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 표준화 이슈, 우물쭈물하면 '변방국' 된다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우리나라 주도의 e스포츠 국제표준화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한국e스포츠산업학회(회장 송석록) 주최로 지스타가 진행 중인 15일 부산 벡스코 현장에서 개최됐다.
정책토론회에는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중국 주도의 e스포츠 표준화' 현실을 알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강유정 의원실의 이도경 보좌관, 게임물관리위원회 서태건 위원장, 법무법인 그들로 반형걸 대표변호사, 동양대학교 김정태 교수 등이 참석했다.
서태건 위원장은 "현장 중심, 경기 중심으로 지난 20여 년을 겪어 온 우리나라 e스포츠가 앞으로 백 년 이상 가는 미래 스포츠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인 체계 강화를 위한 학문적인 담론의 장이 지금보다 더욱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홍 학회장은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중국이 ISO(국제표준기구)에 게임 및 e스포츠 표준화 제안서를 승인받으며 국제 e스포츠 표준화를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이며, 이에 대한 적절한 공론의 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평가했다.
송석록 회장은 "정부는 e스포츠 발상지이자 유무형의 유산과 가치를 지닌 국가로 미래를 선도하고 방향을 제시할 책무를 지니고 있다"며 "e스포츠 표준화 및 올림픽e스포츠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전략과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정책토론회 취지를 설명했다.
송 회장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표준을 준수하는 기업은 신뢰성을 확보, 시장에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표준화 문제를 우리나라가 주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도경 보좌관은 중국의 치밀한 e스포츠 표준화 준비 소개했다. 앞서 중국은 상하이 발표를 통해 e스포츠 경기장 운영 및 건설에 관한 표준안을 마련했다.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프로게이머를 직업표준안에 포함시켰다. 중국 당국 관계자는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정신에 따라 e스포츠 산업 표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발표했다. 중국 CCTV 소유 그룹 CMG에서 '국가 e스포츠 발전 연구원'을 설립, 관련 국제 표준화 전략 등을 수립하고 있다.
이 보좌관은 우리나라 정부의 무대응을 질타했다. 이미 2020년 국정감사 때에도 관련 문제를 국회가 지적했으나, 정부는 마땅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
이도경 보좌관은 "중국의 치밀한 전략에 대응하여 우리도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문화체육관광부, 국가기술표준원 등 관련 부처 간의 긴밀한 협력이 요구된다"고 제언했다. 이어 "한국 표준안 마련을 위한 연구 및 개발에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며 "다른 국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중국의 일방적인 표준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형걸 변호사는 e스포츠 표준화 이슈에 있어 정부 조직의 통일성이 필요하다고 짚었다. 문화체육관광부 중 스포츠를 관리하는 부서는 국민체육진흥법에 따른 체육정책과, 스포츠산업진흥법에 따른 스포츠정책과, 이스포츠 산업법에 따른 게임콘텐츠과로 나뉜다. 반 변호사는 "체육정책과 스포츠정책과는 제2차관 관활에 있고, 게임콘텐츠과는 제1차관 관할로 문체부 내에서도 e스포츠에 관한 통일된 의견을 제시하기 힘든 구조"라고 설명했다.
반 변호사는 "게임이라는 특성을 가진 스포츠로서의 e스포츠를 담당하는 부서가 문체부 안에 설치되어, e스포츠의 현황에 대한 적절하고 신속한 대응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태 교수는 우리나라 주도의 e스포츠 표준화가 필요한 이유로 "항저우 아시안게임 때 연습 및 경기 환경이 한국과 달라 큰 혼선이 빚어진 바 있다"며 "나아가 e스포츠 경기장 환경 및 경기 운영 규정의 표준화가 절실하다"고 전했다.
김 교수는 "중국 주도 표준화가 작동하면 '한국=e스포츠 종주국' 명성은 잊혀질 것, 내년 사우디 OEG(올림픽 이스포츠 게임즈)까지 흥행하면 한국은 e스포츠 '변방국'으로 전락할 것이다"라고 우려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중국 표준화 안에 대응하기 위해 'e스포츠 표준화 R&D 센터'를 즉시 가동하고, '게임 e스포츠 진흥원'(가칭)을 출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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