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렙 어라이즈에 로그라이크 콘텐츠 '시뮬레이션 게이트'가 업데이트 됐다. 시뮬레이션 게이트는 여러 종류의 스테이지로 구성된 시뮬레이션을 통과하면서 적을 쓰러뜨리고, 최종 보스로 성진우 데이터와 전투를 펼쳐 승리하면 종료되는 구조다. 보상으로는 아티팩트에 추가능력을 부여하는 마볍 부여 재료와 성진우의 신규 SSR 무기를 제작할 수 있는 특별 플레이어 무기 설계도 등을 얻을 수 있다.

▲ 나혼렙 로그라이크, 시뮬레이션 게이트 등장!


주 2회 플레이 가능! 시뮬레이션 게이트 기초 정보
시뮬레이션 게이트는 노멀 챕터 20을 클리어하면 콘텐츠가 해금되어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스테이지의 난이도가 전반적으로 크게 낮아졌기에 기존에 챕터 20까지 클리어를 하지 못했던 유저들도 시간을 조금 들이면 콘텐츠를 해금할 수 있는 상태다.

시뮬레이션 게이트는 입장 시 주당 2개가 제공되는 '입장 코드'가 필요하다. 코드는 현재 별도로 구매하거나 충전하는 것이 불가능해 사실상 주 2회 플레이 고정인 콘텐츠라고 볼 수 있다. 게이트의 난이도는 최대 15단계까지 준비되어 있으며, 단계가 높을수록 클리어 시 얻을 수 있는 보상의 양이 많아진다. 최초 도전 시에는 5단계까지만 설정할 수 있지만 이후로는 최고단계까지 바로 설정할수도 있으며, 상위 단계 클리어 시 하위 단계 업적은 자동으로 클리어로 기록된다.

보상으로는 아티팩트에 마법 부여를 하는데 쓰이는 재료들이 각 스테이지마다 기본 제공된다. 또한 모든 스테이지를 마치면 정산을 통해 시뮬레이션 게이트 전용 상점 상품을 구매하는데 쓰이는 '차원 기록 장치'와 전용 버프인 '효과 증폭'의 노드를 오픈하는데 필요한 메모리 칩을 얻을 수 있다.

물론 끝까지 가지 못하고 파티가 전멸하거나 중도에 포기를 하는 경우에는 중간 정산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입장 코드는 동일하게 소진된다. 반면에 아무런 스테이지도 진행하지 않고 포기할 경우에는 별도 정산 없이 입장 코드만 돌려받는다.

참고로 입장 코드가 모두 소진된 이후에도 '테스트 모드'로 플레이는 가능한데, 소량의 메모리 칩을 제외하면 보상이 나오지 않는다. 차주에 티켓이 리필된 후 어느 난이도로 도전할 지 체크하는 용도가 아니라면 굳이 계속 도전할 필요는 없는 셈이다.

▲ 입장 시 주에 2개가 자동 충전되는 '입장 코드'가 필요하다

▲ 스테이지마다 아티팩트에 마법부여를 할 수 있는 재료가 드랍되며

▲ 최종 정산 보상으로 시뮬게이트 상점 재화인 차원 기록 장치를 얻을 수 있다


총 11개로 이루어진 스테이지를 돌파하자! 플레이 방법
시뮬레이션 게이트는 총 11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진우 모드 없이 헌터 모드로만 플레이하게 된다. 또한 그림자와 잔영의 힘을 사용할 수 없어 파티의 전투력이 다소 떨어지게 된다.

스테이지는 총 다섯 가지 종류가 마련되어 있으며 표준 전투, 강화 전투, 특별 전투, 에피소드, 시스템 점검으로 나뉜다. 표준 전투와 강화 전투는 일반적인 전투 스테이지로, 등장하는 몬스터와 전투를 펼치며 강화 전투가 좀 더 강한 적이나 보스가 등장한다는 차이가 있다.

특별 전투는 4, 8, 11스테이지에 고정 편성되어 있으며 데이터화된 헌터들이 적으로 등장한다. 마지막 11스테이지에는 성진우가 고정으로 등장한다. 에피소드는 전투는 없으나 다양한 사건이나 미니 게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려운 것은 없지만 좋은 보상이 나올수도, 페널티를 얻을 수도 있다. 시스템 점검은 정비 공간의 일종으로, 버프를 강화하거나 사망한 헌터의 부활, 편성 변경 등을 진행할 수 있다.

▲ 표준/강화 전투는 버프 카드인 코드를 얻을 수 있는 전투 스테이지다

▲ 에피소드는 전투는 없으며, 다양한 사건과 미니게임이 등장한다

▲ 특별 전투는 일종의 보스 층으로 4, 8층은 헌터들의 데이터가 적으로 나온다

▲ 11층 특별 전투는 최종 보스전으로 성진우의 데이터가 적이다

▲ 진행 도중 시스템 점검 스테이지에서 코드를 강화하거나 파티를 회복/재편성 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 게이트를 좀 더 쉽게 클리어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항들을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먼저 적과 전투를 진행할 경우 적 무리를 처치함에 따라 '코드'를 얻을 수 있다. 코드는 해당 시뮬레이션 회차 동안 적용되는 버프 카드라고 보면 되는데, 종류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부스팅은 일반 스킬을 강화하고, 오버클럭은 궁극기에 효과를 부여하며 과부하는 브레이크와 관련된 효과를 제공한다.

이때 코드는 동일한 코드를 2개 보유 시 1차 시너지를, 동일한 3등급(전설) 코드 2개 보유 시 2차 시너지를 발생시켜 효과가 강화된다. 때문에 코드를 선택할 때는 문어발 식으로 이 코드 저 코드를 모으지 말고 추가 효과가 발동될 수 있는 조합을 고려해야 한다. 참고로 코드 선택 시 바탕색이 파란색이면 1등급(희귀), 보라색이면 2등급(영웅) 노란색이면 3등급(전설)이다.

수집품을 잘 이용하면 보다 강력한 전투력을 발휘할 수 있다. 특정 클래스에게 일부 페널티를 주는 대신 강력한 버프를 주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데, 레인저가 쿨타임 30% 감소 수집품을 활용해 지속 화력을 크게 높이는 등의 플레이도 가능해진다. 단, 내가 편성한 헌터들의 클래스가 따로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시뮬레이션 플레이 시 선택한 헌터들의 직업을 꼭 기억해두자.

처음에는 시뮬레이션 게이트의 난이도가 어렵겠지만 시간을 두고 저단계부터 천천히 플레이하는 것도 방법이다. 앞서 시뮬레이션 게이트 보상으로 메모리 칩을 얻어 효과 증폭 노드를 오픈할 수 있다고 소개하였는데, 이를 통해 게이트 내 아군 헌터들의 전투력을 전반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노드 하나를 열었다고 엄청나게 강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효과 증폭 노드가 81개나 있기 때문에 플레이타임이 누적될수록 처음엔 어려웠던 스테이지가 보다 쉬워지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 표시된 코드의 종류를 잘 체크하자! 배경색은 코드의 등급이다

▲ 수집품은 자신의 헌터 클래스에 맞지 않은 것으로 받으면 무용지물이다

▲ 어려우면 난이도를 급하게 올리지 말고 천천히 효과 증폭 노드부터 오픈하자