] 이것이 진짜 용사들의 축제! '메이플 콘 2024' [2] | 김규만 (Frann@inven.co.kr) | 12-07 |
▶ [뉴스] 패스오브엑자일2, 무엇이 달라졌나? [17] | 정재훈 (Laffa@inven.co.kr) | 12-07 |
▶ [인터뷰] '김계란'의 추억은 바람의나라 클래식을 타고 [9] | 백승철 (Bector@inven.co.kr) | 12-06 |
▶ [뉴스] 던전 익스트랙션에 호러를 곁들인 '던전 던' 출격 [1] | 윤홍만 (Nowl@inven.co.kr) | 12-06 |
▶ [뉴스] 킨텍스 "허위 테러 협박, 무관용으로 끝까지 대응할 것.. [4] | 윤서호 (Ruudi@inven.co.kr) | 12-06 |
▶ [뉴스] 패스 오브 엑자일2 D-1, 벌써 백만 명이 모였다 [23] | 김규만 (Frann@inven.co.kr) | 12-06 |
▶ [뉴스] 픽셀아트 소울라이크 '크로노소드', 얼리액세스 시작 [1] | 김규만 (Frann@inven.co.kr) | 12-06 |
▶ [뉴스] 레전드 오브 이미르, 12월 12일 사전예약 시작 [15] | 김규만 (Frann@inven.co.kr) | 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